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버벌진트 (Verbal Jint)

버벌진트 (Verbal Jint)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랩/힙합
데뷔
2001년 / 사랑해 누나 (Featuring 휘성)
아티스트 소개

Verbal (형용사) 말에 관한, Jint 본명 김진태에서 비롯한 별명이다.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라는, 힙합과 어울리지 않을 법한 간판 때문일까?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에서 모든 등장인물의 뒷통수를 치고 최후에 웃는 두뇌파 악당 '버벌킨트'(Verbal kint) 의 패러디 같기도 하다. 분명히 가수 이름 치곤 꽤나 복잡한 편이다. 갈수록 일회용품으로서만 음악을 접하는 대한민국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해선 노골적으로 기억에 남기 쉬운 이름을 택하는 편이 유리했을 텐데 말이다.


그러나 그의 이름은 한국의 힙합음악을 사랑하는 이들에게는 유서 깊은 권위이고 품질보증수표이며 희망이다. 지난 5~6년간 한글로 된 랩을 들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도 버벌진트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000년대 초 의미없는 단어 짜맞추기에 연연하던 한국 힙합씬에 제대로 된 '라임(rhyme)' 이란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했고, 그로 인해 한글 랩의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기 때문이다. 조PD를 맹렬히 디스(힙합음악에서 상대방을 비판하고 깎아 내림을 뜻함)하며 등장했던 때부터 데프콘, 휘성, 다이나믹 듀오, 주석 등과 때로는 랩으로, 때로는 노래와 작곡으로 함께 한 결과물들을 되짚어본다면 그가 한국 힙합의 최고 엘리트로 불리는 이유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스마트한 라임과 플로우 뿐만 아니라, 힙합계에선 보기 드물게 예민한 감수성과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실력까지 인정을 받아 015B, 리사, 베이비복스 리브 등과의 교류를 통해 대중음악계의 주류로 활동폭을 넓혀오고 있다.

아티스트 이미지

  • 버벌진트 (Verbal Jint)
  • 버벌진트 (Verbal J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