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MOVE-ing - The 2nd Album Repackage

MOVE-ing - The 2nd Album Repackage

공유하기

태민 (TAEMIN)

앨범유형
정규앨범 , 댄스 / 가요
발매일
2017.12.10
앨범소개
최강 퍼포머 태민, 정규 2집 리패키지 앨범 ‘MOVE-ing’ 공개!
4곡 추가 수록! 타이틀 곡 ‘낮과 밤’ 작사, 작곡 참여 기대감 UP!

최강 퍼포머 태민의 정규 2집 리패키지 앨범 ‘MOVE-ing’이 공개됐다.

이번 앨범은 기존 정규 2집 수록곡 9곡에 4곡이 추가 수록된 총 13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앨범명 ‘MOVE-ing’은 정규 2집 ‘MOVE’로 새로운 음악과 퍼포먼스를 보여준 태민의 색다른 시도가 계속되고 있음은 물론, ‘가슴을 뭉클하게 하는 음악을 선사한다’는 중의적 뜻을 담고 있어, 태민이 선보일 변신이 더욱 기대를 모은다.

특히 태민은 지난 10월 발표한 정규 2집 ‘MOVE’로 국내 음반 차트 1위, 아이튠즈 종합 앨범 차트 전 세계 12개 지역 1위 등 국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음은 물론, 절제된 카리스마와 세련된 퍼포먼스가 돋보이는 타이틀 곡 ‘MOVE’로 일명 '무브병' 열풍을 일으키며 독보적인 퍼포머다운 면모를 입증한 만큼, 이번 리패키지 앨범 역시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

태민이 작사, 작곡에 참여한 타이틀 곡 ‘낮과 밤 (Day and Night)’!

타이틀 곡 ‘낮과 밤 (Day and Night)’은 클래식 기타와 첼로의 선율이 매력적인 미디엄 템포의 팝 곡으로, 가사에는 귓가에 남아 계속 흥얼거리게 되는 멜로디와 같이 연인을 잊지 못하고 그리워하는 이야기를 담았으며, 태민이 직접 작사 및 작곡에 참여해 기대감을 높인다.

또한 함께 수록된 신곡 ‘눈꽃 (Snow Flower)’은 싱어송라이터 정준일이 작사, 작곡한 발라드 곡으로, 태민의 섬세한 감정 표현이 돋보이며, 잔잔한 피아노 연주와 겨울 분위기를 북돋우는 편곡이 특징이다.

더불어 이번 앨범을 위해 새롭게 편곡한 일본 미니 2집 수록곡 ‘I’m Crying’의 한국어 버전과 리얼 라이브 밴드 사운드로 재편곡된 정규 1집 수록곡 ‘최면 (Hypnosis)’ 등 지난 8월 열린 첫 솔로 콘서트에서 선보여 뜨거운 반응을 얻은 2곡도 만날 수 있어, 한층 풍성해진 태민의 음악 색깔을 만끽하기에 충분하다.

Album Review

01. 낮과 밤 (Day and Night)
Lyrics by 이태민
Composed by 황현 (MonoTree) / 이태민
Arranged by 황현 (MonoTree)

타이틀 곡 ‘낮과 밤 (Day and Night)’은 클래식 기타의 아르페지오 테마와 첼로의 고풍스러운 사운드가 인상적인 미디엄 템포의 팝 곡으로, 태민의 중저음 보이스와 후렴구의 가성이 대비를 이뤄 곡의 매력을 배가시킨다. 태민이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했으며, 가사에는 귓가에 남아 계속 흥얼거리게 되는 멜로디를 ‘헤어졌지만 잊지 못하는 연인’에 비유, 아직 떠나 보내지 못한 연인을 그리워하는 내용을 담아 아련함을 더했다.

02. MOVE
Korean Lyrics by 서지음
Composed & Arranged by Curtis A Richardson / Adien Lewis / Angelique Cinelu

‘MOVE’는 리드미컬하면서도 몽환적인 분위기의 PB R&B 곡으로, 묵직한 베이스의 움직임과 밀고 당기는 싱코페이션 리듬이 인상적이며, 사랑에 빠진 상대방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탄과 강한 이끌림을 성숙하게 풀어낸 가사의 내용을 태민의 섬세한 가창으로 표현해 눈길을 끈다.

03. Love
Korean Lyrics by 이스란 (Jam Factory)
Composed by Hyuk Shin / Jeff Lewis / MRey / Royal Dive / Luket
Arranged by Hyuk Shin / MRey / Royal Dive

퓨처 기반의 R&B 발라드 곡 ‘Love’는 태민의 호소력 짙은 보컬이 돋보이는 곡으로, 곡 전체를 담담하게 이끄는 피아노 선율과 점점 고조되는 드럼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으며, 후렴구의 브라스 및 신스가 한층 더 웅장한 울림을 선사한다. 가사에는 이유조차 모른 채 갑자기 연인으로부터 버림 당한 남자의 슬픔과 고통, 그리움 등을 담아 극적인 분위기를 배가시켰다.

04. 눈꽃 (Snow Flower)
Lyrics by 정준일
Composed by 정준일
Arranged by 권영찬

태민의 섬세한 감정 표현이 돋보이는 ‘눈꽃 (Snow Flower)’은 싱어송라이터 정준일이 작사, 작곡한 발라드 곡으로, 잔잔한 피아노 연주와 겨울 분위기를 북돋우는 편곡이 특징이다. 가사는 연인이 떠난 뒤에야 소중함을 깨닫고 그리워하는 내용으로, 메인 보컬과 코러스가 번갈아 가며 가사를 주고 받는 후렴구가 곡의 애절함을 배가시킨다.

05. Crazy 4 U
Korean Lyrics by 황유빈
Composed & Arranged by Jin Suk Choi / DEEZ / Justin Phillip Stein / Che Pope

‘Crazy 4 U’는 곡 전반부의 감미로운 피아노 선율을 중심으로 한 정적인 분위기와는 달리 독특한 리듬과 신스 사운드 등 댄서블한 드랍의 진행이 인상적인 R&B 기반의 일렉트로닉 팝 곡으로, 꿈 속에서 마주친 운명의 상대가 살아있음을 직감한 한 남자가 꿈과 현실의 경계에서 점점 잔상으로 흐릿해져가는 그녀를 찾아 헤매는 모습을 담고 있다.

06. Heart Stop (Feat. SEULGI of Red Velvet)
Korean Lyrics by JQ / 김진 / Mola (makeumine works)
Composed by Jamil "Digi" Chammas / Leven Kali / Ylva Dimberg / MZMC
Arranged by Jamil "Digi" Chammas

리드미컬한 분위기의 ‘Heart Stop’은 R&B를 기반으로 한 퓨쳐 베이스 장르 곡으로, 그루브한 비트와 베이스, 신시사이저 사운드가 곡의 독특한 분위기를 이끌며, 대세 걸그룹 레드벨벳의 슬기가 피처링에 참여해 태민과의 환상적인 컬래버레이션을 완성, 이별을 앞둔 연인의 모습과 속마음을 표현했다.

07. Rise (이카루스)
Korean Lyrics by 김인형 (Jam Factory)
Composed by Matthew Tishler / Felicia Barton / Aaron Benward
Arranged by Matthew Tishler

그리스 신화의 '이카루스'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Rise (이카루스)’는 드높은 빛을 향해 자유롭게 비상하고자 하는 태민의 아티스트적 신념과 의지를 가사에 담아 눈길을 끈다. 소울풀한 피아노 연주와 태민의 감성적인 보컬이 돋보이며, 독백으로 시작해 점점 폭발적으로 감정을 터트리는 보컬 및 풍성한 악기 편성 등 곡 후반으로 갈수록 드라마틱한 클라이막스를 만끽할 수 있다.

08. I’m Crying (Korean Ver.)
Korean Lyrics by 조윤경
Composed by Yumiko Okada / Grace Tone / Hide Nakamura / Kevin Charge
Arranged by 추대관 (MonoTree) 

태민 일본 미니 2집 수록곡 ‘I’m Crying’의 한국어 버전으로, 이번 앨범을 위해 새롭게 편곡한 만큼 팬들에게 특별한 선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트로의 피아노 선율과 절규하는 듯한 태민의 가창이 깊은 인상을 주며, 연인에 대한 그리움을 ‘청각’, ‘시각’, ‘촉각’, ‘후각 등으로 표현한 가사가 애절함을 부각시킨다.

09. Thirsty
Korean Lyrics by 민연재
Composed by Joseph "Joe Millionaire" Foster / DEEZ / Ylva Dimberg / MZMC / Otha "Vakseen" Davis III 
Arranged by Joseph "Joe Millionaire" Foster / DEEZ 

‘Thirsty’는 트랩 비트 기반의 어반 R&B 곡으로, 묵직한 808 베이스 사운드와 풍부한 코러스, 태민의 독특한 가창법이 치명적이면서도 몽환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낸다. 늘 모자란 사랑에 대한 마음의 갈증과 사랑하는 사람에게 느끼는 참을 수 없는 감정의 변화를 ‘목마름’에 빗대어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10. 미로 (Stone Heart)
Korean Lyrics by 이스란 (Jam Factory)
Composed & Arranged by Engelina Andrina Larsen / Fredrik Haggstam / Sebastian Lundberg/ Johan Gustafson

중독성 있는 일렉트로 팝 곡 ‘미로 (Stone Heart)’는 도입부의 어둡고 정적인 분위기에서 가벼운 분위기로 반전되는 드랍이 색다른 매력을 선사하며, 가사에는 재가 되어버린 사랑에 심장이 돌처럼 굳은 남자가 허상 같은 그녀를 쫓아 미로 속을 헤매는 모습을 담았다.

11. Back To You
Korean Lyrics by 서지음
Composed by Mike Woods / Kevin White / Andrew Bazzi / MZMC
Arranged by Rice n' Peas

잔잔하면서도 리드미컬한 분위기가 인상적인 R&B 기반의 어쿠스틱 팝 발라드 곡 ‘Back To You’는 클린톤의 일렉트로닉 기타 반주와 태민의 감성적인 보컬이 돋보이며, 가사에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앞에서 다시 돌아가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 절규하는 한 남자의 후회가 담겨 애절한 감정을 강조한다.

12. 최면 (Hypnosis) (Rearranged Ver.)
Lyrics by 이지은 / 김태성
Composed by 김용신 / 김태성 / 220
Arranged by 13

지난 8월 펼쳐진 첫 솔로 콘서트 엔딩 무대를 장식한 정규 1집 수록곡 ‘최면 (Hypnosis)’의 리얼 라이브 밴드 편곡 버전으로, 반주 없이 태민의 보컬만이 담겨 있는 후반부를 통해 보컬리스트로서 한층 성장한 태민의 음악적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Bonus Track] Flame of Love (Korean Ver.)
Korean Lyrics by 조윤경
Composed & Arranged by Yuka Otsuki / Kanata Okajima / Andreas Oberg

지난 7월 발표돼 오리콘 데일리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큰 인기를 얻은 태민 일본 미니 2집 타이틀 곡 ‘Flame of Love’의 한국어 버전으로, 오랫동안 새 앨범을 기다려준 팬들을 위해 특별히 보너스 트랙으로 수록했다. 어쿠스틱 기타와 스트링 사운드가 서정적인 감성을 배가시켜 동양적이면서도 아련한 분위기를 선사하며, 피아노와 풍부한 코러스가 추가돼 감정을 점차 고조시킨다. 뜨겁게 사랑했던 순간들이 이별의 아픔 속에 사라져가는 모습을 붉게 타오르는 불꽃에 비유한 가사가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