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10

&10

공유하기

다비치

앨범유형
정규앨범 , 발라드 / 가요
발매일
2018.01.25
앨범소개
DAVICHI [&10]
 
믿고 듣는 다비치. 2018년 1월, 세번째 정규앨범 [&10]으로 돌아온다.
 
[&10]은 2013년 3월 18일 발표한 정규 2집 ‘MYSTIC BALLAD Part 2’ 이후 5년여 만에 선보이는 정규앨범으로 타이틀 곡 ‘너 없는 시간들’을 비롯, 데뷔 타이틀 ‘미워도 사랑하니까’의 스페셜 리메이크 버전을 포함한 총 9곡의 발라드가 수록되어 ‘다비치표 정통 발라드’의 진면목을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도 특급 뮤지션 이적이 작사, 작곡한 다비치 멤버들의 10년간의 우정을 담아낸 곡 ‘우리 둘’과 2017년 ‘선물’로 역주행 신화를 쓴 멜로망스 정동환이 직접 작곡한 ‘아픈 끝’이 수록되어 이번 정규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다. 
 
다비치로서 보낸 10년의 시간에 대한 감사와 앞으로 계속 될 다비치로의 기대의 의미를 담은 다비치의 정규앨범 [&10]은 오는 25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TRACK LIST]

1. 우리 둘
Lyrics by 이적 Composed by 이적 Arranged by 적재, 홍소진
'처음 만난 날을 기억하나요'
다비치 데뷔 10주년을 맞아 이적이 직접 작사 작곡을 하여 선물한 곡.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던 다비치 멤버들이 점점 닮아가고, 계속해서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을 고스란히 녹여낸 곡이다. 편곡은 떠오르는 뮤지션인 적재와 홍소진이 맡아 직접 모든 악기를 연주하며, 포근한 어쿠스틱 사운드를 완성하였다. 
 
2. 너 없는 시간들
Lyrics by 심현보 Composed by 조영수 Arranged by 조영수, 한길
'일분 일초가 엉망이야 너 없인'
타이틀곡 '너 없는 시간들'은 다비치 최고 히트곡 중 하나인 '사랑과 전쟁'을 쓴 작곡가 조영수가 프로듀싱 한 곡으로 서정적인 멜로디의 정통 발라드 곡이다. 이별 후에 엉망인 마음을 노래한 애절한 가사는 작사가 심현보가 쓰고, 편곡은 지난해 가장 사랑 받은 곡 중 하나인 황치열의 '매일 듣는 노래'의 작곡가 한길이 참여한 발라드 대곡.
 
3. 알아서 앓아요
Lyrics by XEPY Composed by XEPY, 이경민(SFRM), VO3E(SFRM), 두리(SFRM), 박민주 Arranged by VO3E(SFRM), 두리(SFRM), 박민주
'알아서 잘 앓아요, 알아서 날 지워요'
사랑하는 사람에게 떠밀려서 떠나면서도 이별 후의 고통을 대신 아파 줄 수 없어 미안하다고 이야기한다. 애틋하고 헌신적인 마음을 XEPY의 감성적인 가사와 멜로디, 정두리의 슬픈 피아노 선율이 돋보이는 편곡으로 완성된 발라드이다.
 
4. 그래도 우리
Lyrics by 이해리 Composed by 이해리 Arranged by 캡틴플래닛
'이대로는 더 이상 행복할 수 없을까'
지난해 솔로 앨범으로 색다른 모습과 가창력을 모두 보여준 이해리의 1년 만의 자작곡. 아프고 불안해도 우리 서로를 놓지 말자는 애달픈 마음을 노래한다. 처연한 듯, 담담한 듯한 보컬로 시작하여 점점 고조되는 감정을 표현하는 듯한 오케스트라 사운드는 국내 최고의 현 편곡가이자 영화 음악 감독인 박인영이 맡았다.
 
5. 사랑하지 말아요
Lyrics by 강민경 Composed by 강민경, 캡틴플래닛 Arranged by 캡틴플래닛
'맘 졸이다 그댈 기다리다 혼자 지새운 많은 날'
2015년 미니앨범 [DAVICHI HUG] 이후 3년 만에 공개하는 강민경의 자작곡. 강민경은 이번 앨범에 총 2곡에 참여하여 그 동안 싱어송라이터로서도 더욱 성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자꾸 나만 다쳐서 사랑하기 싫다'는 여자의 마음을 아프게 노래한 가사와 멜로디를 B1A4, 에이핑크, 정동하 등과 작업한 프로듀싱팀 캡틴플래닛이 고급스러운 사운드로 완성 지었다.
 
6. 아픈 끝
Lyrics by 달총 Composed by 정동환(멜로망스), 달총 Arranged by 정동환(멜로망스)
'행복했던 그때의 우리 처음 그날처럼'
돌아가기에는 이미 너무 늦어버린 지나간 사랑의 결말에 대한 노래. 다비치의 데뷔 앨범 [Amaranth] 의 연장선에 있는 듯한 따듯하고 풍부한 사운드의 발라드 곡이다. 지난해 가장 주목 받았던 두 아티스트인 멜로망스의 정동환, 치즈의 달총이 함께하여 완성한 곡이다.
 
7. 내가 더 사랑하는 일
Lyrics by 강민경, 코난 Composed by 코난 Arranged by 코난, 로코
'왜 같은 마음일 수 없니'
다비치와 '괜찮아 사랑이야', '모르시나요', '그대를 잊는다는 건', '가을의 밤' 등 수많은 호흡을 맞췄던 로코베리와 함께한 곡으로 90년대 발라드 느낌을 표현해내었다. 오케스트라와 리얼 세션, 미디 사운드의 조화로 더욱 풍성한 사운드를 만들어냈으며 헤어진 연인에 대한 고백을 노래하고 있다.
 
8. 지난 날
Lyrics, Composed, Arranged by 1601
'거리를 오고 가는 꿈같은 지난 날들'
정승환의 '그 겨울', '너였다면' 등 히트곡의 프로듀서이자 드라마 음악 감독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는 팀 1601과 다비치가 처음으로 합을 맞춘 노래. 따듯하고 잔잔한 피아노로 시작되어, '찬란했던 지난 날'을 추억하는 감정 선과 함께 고조되는 사운드가 애잔함을 불러일으키는 곡이다.
 
9. 미워도 사랑하니까 (Special Track)
Lyrics by 류재현 Composed by 류재현 Arranged by 최성일
'아파도 사랑하니까, 미워도 사랑하니까'
다비치 첫 타이틀곡이자, 10년이 지나도록 사랑 받고 있는 '미워도 사랑하니까'의 스페셜 리메이크 트랙. 다비치의 10주년을 맞아 원작자인 류재현은 흔쾌히 리메이크 작업을 도왔다는 후문이다. 편곡은 이해리 첫 솔로 앨범 타이틀 '미운 날'의 작곡가 최성일이 맡아, 마치 영화의 사운드트랙 같은 아름답고 클래식한 사운드를 만들어 냈다.
 
10. 너 없는 시간들 (Inst.)
Composed by 조영수 Arranged by 조영수, 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