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솔리드

솔리드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그룹
스타일
R&B/소울
데뷔
1993년 / 이젠 나를 (Give Me A Chance)
아티스트 소개

솔리드


솔리드(Solid)는 1990년대 한국 알앤비 음악을 대표하는 그룹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당시 한국에서 낯선 장르로 여겨졌던 리듬 앤 블루스(R&B), 뉴잭스윙(New Jack Swing), 힙합에 기반을 둔 곡들을 연이어 히트시키며 대중적인 인기는 누렸고, 1990년대는 물론 현재까지도 ‘한국형 R&B’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로 손꼽히고 있다. 노래뿐 아니라 작곡과 편곡, 프로듀싱까지 앨범 작업의 전 과정을 멤버들이 직접 해내는 역량을 갖추고 세련된 사운드와 스타일로 국내 음악 시장을 새로운 트렌드로 이끌었다.


미국에서 성장한 3명의 멤버, 정재윤과 이준, 김조한은 학교와 교회 활동을 통해 친분을 쌓으며 음악적 교류를 이어갔고 1992년 그룹을 결성해 본격적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93년부터 1997년까지 4장의 정규 앨범을 발표해 ‘이 밤의 끝을 잡고’, ‘나만의 친구’, ‘넌 나의 처음이자 마지막이야’, ‘천생연분’ 등 수많은 히트곡과 함께 약 4백만 장의 앨범 판매고를 기록하였다. 특히 대중적으로 가장 성공을 거둔 두 번째 앨범은 백만 장 이상 판매되어 당시 한국 음악 시장에서 손에 꼽히는 밀리언 셀러 아티스트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솔리드는 자신들만의 독보적인 음악 스타일로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나 4집 앨범 이후 그룹 활동 중단을 공식화하고 이들은 프로듀서, 솔로 뮤지션, 사업가로 각자의 길을 걷게 된다.

아티스트 이미지

  • 솔리드
  • 솔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