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공하임

공하임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랩/힙합
데뷔
2017년 / Channel 23
아티스트 소개

공하임은 전세운과 류현진과 어울려 독립문에서 유년기를 보냈다. 친누나가 카세트에 껴놓은 god 4집을 듣고는 래퍼의 꿈을 키우기 시작한다. 그의 나이 8살이었다.

 21살의 그는 첫번째 앨범 [7곡들]을 발매했다. 아티스트 곽재헌과 공동 작업으로 발매한 앨범 [7곡들]은 그리 큰 사랑을 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허무와 옳고 그름에 대한고민을 담고 있는 이 앨범은 훗날 공하임이 인지도를 얻으면서 다시 주목 받게 된다.

 2015 12, 그는 두 번째 앨범 [공과백]을 일주일 만에 완성해나갔다. [공과 백]은 사랑에 대한 회의를 담고 있으며 그가 환멸감을 느낀 것들의 단면을 보여주었다. [공과 백]은 흔치 않은 사랑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그가 아이러니를느끼는 지점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이는 대중들로 하여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앨범이 되었다.

 1년 동안 도통창작을 하지 않던 그는 2016 11, [PANTONE : 448C] [의사와의 대화]를 연속으로 발매한다. 즉흥적인 작사와 녹음으로 미니멀하고 정돈되지않은 사운드를 의도한 공하임만의 특유의 작법이 잘 드러났다. 대체로 그가 느낀 조울과 권태에 대한 가사를썼다. 그는 두 앨범을 제작하며 고질적 무기력에 대한 생각을 떨쳐낼 수 없었다. 이러한 모습은 꾸준히 그의 음악의 주제의식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주제의식은 2017 6 13일발매한 그의 네 번째 앨범 [부유입자의 운동에 관하여]에서정점을 찍는다. 아인슈타인의 논문 제목을 인용한 그의 앨범은, 자신이거주하는 반지하 골방에서 이루어진 창작에 쓰이는 날것의 감정들을 담고 있다. 대학동 고시촌에서 하루가시작되고 끝나는 일상 속에서 동거하는 상징주의 시인 정우솔과 함께 많은 영감을 받아 창작에 몰두했다. 아티스트의면모를 거침없이 드러낸 곡들이 수록되어 있어 조금은 난해하고 심오하다는 평이 있었으나, 발매한 모든앨범이 절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아티스트 이미지

  • 공하임
  • 공하임
  • 공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