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Queen

Queen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밴드
스타일
데뷔
1973년 / In The Lap Of The Gods...Revisited
아티스트 소개

탁월한 가창력을 지닌 카리스마 넘치는 보컬리스트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 기타리스트 브라이언 메이, 베이시스트 존 디콘(John Deacon), 드러머 로저 테일러(Roger Taylor)에 의해 영국에서 결성된 퀸(Queen)은 브리티시 록의 역사를 거론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록 그룹이다.


초기에는 사이키델릭한 사운드를 표방하는 한편 클래식 록의 구성을 선보였고 중기에는 디스코나 간결한 록 사운드를 표출했으며 후기에는 단순한 리듬 트랙 위에 탄탄한 구성력을 갖춘 악곡을 구사했다.


역사를 더듬어 보면 고교 시절 '1984'라는 그룹에서 활동 하고 있던 브라이언은 대학 입학 후 멤버 일부가 다시 모여 스마일이라는 이름으로 거듭 났고 이 그룹에는 브라이언과 로저, 메인 보컬리스트 덤 스타펠(Dum Staffell) 외에 객원 멤버 형식으로 가끔씩 보컬 협연을 펼치곤 했던 프레디 머큐리가 존재했고 스마일이 해체되면서 프레디 머큐리가 리드 보컬을 맡아 퀸의 항해가 시작된 것이다.


이어 존 디콘이 가입해 본격적인 출발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 때가 1972년이었다. 이듬 해인 1973년 데뷔 앨범을 공개하고 1974년에는 히트싱글 'Seven Seas Of Rhye'가 담긴 2집 앨범 [Queen II]로 인기를 구가하기 시작했다. 1975년 발표한 3집 [Sheer Heart Attack]에 실린 'Killer Queen'이 미국 시장에 상륙해 바야흐로 퀸은 세계적인 그룹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특히 그해 10월 싱글로 발표된 'Bohemian Rhapsody'가 던진 충격은 실로 대단한 것이었고 이 곡은 지금까지도 록 역사에 길이 남는 명곡으로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 4집 [A Night At The Opera]와 퀸 멤버들이 직접 프로듀싱 작업에 참여해 만들어 낸 5집 앨범 [A Day At The Races]도 싱글 'Somebody To Love'와 함께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어 통산 6번째가 되는 [News Of The World]가 발표되고 싱글 'We Are The Champion'이 널리 애창되었다. 7집 [Jazz], 최초의 라이브 앨범 [Live Killers]와 9집 [Game], SF 영화 [플래시 고든(Flash Gordon)]의 영화음악과 히트곡 모음집 [The Greatest Hits] 그리고 1982년의 싱글 'Body Language'와 앨범 [Hot Space]에 이르기까지 여전한 음악성을 과시했고 1984년에도 12집 앨범 [The Works]로 그 위세를 이어나갔다. 라이브 공연 중심으로 활동을 펼쳐갔고 그 열기에 편승해 1986년에는 [A Kind Of Magic] 앨범을 발표해 미국과 유럽 차트 정상권에 올랐다.


또한 그 해 실시한 라이브의 하이라이트를 엮은 [Live Magic] 앨범을 출시해 확실한 팬 서비스 정신을 발휘하기도 했다. 한편 퀸은 1980년대를 마감하는 신작 앨범 [The Miracle]을 발표했는데 멤버들의 얼굴이 겹쳐 보이는 독특한 재킷 디자인과 아트워크를 자랑하나 'Breakthru', 'I Want It All' 같은 곡이 소폭의 히트에 그치는 등 퇴락의 조짐이 보이기도 했다.


1990년 공개한 [Innuendo] 앨범으로 활동에 박차를 가하던 즈음 프레디 머큐리가 에이즈로 사망하여 많은 음악팬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였다.


이후 프레디 생존 시 만들어진 곡들을 나머지 멤버들이 완성시켜 만든 유작 앨범 [Made In Heaven]이 1995년 발매되었고 엘튼 존(Elton John), 조지 마이클(George Michael)과 함께 한 헌정 라이브 실황 및 히트곡 리믹스 버전, 프레디의 솔로 앨범에 수록되었던 곡들로 꾸며진 신작 베스트 앨범 [Greatest Hits III]를 공개하기도 했다.

아티스트 이미지

  • Que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