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YunB

YunB

공유하기

YUNB

앨범유형
싱글/EP , 랩/힙합 / 가요
발매일
2017.06.29
앨범소개
윤비(YunB) [YunB]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윤비(YunB)는 서울에서 초등학생, 중학생 시절을 보낸 뒤 다시 뉴욕으로 돌아가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졸업했다. 서울과 뉴욕, 두 도시에서 얻게 된 다양한 경험과 정서를 고스란히 녹여낸 데뷔 EP ‘YunB’는 현재 그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과도 같은 작품이다.

음악을 넘어 전 세계 많은 젊은이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은 힙합. 윤비는 뉴욕에서 자연스럽게 그 문화에 노출되었고, 힙합을 향유하는 이들과 함께 어울리며 성장하였다. 그래서인지 유독 그의 음악은 꾸며내지 않은 유기적인 생동감이 넘친다. ‘New York II’, ‘50K’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그에게 음악은 누군가를 흉내 내며 억지로 만들어 낸 결과물이 아닌, 힙합 음악과 문화를 받아들이고 체득하는 과정에서의 생긴 자연스러운 부산물이다.

성공을 좇는 각박하고 치열한 도시의 삶 속에서 자연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일깨우는 곡 ‘산인 (2099)’는 앨범을 대표하는 주제곡이며, 이 비범한 주제는 수록곡 ‘Ritalin’에도 비슷하게 이어진다. 새로움만을 추구하는 삶과 그것을 부정하는 내면의 진실한 감정이 혼재된 이 곡은 윤비의 영어 랩과 욘욘(YonYon)의 일본어 랩이 오묘하게 조화를 이루며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윤비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이 독특한 분위기는 ‘Skrt’와 ‘U’를 비롯해 앨범 전반에 깔려있다. 몽환적인 코드 진행, 그 위에 얹어진 강렬한 비트와 랩은 분주한 도시에서 꿈과 사랑을 키우며 살아가는 젊은 세대를 대변하고 있는 듯하다.

이번 EP는 윤비가 직접 프로듀스하고 믹스하여 본인만의 색깔을 극대화한 작품이다. 작년, 데뷔 싱글 ‘Runaway, Pt. 1’ 발표 이후 다수의 싱글과 뮤직비디오를 연달아 발표한 그는 자신의 이름을 건 첫 EP ‘YunB’를 통해 자신만의 철학과 독창성을 계속해서 확장해 가고자 한다.

1. Skrt (Feat. Sway D)
작사: YunB, Sway D 작곡: YunB 편곡: YunB
2. New York II
작사: YunB 작곡: YunB 편곡: YunB
3. 산인 (2099) (Feat. Kid Travis & MaseWonder)
작사: YunB, MaseWonder 작곡: YunB, MaseWonder 편곡: YunB
4. U (Feat. SUMIN)
작사: YunB, SUMIN 작곡: YunB, SUMIN 편곡: YunB
5. 50K
작사: YunB 작곡: YunB 편곡: YunB
6. Ritalin (Feat. YonYon)
작사: YunB, YonYon 작곡: YunB 편곡: YunB
7. Oppa (Feat. Reddy & Paloalto)
작사: YunB, Reddy, Paloalto 작곡: Cactus.wtf, YunB, Reddy 편곡: Cactus.w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