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허니 패밀리 (Honey Family)

허니 패밀리 (Honey Family)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그룹
스타일
랩/힙합
데뷔
1995년 / 우리 같이 해요
아티스트 소개

서태지와 아이들 출신 '이주노'가 총지휘를 맡은 허니패밀리는


1999년에 발매된 컴필레이션 랩앨범 '1999 대한민국'에 참여하여 '우리 같이 해요'가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명호, 주라, 길, 디기리, 영풍, 수정, 개리로 이루어진 허니패밀리는 영어랩을 구사하지 않고 우리말만으로 능숙하게 랩을 구사해 감탄을 자아냈다. 호응에 힘입어 1999년 자신들의 독집 앨범을 발표하였다.


허니 패밀리는 그룹 이름의 '패밀리'라는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각기 다른 개성과 취향을 지닌 멤버들의 집합체이다. 다소 대중적인 성향을 지닌 박명호-손주라와 프리스타일 랩에 치중하는 디기리, 그리고 나중에 리쌍으로 독립하는 길과 개리 등이 한 그룹에 모여 있다는 것은 다소 신기한 일이기도 했다.


그러나 허니 패밀리는 명호와 주라가 대부분의 곡 작업을 전담하며, 멤버간의 상이한 지향을 하나로 융합했다. 이들의 데뷔 음반 [Honey Family]에 수록된 '우리 같이 해요'나 '남자 이야기'와 같은 대중적이고 계몽적인 힙합 음악은 명호-주라에 집중된 허니 패밀리의 음악성을 잘 드러낸다.


허니 패밀리는 '된장 힙합'이란 말을 들을 만큼 대중적이고 가요 색채가 짙은 음악을 구사하면서도 멤버들의 개성적이고 독특한 플로우와 랩 스킬 덕택에 골수 힙합 음악 청자들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일반 가요 대중들에게 인기를 모은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이들이 스타덤에 오른 데는 무엇보다도 여러 힙합 뮤지션들이 총집결한 편집음반 [1999 대한민국]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 여기 수록된 허니 패밀리의 '우리 같이 해요'가 폭발적인 반응을 얻어낸 것이다.


이로 인해 허니 패밀리의 데뷔 음반은 발매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을 수 있었다. 특히 1집 음반 가운데 프랭크 시나트라(Frank Sinatra)의 'My Way'를 샘플링한 '남자 이야기'는 재미있게 연출된 비디오 클립과 더불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우리 같이 해요'는 광고 음악으로 사용되면서 또 한번 유명세를 누리기도 했다. 허니 패밀리의 팬들은 '랩교 신도'를 자처하며 멤버 박명호를 '교주'로 지칭하는 등 열성적인 팬덤을 선보였다.


각종 방송과 쇼 무대를 통해 숨가쁜 활동을 이어가던 이들은, 2000년 들어 또다시 옴니버스 음반 [2000년 대한민국]에 참여하며 대표적 힙합 그룹으로서의 입지를 확인한다. 허니 패밀리는 여기에 무려 'Honey Style', '풍류가' 등을 수록하며 왕성한 창작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하지만 '풍류가'는 디기리-개리-길이 '리쌈트리오'란 이름으로 개별적으로 참여한 곡으로, 기존 허니 패밀리와 차별화되는 '풍류가'의 음악은 이후 허니 패밀리의 해산을 예감하게끔 한다.


2000년 중순에는 멤버 가운데 수정이 탈퇴하고 객원 여성 래퍼 써니와 미료가 참여한 가운데 2집 음반 [Another Level]이 발표되었다. '워워'를 타이틀로 한 2집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박명호와 손주라의 음악적 색채가 짙은 대중적 음반이었다. 허니 패밀리는 2집 발매와 함께 활동 무대를 일본으로 넓혀 나갔다. 지누션, 제이와 함께 도쿄 아카사카 블리즈에서 '콘택트 2000 인 도쿄'무대에 선 것이다.


또한 1집 당시와 마찬가지로 각종 방송 무대를 통해 랩 음악의 묘미를 대중 앞에 선보였다. 그러나 2집 음반의 반응은 데뷔작에 비해 저조한 편이었고, 또한 내부의 음악적 성향 차이도 2집 활동을 거치며 더욱 선명해졌다. 이러한 내외부적 사정과 멤버 간의 각기 다른 지향이 결국 허니 패밀리의 해체를 부른 것이다. 끝내 허니 패밀리는 2집 활동을 마지막으로 각자의 길을 찾아가게 된다.


허니 패밀리는 비록 짧은 기간의 활약상에도 불구하고, 힙합을 대중화시킨 1등 공신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한국어 랩의 가능성을 한 단계 도약시켰다는 평도 얻고 있다. 멤버 중 길과 개리는 블랙 뮤직 듀오 '리쌍'을 결성해 두 장의 음반을 발표했다. 리더 박명호는 프로듀서 김창완과 함께 솔로 음반을 발표했다. 또한 1집 뒤 탈퇴한 멤버 수정은 여성 댄스그룹 '보이스코'의 멤버로 참여하기도 했다.

아티스트 이미지

  • 허니 패밀리 (Honey Fam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