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뜨거운 샤워

뜨거운 샤워

공유하기

전유빈

앨범유형
싱글/EP , 인디 / 가요
발매일
2021.12.08
앨범소개
[심리테스트부]

샤워 습관 심리 테스트 ::

Q. 샤워할 때 가장 먼저 어디를 씻나요?

A. 머리부터 감는다. =〉 우유부단한 성격의 소유자
B. 세수부터 한다. =〉 순수한 마음의 소유자
C. 몸부터 닦는다. =〉 미적 감각이 있는 패셔니스타
D. 이를 닦는다. =〉 매사에 신중한 성격의 소유자

[생각부]

일상적인 것들을 자세히 들여다보기
=이동 없이 할 수 있는 순간 이동

1. 샤워의 기능

1) 의외의 부분 씻어내기

얼음 물에 몸을 담그는 행위가 정신을 단련시켜주고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어준다면 뜨거운 샤워는 우유부단하거나 충동적이고 게으른 스스로를 탓하느라 날선 마음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역할을 하는 데에 생각보다 더 큰 효험이 있지 않을까?
우리가 몸의 겉 부분을 씻어내는 데에 집중하는 동안 샴푸는 손가락과의 협의하에 조용히 두피 속 모공으로 침투해 뇌에 묻은 나의 잡념과 목표, 사회적인 역할에 대한 욕심과 과몰입을 씻어 내고 있었으며 입안의 각종 세균과, 냄새, 플러그를 제거하는 일을 마친 양치 거품이 마지막 주요 임무로 못다 한 말의 찌꺼기를 거품의 알알에 끌어안아 입 밖으로 뛰쳐나가는 일을 해주었다면 우리는 샤워로 의외의 부분을 씻어내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2) 나체의 나를 바라보기

어느샌가부터 몸을 씻는 일련의 과정은 생각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진행되기 때문에 샤워 도중 그다지 할 일이 없어진 나는 (나조차도 마주할 일이 적어) 어색하고도 자연스러운 나체의 내 모습을 감상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사실 '샤워하기'는 '거울에 비치는 나체의 나를 바라보기'를 의미하는지도 모른다.
우리는 거울 속에서 옷과 표정을 걸치지 않은 알몸의 자신을 보며 20분간 더 이상 남에게 허락을 구하지 않고도 이 우주에 혼자 남게 된 나체의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샤워는 개인을 사회에서 분리시켜 스스로의 본질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돕는 매일의 중요 의식일지도 모른다.
더불어 거울에 서린 김으로 글자나 모양을 만들어 본 경험이 누구에게나 있다는 사실 또한 우리에게 잊혀지기 쉬운 본능인 장난기와 실험정신의 존재를 재확인 시켜준다.

[음악부]

샤워하는 물소리, 샤워커튼을 움직일 때 천의 소리, 링이 부딪히는 소리를 넣었다.
넓지 않지만 소리가 울리며 습도는 아주 높은 샤워 공간 특유의 느낌을 상상하며 어울릴 화성 악기들을 선택했다.
후반부에는 라디오를 들으며 욕조 목욕하는 장면을 만들어 라디오톤의 보컬 샘플과 혼 샘플을 편집해서 넣었고 전체적으로 코드 진행이 크게 바뀌지 않는 단조로움에 변화를 주고 싶어서 아웃트로에 훅 같은 구절을 넣어서 마무리했다.
얼죽아는 쪄죽뜨샤 협회를 서로 응원한다는 소문을 듣고 그 짜릿한 맛을 담았다.
보컬 프로듀싱은 담백하게 하려고 했다. 애드립이나 코러스를 줄이고 메인 멜로디와 가사에 집중했다.
녹음을 완성하고 치아를 두 개나 뺀 상황이었는데 장비를 교체하면서 녹음한 보컬 파일 중 일부가 날아갔다.
새는 발음을 부여잡으며 추가 녹음을 해야만 했지만 추가 녹음한 부분이 어디인지는 찾기 힘들 것이다.
이번 곡은 처음으로 스스로 믹싱한 곡이라 만드는 것보다 믹싱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렸다.
(믹싱 과정에서 꼼꼼하게 모니터하고 조언해 주신 박인우 스승님, niko 님, 성철 오빠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또 무한한 에너지를 발해서 주워 먹게 해주는 ahum의 아트워크 고마워요.)


CREDIT

Produced by 전유빈
Composed by 전유빈
Lyrics by 전유빈
Arranged by 전유빈

Cover art by 아흠
Recorded by 전유빈 @10000 LAB
Mixed by 전유빈 @10000 LAB
Mastered by 권남우 @821 Sound Mastering

PUBLISHED BY BISCUIT S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