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김효영

김효영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솔로
스타일
국악
데뷔
2009년 / 신수룡음 (부제: 환생)
아티스트 소개
한국의 대표적인 생황연주가로, 신비로운 전통 악기 ‘생황’을 오늘날 복원과 창작활동으로 다시 발전시켜 다시 주목받게 하였다.
김효영은 뛰어난 연주가인 동시에, 지속적으로 생황음악을 만들고 있는 작곡가이자, 다른 악기와 타 분야와의 과감한 시도와 접목으로 전통음악에 국한되지 않는 새로운 음악을 추구하는 음악가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특히 다른 장르와의 크로스오버를 넘어 현대 클래식 분야에 생황만의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2006년 이후 매년 전곡 초연 독주회를 통해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국립국악관현악단, KBS국악관현악단, 대전시립연정국악단, 충주시립우륵국악단, 코리안 심포니, 군산시립교향악단, 대구MBC교향악단, 창원시립교향악단, 충북도립교향악단 등 다수의 국악, 양악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고, 2013년 서울신문사 주최 신진여성문화예술인 상, 2015년 KBS국악대상 관악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2016, 2017 독일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한국음악제 개막공연에 2년 연속으로 초청되었으며, 2017년 5월 윤이상의 작품을 재해석한 독주회 ‘생 이상을 꿈꾸다’는 2017년 11월 윤이상 기념관 재개관 공연에 초청되었다. 
음반으로는 김효영 생황 음반 [환생](2009, 포니캐년코리아), [향가]2011, 소니뮤직코리아) 가 있다.

아티스트 이미지

  • 김효영
  • 김효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