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어울리게 칠해줘

어울리게 칠해줘

공유하기

바닐라 어쿠스틱 (Vanilla Acoustic)

앨범유형
정규앨범 , 인디 / 가요
발매일
2018.04.12
앨범소개
같은 색으로 물드는 우리
바닐라 어쿠스틱 정규 앨범 [어울리게 칠해줘]

사랑을 색에 비유한다면 어떤 컬러로 표현할 수 있을까? 으레 사랑을 핑크빛에 빗대곤 하지만, 바닐라 어쿠스틱이 전하는 사랑의 색채는 더 다채롭다. 세상에 둘만 남겨진 듯 반짝거리는 순간들을 황홀의 색깔로, 혹은 변해버려 돌이킬 수 없는 감정들을 시린 슬픔의 색깔로, 수많은 사랑의 면면들을 오묘하고도 아름다운 색감으로 표현한다.

‘Sweet Chemistry’ 이후 약 2년 만에 선보이는 5번째 정규 앨범 [어울리게 칠해줘]는 곡마다 지닌 컬러가 아름다운 영감을 전하고, 모든 곡들이 한데 어우러져 한 폭의 컬러풀한 그림이 된다. 바닐라 어쿠스틱 특유 스윗한 노래와 애절한 발라드, 현실에 지친 이들을 위로하는 노래까지, 이번 앨범은 바닐라 어쿠스틱이 가진 음악적 포용력을 넓게 펼치는 앨범이라 할 수 있다. 기존 싱글로 발매됐던 ‘울컥해’, ‘너만 생각나’, ‘데이트’, ‘끝이 아닌 것 같아서’ 4곡과 신곡 7곡을 포함 총 11곡으로 트랙을 가득 채웠으며, 한층 진하게 풍기는 바닐라 어쿠스틱의 음악적 색깔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앨범이다.

한낮의 따뜻한 햇살과 밤의 차가운 공기가 공존하는 계절, 봄.
이 계절의 다양한 색처럼 [어울리게 칠해줘]가 당신의 마음을 찬란하게 칠해주길.

01.안아줘요
유난히 지친 하루. 문득 떠오르는 기억들. 힘들었던 순간보다 좋았던 기억을 떠올리며 너를 추억한다. 어느새 익숙해져 버린 빈자리, 잊었다고 생각했지만 떨치지 못한 사랑을 그리워하는 곡. 잔잔한 피아노 라인과 애절한 성아의 목소리가 무드 있게 어우러진다.

(작사,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Guitar : 이승엽 / Piano : 조현석 / Bass : 최훈 / Chorus : 성아)

02.같은 말
연애 초 달콤하던 말들. 하지만 더 이상 들을 수 없게 되어버린 말들. 무뚝뚝해져 버린 남자, 그에게 사랑받고 싶은 여자.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같은 말’은 오래된 연인 관계 속 사랑을 되찾길 바라는 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어쿠스틱 기타와 피아노가 리듬을 이끌어가는 미디움 템포의 노래로,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후렴구가 귀에 잘 들어온다.

(작사 : 바닐라맨, 성아 /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Guitar : 홍준호 / Piano : 조현석 / Bass : 최훈 / Chorus : 성아, 바닐라맨)

03.너를 담아 봄(Feat. 스무살)
길었던 겨울의 끝, 봄이 오는 소리가 들린다. 너와 있는 곳이 곧 꿈꾸던 세상이다.
‘너를 담아 봄(Feat. 스무살)’은 봄과 함께 사랑이 찾아온 순간을 로맨틱하게 그린다. 이번 앨범의 선공개 곡으로, 스무살과 성아의 보이스가 달달한 하모니를 이룬다. 봄날의 기분 좋은 바람과 잘 어울리는 노래.

(작사,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Guitar : 바닐라맨 / Chorus : 성아, 스무살)

04.너만 생각나
누구에게나 한 번쯤 찾아오는 근사한 기적. 마음을 간질이는 러브송 ‘너만 생각나’는 좋아하는 사람의 모든 것이 사랑스럽고, 그의 생각이 머릿속을 채워 종일 들뜨던 사랑의 모습들을 보여준다. 평범하지만 나에게는 특별한, 사랑의 감정을 솔직하고도 담백한 가사로 풀었다. 성아, 바닐라맨의 목소리가 이제 막 사랑에 빠진 두 남녀의 감정을 달달하게 표현한다. 

(작사,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Guitar : 이승엽 / Chorus : 성아, 바닐라맨)

05.어울리게 칠해줘
“그 애 옆의 네 모습이 왠지 조금 슬퍼 보여. 그저 나만의 착각일까. 그럴수록 커져가 내 맘도, 삐뚤어진 욕심 앞에도. 네 옆을 지우고 덧칠해. 어울리는 색으로 채울게.”

나와 잘 어울리는 그 사람. 그와 함께 있으면 모든 게 완벽하다. 하지만 그 사람 옆에는 다른 사람이 있고, 내 눈에 비치는 그는 어딘가 슬퍼 보인다. ‘어울리게 칠해줘’는 그의 옆을 잘 어울리는 나로 다시 칠하겠다는 삐뚤어진 욕심을 도발적으로 표현한다. ‘낮과 밤’, ‘흑과 백’의 대비처럼 도입부와 후렴구의 구성이 확실한 대조를 이룬다.

(작사,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Guitar : 이승엽 / Bass : 최훈 / Chorus : 성아, 바닐라맨)

06.끝이 아닌 것 같아서
그런 사람이 있다. 지금은 헤어져 있지만 언젠간 다시 만나게 될 것 같은 사람. 나에겐 네가 그랬다. 날 이렇게나 아프게 하는 네가 밉기도, 원망스럽기도 했다. 어쩌면 나는 너와의 끝을 받아들이지 못해 세상의 모든 이별을 매일 경험하고 있는 건 지도.
슬픈 피아노 선율과 어쿠스틱 악기의 조합이 이별의 분위기를 심화한 이번 곡은 가장 발라드스러운 발라드를 위한 편곡으로 완성했다.

(작사,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Piano : 조현석 / Drum : 장동혁 / Bass : 이동혁 / Guitar : 바닐라맨,임민기 / String Arrange : 김대홍 / String : 융스트링)

07.뒤에서 걸을게
걷기에 좋은 계절, 봄. 바람이 살랑이는 날에 넌 내 한 발짝 앞에, 나는 네 한 발짝 뒤에. 난 그저 이렇게 네 뒷모습을 바라보는 게 좋아.
리듬감 있는 기타 연주가 돋보이는 ‘뒤에서 걸을게’는 좋아하는 이와 걸을 때, 그의 뒷모습을 보며 느끼는 설렘과 행복을 고백하는 곡이다. 성아의 목소리가 가슴 벅찬 설렘과 떨림을 더한다.

(작사,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Guitar : 바닐라맨 / Chorus : 성아)

08.너이기를
“I just wanna love you and I with you. 그저 편한 친구 사이란 그런 맘이 아니야. I just wanna love you yes I love you. 너를 원해왔어 항상 너이기를 바랬어.”

친구 사이에 싹 터버린 사랑의 감정. 편했던 우리의 관계가 틀어질까 봐 겁이 나지만 커져버린 마음을 더 이상 숨길 수가 없어. 이런 나, 네게 용기내도 될까?
차마 건네지 못한 마음 속 말들을 일기를 쓰듯 풀어낸 가사가 친구와 연인 그 경계에서 옴짝달싹 못하는 짝사랑의 감정을 표현한다.

(작사 : 바닐라맨, 우연 /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Guitar : 바닐라맨 / Chorus : 성아)

09.데이트
‘떨어지는 저 꽃과 달리 우리는 절대 떨어지지 않을 거야.’
‘데이트’는 마치 연인과 달콤한 데이트를 즐기는 듯 구체적이고 서정적인 가사를 통해 봄 내음에 나른해진 당신의 마음을 한껏 들뜨게 한다. 도입부의 경쾌한 리듬과 일렉 기타 연주가 곡의 매력을 한껏 배가시키고, 후렴과 벌스의 독립적 구성이 재미를 더한다.

(작사,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Guitar : 이성열 / Chorus : 성아, 바닐라맨)

10. 여행중
시간은 빠르고, 나를 둘러싼 공간은 무겁다. 뭔가를 놓치고 사는 것처럼 마음이 늘 불안하다. 잠시 현실을 떠나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난다. 되도록 더 먼 곳으로. 여행이란 건 결국 다시 돌아오기 위함이라고 한다. 머나먼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그때, 당신이 다시 현실을 견디고 웃을 수 있길.
혼자 여행하며 느낀 감정들을 녹여낸 곡으로, 현실에 지친 이들에게 노래로 나마 휴식을 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작사,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Guitar : 바닐라맨, 이승엽 / Chorus : 성아)

11.울컥해
울컥하는 감정은 예고 없이 찾아온다. 발길이 닿는 곳마다 느껴지는 네 온기에 내 모든 일상이 무너진다. 이별 후 다가오는 그리움을 절절하게 담아낸 ‘울컥해’는 도입부의 잔잔함과 2절부터 묵직하게 진행되는 상반된 편곡이 이별 후 밀려오는 감정을 극대화한다. 성아의 애절한 창법이 울컥한 마음을 완벽하게 그려낸다.

(작사, 작곡, 편곡 : 바닐라맨 / Guitar : 바닐라맨 / Drum : 강수호)

[CREDIT]
Executive Producer 신태권 for Shofar Music
Producer 바닐라 어쿠스틱
Recording Tomato studio, Vanilla studio
Mixing 김현곤@둡둡 Studio(2,5) 바닐라맨@Vanilla studio
Mastering 최효영@Suono Studio
Chief Manager 김민구
Management 정우진, 구용식, 전상혁
Production A&R 김민구, 김예목
On Line Marketing 김예목, 엄예지, 황정원, 박수경
Fan Marketing 엄예지
Off line Marketing LOEN entertainment
Accounting 박재명
Stylist 차오름, 노효린, 황은별
Hair & Make up 이명진, 이승연
Model 조여은
M/V Director 허진현@Zanybros
Album Photograph 무궁화소녀
Album Design 황정원
Editorial Design 박수경

www.shofar-music.com
www.facebook.com/shofarmusic
www.facebook.com/VanillaAcousticOfficial/
cafe.naver.com/vanillamu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