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인간수업 OST (넷플릭스 드라마)

인간수업 OST (넷플릭스 드라마)

공유하기

황상준

앨범유형
기타앨범 , 드라마 / OST
발매일
2020.09.21
앨범소개
“틀린 답에 목숨을 걸었다.”
인생을 건 엇나간 선택의 혹독한 대가!

큰 화제를 몰고 온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의 OST가 국내외 많은 팬의 발매 요청 속 드디어 선보인다.

돈을 벌기 위해 죄책감 없이 범죄의 길을 선택한 고등학생들이 그로 인해 돌이킬 수 없이 혹독한 대가를 치르는 과정을 그린 이 드라마의 음악은 〈돈〉, 〈검사 외전〉, 〈해적 : 바다로 간 산적〉, 〈히말라야〉, 〈공조〉 등의 음악을 맡았던 한국을 대표하는 황상준 음악 감독과 그의 음악팀 리딩톤 작곡가 이태현, 박은지, 이아람의 곡들로 채워졌다.

시청자들로 하여금 가슴 뜨겁게 달군 타이틀곡 ‘Speak For Yourself’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미 많은 이들이 커버 영상과 뮤직비디오를 직접 제작하여 공유될 만큼 사랑받고 있다.
발매 전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중독성 짙은 사운드트랙들은 10대들의 고민과 청소년 범죄, 사회적인 메시지 등 “인간수업“이 담고 있는 이야기를 다양한 음악적 시도와 아이디어로 풀어냈으며, 황상준 음악감독의 고민과 의도가 엿보인다.

드라마 전체를 관통하는 타이틀곡 ‘Speak For Yourself’는 〈인간수업〉 속 메시지를 음악으로 고스란히 녹여냈다. Jungleman의 보이스는 마치 극 중 지수의 마음을 대변하듯 울리며 , 과감한 사운드와 리듬이 더해져 극으로 더욱 몰입하게 했다.
이중생활을 하는 지수를 표현한 ‘삼촌, 지수’와 ‘사회문제 연구반 ’ ‘도움 도움’은 유니크한 사운드로 극 초반의 톤을 유지해 이끌었으며, 지수의 방황과 10대들의 대립 장면을 더욱 긴장감 있게 풀어낸 ‘성실한 학생입니다’ ‘잘못된 길’ ‘Guilty’는 시청자로 하여금 청각적 텐션을 주어 재미를 더했다 .
틀린 답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아픔을 담아낸 곡 ‘내 꿈은 비싸다’, 아이들의 방황하는 밤거리를 표현한 ‘Neon sign’, 왕철의 조용하고 허름한 겉모습 뒤로 내재된 잔혹한 모습을 표현한 ‘Routine’의 몽환적인 사운드 등 스코어를 통해 〈인간수업〉을 다시 느껴보길 바란다.


[Credits]

음악감독 : 황상준(Leadingtone)
음악조감독 및 작곡가 : 박은지, 이아람, 이태현
Music Editor 리딩톤(Leadingtone)
Music preparation 박은지, 이아람
Guitar 노희준
Bass 황인규
Vocal Jungleman
beat Maker 이박이
Keyboard 황상준, 이태현, 이아람, 박은지
Mastered by 전훈(SonicKorea)
Recorded and Mixed at Leading tone sound
Music Copyright Supervisor 이지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