앨범 정보

Vale-Tudo

Vale-Tudo

공유하기

사이드 비 (Side-B)

앨범유형
정규앨범 , 랩/힙합 / 가요
발매일
2006.09.04
앨범소개
사이드 비(Side-B) 2집 'Vale Tudo(발리투도)'

공격적이고 거침없는 목소리의 테이크(T-ache)와 DJ와 MC를 동시에 맡고 있는 가스(G.A.S.S) 두명으로 이루어진 사이드 비(Side-B)의 2집 “Vale Tudo”가 발표되었다.

앨범 제목인 'Vale Tudo'는 최근 붐을 이루고 있는 이종 격투기의 용어로 '무규칙 무제한 경기'를 뜻하는 말로, 이들의 새로운 음반이 '무엇이든 허용한다'라는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치가 가장 잘 반영된 이번 앨범의 대표적인 수록곡은 [시골길]과 라고 볼 수 있다.

[시골길]은 테이크 임희택의 아버지이자 대한민국 최고의 MC인 임성훈이 지난 76년 발표해 TBC(KBS 2TV 전신) 가요대상 신인상까지 받았던 구수한 노랫말이 일품인 노래로 아들에 의해 새롭게 재해석된 [시골길]은 감각적인 힙합리듬에 랩을 가미해 30년의 세월을 뛰어넘게 만든 수작이다. 테이크 임희택의 프로듀스에 의해 재창조된 이 곡은 원곡의 샘플을 사용하여 복고적인 원형을 충분히 실리면서도 힙합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접목시킴으로써, 포크와 얼터너티브록이라는 각자의 장르를 지키며 음악 활동을 하는 부자인 밥 딜런과 제이콥 딜런의 관계를 연상시키게 하고 있다. 는 1977년 발표된 무하마드 알리가 출연한 자전적 영화 'Muhammad Ali - The Greatest'의 O.S.T에 수록되어 있는 의 샘플을 사용한 곡으로, 사이드 비(Side-B) 특유의 거칠고 공격적인 랩을 복고적인 사운드 위에 담고 있으며, 앨범의 타이틀 곡이기도 하다.

이러한 복고적 사운드를 토대로 한 수록곡 뿐 아니라, J가 피쳐링 하였으며 섬세한 스트링 오케스트라가 백미인 [24-7-365], '코요테'출신으로 현재 'V.E.I.L'의 랩퍼로 활약하고 있는 Evil Monkey 김구가 피쳐링 하였으며 MC 몽의 [180 Dgree]의 작곡가가 참여한 'My Shoes', 마스터 플랜의 '4대천왕' 가리온, Da Crew, 주석이 함께 피쳐링한 등 '무엇이든 허용하는' '발리투도'와 같이 장르적으로나 뮤지션의 교류면에서나 자유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CD를 플레이하자마자 곧바로 확인할 수 있는 깊고 터질듯한 사운드는 어셔, 알 켈리,저스틴 팀버레이크 등의 마스터링을 담당해왔던, Herb Powers Jr.의 작품으로 사이드 비(Side-B)의 음악적 특성을 매우 잘 살려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