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Pearl Jam

Pearl Jam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밴드
스타일
데뷔
1991년 / Alive
아티스트 소개

한국 록팬들에게 Pearl Jam은 전혀 '어필'하지 못했다. 심지어는 Nirvana의 아류 밴드쯤으로 평가 절하되는 기막힌 일까지 자행되어 왔다. 왜일까?


해답은 물론 Pearl Jam이라는 밴드가 견지하는 음악적 색채가 한국 록팬들의 입맛에는 맞지 않았다는 점에 있는 것 같다. Nirvana에 비해 Pearl Jam에게서 강하게 배어 나오는 정통 아메리칸 하드 록의 냄새, 바로 이것이 한국 록팬들에게 Pearl Jam이 먹혀들지 않은 가장 큰 요인이다. Hootie And The Blowfish가 현지에서 1500만장을 돌파하는 경이로운 판매고를 올리며 한창 캐쉬박스가 되고 있을 때 한국 시장에서는 철저히 외면당하던 기억과도 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마주해야 할 Pearl Jam의 참모습은 실로 거대하다. 미국 음악계에서 장르를 막론하고 가장 많은 고정 팬을 거느리고 있는 밴드 Pearl Jam (힐러리 클린턴과 Nba의 악동 로드맨도 뜻밖에 이들의 영원한 팬이라고). 1000만장 이상 팔려나간 얼터너티브 계열 최대의 베스트 셀러 [Ten]과 발매 첫주만에 95만장이라는 전무후무한 판매고를 올린 두 번째 앨범 [Vs].


비평가들의 격찬 속에 Nirvana와 더불어 시애틀 그런지의 양대 산맥으로 평가받는 Pearl Jam. 이런 객관적 지표들과 함께 Pearl Jam의 음악을 진솔하게 마주하자.


The Doors가 무리없이 받아들여질 수 있는 팬들이라면 Pearl Jam이 먹혀들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또 다른 시애틀 그런지-얼터너티브 밴드들에 비해 Pearl Jam의 사운드에는 블루스적 Feel이 살아 있다. 'Alive'를 들어본 팬들이라면 쉽게 수긍할 것이다. Pearl Jam이 음악적으로 성공한 점은 역시 그러한 전통적인 락의 유산들을 바탕으로 펑크와 헤비메틀적 방법을 통해 분출과 저항의 에너지를 표현해 내었다는 점에 있다.


Pearl Jam이 진정으로 위대했던 점은 단순히 음악적 성분에만 있지 않다. 어쩌면 그들은 Nirvana 이상으로 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했다. 어떤 평자는 Pearl Jam이 너바나 이후를 대표할 능력도 의지도 없다고 혹평했지만 그것은 편협된 시각이다. Pearl Jam의 음악에는 젊음의 영광과 고뇌, 좌절, 노동자들의 소외와 서러움, 기성에 대한 분노, 인종 차별에의 반대 등 시대 의식을 대변하는 무거운 주제가 담겨 있다.


또 Nirvana의 자살한 리더 Kurt Cobain은 'Rock'N'Roll에 더 이상의 반항은 없다'고 단언했지만, Pearl Jam은 바로 그 도저히 가망이 없을 것 같은 반항을 감행했다. 첫 앨범 [Ten]의 엄청난 판매고로 성공의 정점에 있을 때, Pearl Jam은 모든 홍보 활동을 포기하고 일체의 싱글이나 뮤직 비디오의 제작을 거부했다. 음반 비즈니스에서, 아니 나아가 현대 사회에서 영상 매체가 갖는 절대적인 영향을 감안할 때 이것은 얼마나 큰 모험이었던가? 그러나 미국의 젊은이들, 록팬들은 Pearl Jam의 이러한 태도에 대해 열광으로 화답했다. 성공의 정점에서 행해지는 반항과 펑크 정신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이어 밴드는 판매 대행사인 '티켓 마스터'에 대하여 어린 팬들의 주머니를 혹사시킨다면서 도전을 감행한다. 이 분쟁은 결국 국회 청문회로까지 비화된다. 결국 이 모든 밴드의 행보를 관통하고 있는 것은 고집스러우리 만치 확고한 밴드의 태도와 정신이다. 진정한 얼터너티브가 무엇인지 증명해 보인 밴드가 바로 Pearl Jam인 것이다.

아티스트 이미지

  • Pearl J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