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나루 (Naru)

나루 (Naru)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데뷔
2008년 / Mr. Right
아티스트 소개
밴드 '솔루션스 (THE SOLUTIONS)'의 멤버, 나루 (Naru) (Guitars)

델리 스파이스, 언니네 이발관를 기점으로 마이 앤트 메리, 루시드 폴, 넬, 이지형에 이르기까지 홍대 모던 사운드를 대표해온 아티스트들은 90년대와 00년대를 관통하며, 평론가들에게는 정형화된 가요계의 대안으로, 음악 팬들에게는 감성 음악의 대명사로 큰 기쁨을 제공해왔다. 하지만, 이들이 10년을 전후로 한 시간 동안 씬을 이끌며 이젠 과거의 모습을 털고 신경향의 제시하는 즈음에도 새로운 세대에 걸맞는 얼굴들은 쉽게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러한, 작금의 상황에 등장한 ‘나루’라는 솔로 아티스트의 의미는 남다르다. 한 장의 데모만으로 유망주의 자격을 넘어 선배들의 넘치는 관심을 받고 있고, 컴필레이션에 수록된 ‘연극’이라는 노래 하나만으로도 2008년 행보를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나루는 여러모로 특이한 아티스트이다. 작사, 작곡, 편곡은 물론 거의 대부분의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뮤지션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어떠한 선후배 뮤지션들과의 교류가 없었음은 물론 누구 하나 아는 사람이 없었다. 보통의 경우는 우연치 않게라도 오다가다 만나 몇몇 뮤지션 정도는 안면이라도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나루는 그 흔한 홍대 앞 인디 밴드 멤버한명 조차 일면식이 없었다고 한다. 게다가 그의 음악은 홍대 모던 1세대 밴드들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대부분의 뮤지션들이 해외 아티스트에 영향을 받아 음악을 시작 했던 것에 반해 나루는 90년대 클럽을 수놓은 델리 스파이스, 언니네 이발관 등의 밴드들과 패닉으로부터 큰 음악적 자양분을 흡수했고, 그러다보니 일부 음악에서는 선배들도 잊고 있었던 90년대 사운드에 크게 닿아있다. 

한마디로 지금까지 전형적인 리스너이자 팬의 입장으로만 음악을 해온 셈이지만, 그의 상상력과 음악적 재능은 적어도 혼자 방안에서 고민하기에는 너무도 벅찬 구석이 있다. 지난해 가을 완성된 나루의 데모 CD는 경험이 전무한 아티스트라고 하기에는 전혀 손댈 필요가 없을 정도로 모든 파트의 연주가 완벽하게 담겨 있었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곡의 기승전결이나 코드 진행 자체가 깔끔하게 마무리되어 있었다. 그렇기에 그의 본격적인 데뷔 앨범 작업에는 어떠한 가공이나 조언도 완전히 배제되어 있다. 심지어 녹음실 경험조차 없던 그에게 데뷔 앨범 작업은 데모를 정식 앨범으로 옮기는 의미 외에도 새로운 세대를 이끌어갈 모던 영재로의 노하우를 알아서 터득해가는 과정이기도 했다. 

지금껏 자신의 우상이었던 김민규, 이지형, 이한철, 유희열을 정작 대면하자 사춘기 소년처럼 부끄러워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하고, 이적의 콘서트와 스매싱 펌킨즈의 새 앨범에 마음설레하는 나루. 하지만, 신들린 듯 폭주하는 기타 연주와 순식간에 노래 몇 곡 정도는 우습게 만들어내는 신공의 나루. 상반되는 모순의 미스테리한 아티스트 나루의 진짜 모습을 앨범이 완성된 지금까지도 전혀 알 수가 없다. 늘 예측불허의 생각과 결과물을 보여주는 아티스트라는 점에서 앞으로를 더 기대갖게 만드는 이름인 듯 싶다.

아티스트 이미지

  • 나루 (Naru)
  • 나루 (Naru)
  • 나루 (Naru)
  • 나루 (Naru)
  • 나루 (Naru)
  • 나루 (Nar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