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미끄럼틀

미끄럼틀

공유하기

술탄 오브 더 디스코

앨범유형
싱글/EP , 인디 / 가요
발매일
2018.09.11
앨범소개
술탄 오브 더 디스코의 ‘R&B’
술탄 오브 더 디스코 single [미끄럼틀 (feat. SUMIN)]

#미끄럼틀 :

지난 7월 발매한 싱글 [Super Disco (수퍼 디스코)]는 술탄 오브 더 디스코 특유의 신나는 무드를 디스코/소울 대신 록 음악의 직선적인 비트로 풀어낸,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앞으로 나올 정규 2집에 대한 첫번째 예고로는 꽤나 모범적인 선택이었다. 

그러나 모범적이어서 적절했던 만큼 재미는 다소 떨어질 수 있었던 것도 사실. 그래서 두번째는 좀 더 파격적으로 느껴질 만한 곡으로 골랐다. 2집 발매를 한 달 여 앞두고 공개하는 두 번째 싱글 [미끄럼틀 (feat. SUMIN)]이다.

#R&B :

마치 발라드 전문 가수의 댄스 외도처럼 느껴질 지도 모르겠다. 술탄 오브 더 디스코를 '어딘가 정신이 살짝 나간 채로 신나는 음악을 연주하며 열심히 춤을 추는 밴드'로 생각해 온 이들이라면. 하지만 이미 술탄은 춤 추기 좋은 노래들 말고도 느린 템포에서도 좋은 느낌의 노래들도 가지고 있고, 소울 음악이라는 큰 틀 안에서 디스코와 훵크, 그리고 R&B는 모두 한 식구다. 그러니 이것 역시 분명 '술탄의 것'이다.

‘술탄의 R&B’는 외도는 커녕 오히려 작정하고 제대로다. 전반부와 후반부가 극명하게 나뉘는 극적인 구성의 송라이팅에서 틀에 매이지 않는 요새 R&B의 첨단을 느낄 수 있다면, 동시에 드럼/베이스/기타에 관악의 실제 연주로 구성된 정통적인 세션에서는 소울의 클래식한 기운이 물씬 넘친다. 첨단과 전통을 이런 식으로 조화시켜내는 것은, 한국에서 보통 얘기하는 '알앤비'는 물론, 당대 어느 곳의 R&B와도 비교해봐도 견줄 대상을 찾기 쉽지 않다.   

#feat_SUMIN(수민) : 

전반부가 끝나고 후반부에서 급작스럽게 분위기가 전환하는 그 순간 곡을 압도하며 치고 나오는 카리스마 넘치는 목소리의 주인공이 바로 SUMIN(수민)이다. 지금 한국의 R&B/소울/힙합 음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로듀서이자 싱어송라이터로 프라이머리, Dok2, G.Soul, 레드벨벳 등과 협업하며 언더와 메이저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전방위 아티스트. 얼마 전 첫 정규 앨범 [Your Home]을 발표한 이래 더욱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그녀가 이번 싱글에 작사/작곡자이자 공동편곡자, 보컬로 참여했다. 

지금까지 술탄 오브 더 디스코의 모든 곡을 리더 나잠 수가 만들어왔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례적인 일이다. 한국 힙합 음악계에서 손꼽히는 사운드 믹싱 엔지니어(한국 힙합 어워즈 수상/후보작 중 그가 작업한 앨범 숫자로 확인할 수 있음)로 최근 아프로-아메리칸 음악의 트렌드를 최전선에서 느끼고 있는 나잠 수는 이전부터 그러한 조류를 새 앨범에 반영하고자 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음악가들과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고민해왔다. 

그 결과, 이번 싱글에서 술탄은 SUMIN과의 협업을 통해 스스로의 새로운 면모를 끌어내는데 성공했다.     
#SULTAN_IS_BACK :

2018년 1월, 앨범 작업에 매진하기 위해 모든 활동을 중단했던 술탄 오브 더 디스코는 7월 첫 싱글 [Super Disco (수퍼 디스코)]를 시작으로 9월 두 번째 싱글 [미끄럼틀 (feat. SUMIN)]에 이어 이제 10월 30일(화) 정규 2집을 발매할 예정이다.

1집으로부터 5년이 지났다. 그간 술탄은 7곡의 신곡을 발표했고 한국은 물론 영국, 미국, 일본 등 11개국을 돌아다니며 활발하게 공연을 해왔다. 결코 허투루 보낸 시간이 아니었음을 이번의 새 앨범이 입증해 줄 것이다. 이제 작업도 막바지에 이른 이 시점에서 멤버와 스탭들 모두 좋은 앨범이 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2집 발매 후인 11월 17일(토)에는 2집 발매 단독 콘서트 [GRAND SULTAN NIGHT 2018]을 가진다. 2년만의 단독 공연인 만큼 술탄 사상 최대의 규모로 예스24 라이브홀에서 진행한다. 예매 오픈 등 자세한 내용은 추후 술탄 오브 더 디스코 소셜미디어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을 통해 공지할 예정.

술탄 오브 더 디스코가 돌아왔다. 정말로. 

글 / 곰사장 (붕가붕가레코드)

-Credits-
술탄 오브 더 디스코
Sultan of The Disco

나잠 수 Nahzam Sue (Lead Vocal / Synth)
J.J 핫산 J.J Hassan (Dance / MC)
김간지 Ganji Kim (Drums)
지 G (Bass)
홍기 Hong-Gi (Guitar / Backup Vocal)

붕가붕가레코드 대중음악 시리즈 
BGBG Records Popular Music Series
no. 37 [미끄럼틀 The Slide (feat. SUMIN)] 
 
작사/작곡 SUMIN
Written by SUMIN

편곡 SUMIN, 나잠 수
Arranged by SUMIN, Nahzam Sue

연주 술탄 오브 더 디스코
Performed by Sultan of The Disco
보컬/피아노/신스 SUMIN
Vocal/Piano/Synth by SUMIN
트럼펫/플루겔혼 박준규 (Q The Trumpet)
Trumpet/Flugelhorn by Junkyu Park
트롬본 본케이
Trombone by Bone K

프로듀서 나잠 수
Produced by Nahzam Sue

녹음 
Recorded by
나잠 수 (쑥고개 III 스튜디오)
Nahzam Sue (Wormwood Hill Studio)
신동주 (톤 스튜디오) / 드럼
Dongjoo Shin (Tone Studio) for drums

믹싱/마스터링 나잠 수 (쑥고개 III 스튜디오)
Mixed and Mastered by Nahzam Sue (Wormwood Hill Studio)

커버아트 김예신 (스튜디오 펩스)
Cover Art by Yeshin Kim (Studio PEPS)

제작 곰사장 (붕가붕가레코드)
Executive Producer Chris Go (BGBG Records)
A&R 및 매니지먼트 박상민
A&R by Sangmin Park
회계/정산 송대현
Accounting by Daehyun 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