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변진섭

변진섭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발라드
데뷔
1987년 / 우리의 사랑이야기
아티스트 소개

발라드의 전설 가수 변진섭


조용하게 변함없는 활동을 하고 있는 발라드 가수 변진섭은 애절한 목소리로 팬들에게 다가가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는 국내의 대표적인 발라드 가수이다.


데뷔는 1987년에 열였던 'MBC 신인가요제'에서 '우리들의 사랑 이야기'로 은상을 수상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신인가요제 1년 이후엔 자신의 데뷔음반을 통해서 '홀로 된다는 것', '네게 줄 수 있는 건 오직 사랑뿐', '새들처럼', '너무 늦었잖아요' 등의 히트곡을 발표한다. 하광훈과 지근식의 작곡에 힘입은 그의 1집은 데뷔음반이 당시로서는 경이로운 1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등 데뷔음반 1장으로 당시 최고의 발라드 가수로 부상한다.


뒤 이은 1989년에는 하광훈, 윤상, 지근식 등의 작곡가의 곡을 받은 그의 2집을 발표, '너에게로 또 다시', '숙녀에게', '로라',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 '저 하늘을 날아서', '희망사항' 등 곡 전체에 굴곡 없는 팬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는다. 특히 앨범의 끝 곡에 배치되어 있는 '희망사항'은 노영심의 작사, 작곡에 그녀와 듀엣까지 함께 한 곡으로 변전섭의 인기절정은 물론이고 노영심을 가요계에 알리는 신호탄이 된다. 당시만 해도 톡톡 튀는 가사와 경쾌한 리듬으로 놀라운 인기를 끌었으며, 이 앨범 역시도 밀리언 셀러를 기록하면서 변진섭의 인기는 최고조에 달한다.


이후 1990년 3집, 1991년 4집을 연이어 발표하지만, 당시 가요계를 휩쓸던 댄스열풍에 눌려 이전과는 달리 큰 인기를 얻는데 실패하면서 지지부진한 활동을 보여준다. 하지만 인기의 하강곡선과는 무관하게 꾸준하게 활동해온 변진섭은 1992년 5집, 1994년 6집을 내면서 끊임없는 활동을 이어가게 된다. 특히 6집에 수록된 '니가 오는 날'은 박주연의 애절한 가사에 녹아드는 그의 잔잔한 목소리가 진가를 발휘하는 발라드 곡으로 조용한 인기를 얻기도 했다.


이어서 1996년에는 '에필로그'가 수록된 7집, 1998년에는 8집, 1999년에는 9집까지 인기와는 상관없이 꾸준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착실한 가수이기도 하다.

아티스트 이미지

  • 변진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