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이자람 트레디션 _ 고고천변

이자람 트레디션 _ 고고천변

공유하기

이자람

앨범유형
싱글/EP , 국악 / 가요
발매일
2021.10.26
앨범소개
이자람 트레디션 [고고천변]


안녕하세요, 저는 이자람입니다.
오늘 발매되는 싱글 소개를 해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여러분께 편지를 쓰게 되었습니다.
아, 그전에 저를 모르시는 많은 분들께 제 소개를 먼저 올리겠습니다!
싱글 발매이니 아무래도 여러분께 저를 아마도이자람밴드의 보컬이자 싱어송라이터라고 소개 해야할 것 같은데요, 저 사실 로크밴드 보컬 말고도 연극이나 뮤지컬 무대에서 배우이기도 하고요 또 사실 판소리 작품을 17년째 만들어오고 있는 공연창작자이고요 진짜 더 더 사실은! 전통판소리를 이어가고 있는 중요무형문화제 제5호 전통판소리 이수자 입니다! 네, 저는 판소리꾼 입니다!

오늘 여러분께 소개 해드리고자 하는 싱글 [이자람_트레디션:고고천변]은 전통판소리 [수궁가]중에서 눈대목으로 꼽히는 [고고천변]을 하 진짜 여러분께 들려드리려고 오랜시간 방구석에서 땀나게 연습하고, 훌륭한 녹음실에서 귀한 고수 선생님을 모시고 열심히 녹음한!
참으로 소중한 음원입니다.

동초제 수궁가의 [고고천변]은
토끼를 찾아 수로 만리를 헤엄쳐 온 거북이가 육지에서 처음으로 바라보는 산수풍경을 바라보는 장면이 그 내용인데요, 산의 이런저런 모든 풍경 구석구석을 마치 한폭의 창호지에 화려한 붓질로 담은 진경산수화 처럼 소리로 그려낸 곡입니다.
웅장한 산세부터 여기저기 날아드는 새들, 계곡에 힘차게 흐르는 물줄기들과 그 주변에 엉크러진 잡목들까지 표현하다보니 소리의 기술이 매우 화려하고 다양해서 과거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명곡입니다.

아 제가 아까 고수 선생님을 모시고 녹음했다고 말씀 드렸지요? 소리꾼과 함께 장단을 가지고 노는 사람을 고수라고 합니다. 판소리에는 단 하나의 악기인 북만이 소리와 함께 하거든요. 한국의 모든 리듬중에 최고라는 판소리 고법은, 리듬만으로 소리의 깊이와 넓이를 함께 표현하며 연주하기에 과연 최고라 칭할만 합니다. 판소리 고법에 정평이 난 고수분들은 그 어떤 한국의 전통 리듬도 멋드러지게 칠 수 있는 실력자들인 셈이지요!

이번 싱글 [이자람_트레디션:고고천변]의 북은 지금 시대 한국 최고 고수인 인간문화재 김청만 선생님께서 연주하셨습니다. 김청만 선생님 처음 들으셨어요? 어서 검색창에 우리 김청만 선생님 이름도 한번 검색해 주세요, 한국의 모든 연주자와 소리꾼들이 존경하고 사랑하는 귀한 문화재 선생님이십니다.

마치 조선시대로부터 날아온 편지처럼 동초 김연수(1907-1974) - 운초 오정숙(1935-2008) 을 이어 제게까지 전해진 동초제 수궁가. 동초제 특유의 시김새와 장단놀음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보석같은 싱글이 스마트폰과 랩탑을 통해 여러분의 귀로 전해지는 지금 이순간을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해봤습니다. 물론 낯설지도 몰라요, 전혀 다른 세계의 언어 처럼 말이지요. 부디 그 안에서 오랜시간 소리꾼들이 갈고 닦아 전수해 내려오고 있는 아름다운 것들을 보석처럼 발견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