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First Single

First Single

공유하기

문희옥

앨범유형
싱글/EP , 트로트 / 가요
발매일
2019.07.11
앨범소개
데뷔 32주년을 맞아 발매하는 트로트여제(女帝)“문희옥”의 첫 싱글앨범 "First Single", 그녀의 새로운 도전에 주목해본다.

1. 평행선 (작사: 김현진, 작곡: 송광호, 편곡: 송태호)
타이틀 곡 "평행선"은 그 동안 정통 트로트만을 고수해 온 “문희옥”의 변신이 돋보이는 곡이다. 웅장한 인트로로 시작하여 신나는 댄스 트로트 리듬으로 전환되는 "평행선"은 디스코를 기반으로 시원한 브라스와 모던 신스사운드가 어우러져 현 트렌드인 트로트와 EDM을 섞는 세련된 크로스오버 장르에 적합한 음악이다.
국내 '스타 보컬 강사'이자 "오승근", "진미령" 등의 다양한 히트곡을 작곡한 작곡가 "송광호"와 “문희옥”과 30년 우정인 편곡의 대가 "송태호"의 조합이 빛나는 "평행선"은 ‘둘인데 하나인 듯, 하나인데 둘인 듯’인 요즘 현대인의 사랑법을 히트 작사가 “김현진”의 가사말로 재치 있게 표현했다.
“장윤정”, “박현빈” 등에 안무를 제작한 댄스팀 “포인트”의 ‘평행선 댄스’는 댄스 트로트에 도전하는 문희옥의 아름다운 도전을 멋지게 뒷받침해준다.

2. 꽃놀이 (작사: 이경, 작곡: 신재동, 편곡: 송태호)
가장 “문희옥”다운 곡인 “꽃놀이”는 경쾌한 폭스트롯 리듬의 정통 트로트 곡으로 현 “KBS전국노래자랑”의 악단장이자 “남진”, “조항조”, “문희옥” 등의 곡을 작곡한 히트 작곡가인 “신재동”이 작곡하였으며 산뜻한 봄바람이 생각나는 아름다운 노랫말은 “임재범”, “조성모” 등의 곡을 작사한 시인이자 작사가 “이경”이 썼다. 사랑에 빠진 여인의 감정을 꽃놀이에 비유해 흥겨운 멜로디로 풀어낸 곡이다. 이 곡을 듣고 있자면 절로 미소가 띄어지며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욕구를 일으킨다
“폭스트롯”을 “문희옥” 만큼 소화하는 가수가 없다는 정평이 나 있듯이, 이 곡을 작곡, 작사한 “신재동”, “이경” 콤비도 이 곡이 완성되자 마자 바로 이 곡의 주인공은 “문희옥”이라고 했다는 후문이다.

3. 정읍사 (작사: 이호섭, 작곡: 이호섭, 편곡: 송태호)
전라북도 정읍에 가면 “백제시대 때 어느 행상의 아내가 남편이 장사를 떠나 돌아오지 않자 벼랑에 올라가 남편이 돌아올 길목에서 달을 바라보며 남편의 무사귀환을 빌었던 애틋한 마음”을 기리기 위한 망부상이 있다. “정읍사”는 원래 이 마음을 노랫말로 옮겨 담은 백제시대 가요이다. 현존하는 고대가요 (구지가, 황조가, 공무도하가, 정읍사) 중 정읍사의 “진데(술집, 산적, 산짐승 등 위험요소)를 디딜세라”라는 구절은 국어학자들의 찬사를 받았으며 “이호섭” 작곡가의 현대적인 개사가 인상적이다.
도입부에 웅장한 합창이 인상 깊은 “정읍사”는 정통 트로트곡으로 “하춘화”, “김연자”, “문희옥” 등의 히트 곡을 작곡한 “이호섭”이 썼으며 룸바와 디스코로 편곡의 대가 ”송태호”가 세련되게 편곡하였다. 정읍시에서 정읍을 대표하고 상징할 작품으로 제작된 “정읍사”는 백제 여인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잘 표현할 가수로 “문희옥”을 선택하였다.
작곡가 “이호섭”은 “문희옥”의 데뷔앨범인 “팔도사투리 메들리”의 전곡을 작사하며 “문희옥”과 깊은 인연을 맺었으며 그 앨범이 대히트를 기록하며 히트 작사가 반열로 들어간 것에 대해 “문희옥”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였었다.
여담으로 “정읍사”는 절을 뜻하는 “사(寺)”자가 아니라 말/글을 뜻하는 “사(詞)”자가 들어간 “정읍사(井邑詞)”라고 설명하느라 “문희옥”은 바쁘다고 한다.

■ 크레딧

Executive producer: 신현빈 (루체엔터테인먼트)
Producer: 전유석, 문희옥
Music producer: 송태호, 송광호, 신재동, 이호섭
Composed by 송광호, 신재동, 이호섭
Lyrics by 김현진, 이경, 이호섭
Arranged by 송태호
Recording Studio: 송스튜디오
Recorded by 김헌철, 김윤경
Mixed by 김헌철
Mastering by 채승균 (소닉)
Management: 전유석
A&R: 유재준
Marketing: 이민희
Photo by 송봉석 (포이즈스튜디오)
Photo assist by 조현
Dress design by 안세영 (압구정 안아르마디오)
Hair by 정란 (까라디)
Make up by 김은지 (까라디)
Dance: 포인트
Album design: 유형배 (DPM)
Manufactured by 양재훈 (내츄럴리뮤직)
 
[평행선, 꽃놀이]
Drum: 이상훈
Bass: 신현권
Keyboard: 송태호
Piano: 고현숙
Guitar: 함춘호
Accordion: 알렉스 (Alex)
Brass: 최재문. 김성민
Strings: 잼스트링
Chorus: 김현아
 
[정읍사]
Drum: 이상훈
Bass: 박한진
Keyboard, Piano: 송태호
Guitar: 염주현
Brass: 김동하 이한진
Strings: 잼스트링
Chorus: 고은, 박호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