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안녕, 다섯 번째 인사

안녕, 다섯 번째 인사

공유하기

#안녕

앨범유형
싱글/EP , 인디 / 가요
발매일
2018.02.24
앨범소개
우리의 밤 - 안녕
 
2018년 정초 '힘을 내요 그대'를 리메이크한 감미로운 미성의 소유자 #안녕이 '안녕, 다섯 번째 인사'를 발표한다.
 
안녕이 이번에 부르게 될 노래는 '우리의 밤'이란 노래로, 원래 '목동의 밤'으로 다른 앨범에 삽입 될 예정인 노래. '안녕'이 먼저 트레일러(trailer) 형식으로 부르게 되었다. 일종의 '프리뷰 싱글 컷'인 셈. 

세상에 노래에 '지명'이 들어간 노래는 많다. 지명이 들어가면 곡을 만든 사람에게는 노래가 특별할 수 밖에 없지만, 듣는 이가 모르는 동네라면 대중들에겐 공감하지 못할 곡일 가능성이 크다. 이 노래는 그런 생각을 배경으로 원제였던 '목동의 밤'의 외연을 확장해 '우리의 밤'으로 불려지게 되었다. 실제 작곡은 양천구 ‘목동’에 대한 기억을 근거로 작곡된 곡이라 한다. 

그렇게 '목동의 밤' 부분의 가사가 모두 '우리의 밤'으로 수정되었다. 실제 노래를 부른 안녕도 '목동'을 가 본적이 없어 그 느낌을 잘 이해하지 못한 것 역시, 곡의 제목과 가사를 바꾸게 된 주요한 이유가 되었다.
 
노래는 다분히 정적으로 흘러 가지만 아련하게 곡의 후반부를 감상할 때 즈음, 가사 속 '스물 한 살의 청춘'이 휘몰아친다. 안녕의 두 번째 인사 '생각이 난다'라는 곡과 정서, 맥락이 맞닿아 있다. 그 시절 함께 했던 사람과 같이 바라보던 하늘, 밤, 추억들이 잘 표현되고 있다.     
 
누구나 스물 한 살은 거쳐간다. 아직 겪지 않은 이도 있고, 스물 한살인 사람도 있고, 스물 한 살을 지나간 이도 있다. 스물 한 살 때 그 시절이 찬란한 봄 같음을 누가 이해할 수 있을까. 
 
이 노래는 다시 돌아갈 수 없는 스물 한 살의 뜨겁고 찬란했던 그 봄날,
아름다웠던 '우리의 밤'에 대해 노래하고 있다.
 
[STAFF]
 
Executive Producer 성지원 for 시애틀뮤직
 
vocal 안녕
piano 더필름
composed, lyrics by 더필름
arranged by 더필름
 
recording 백경훈 T 스튜디오
mix, mastering 더필름
illustrated by 윤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