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woman

The Breeders 2018.10.24 19
90년대 4AD를 상징하는 US 인디 록 아이콘 
브리더스(The Breeders)의 걸작 [Last Splash] 당시 멤버로 완수해낸 10년 만의 신작 [All Nerve]

알려진 대로 픽시즈(Pixies)는 악명 높은 프론트맨 블랙 프랜시스(Black Francis aka. Frank Black)가 그 주도권을 잡고 있었고 이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1988년 무렵 킴 딜(Kim Deal)이 브리더스(The Breeders)를 결성했다. 픽시즈의 해산 원인은 블랙 프랜시스와 킴 딜의 불화 때문이었는데-블랙 프랜시스는 인터뷰 후 멤버들에게 팩스로 '해고' 통지를 보냈다'- 그 불화가 생긴 시기 브리더스가 탄생했던 것이다.

킴 딜은 스로잉 뮤지스(Throwing Muses)의 타냐 도넬리(Tanya Donelly)와 퍼펙트 디제스터(The Perfect Disaster)의 조세핀 윅스(Josephine Wiggs)를 브리더스에 합류시킨다. 그리고 데뷔 앨범의 엔지니어를 담당했던 스티브 알비니(Steve Albini)의 권유로 슬린트(Slint)의 브릿 월포드(Britt Walford)가 '섀넌 도튼(Doughton)'이라는 가명으로 드럼을 녹음한다.

1990년, 스티브 알비니의 엔지니어 아래 2주 동안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첫 앨범 [Pod]를 작업했다. 앨범은 성공적이었고 피치포크(Pitchfork)에서 꼽은 90년대 톱 100 앨범 중 81위에 꼽히기도 했다. 하지만 타냐 도넬리가 자신의 밴드 벨리(Belly)를 결성하면서 탈퇴하고 이후 그 자리를 킴 딜의 쌍둥이 자매 켈리 딜(Kelle Deal)이 채워낸다. 드러머 역시 짐 맥퍼슨(Jim Macpherson)으로 교체됐다. 

이 멤버 구성으로 밴드를 대표하는 걸작 [Last Splash]를 1993년도에 내놓는다. 이는 빌보드 앨범차트 최고 33위, UK 앨범차트 5위에까지 랭크되면서 큰 성공을 거둔 작품이 됐다. 앨범은 장기적으로 팔려나갔고 1994년 6월에는 플래티넘 디스크를 달성하기도 했다. 너바나(Nirvana)의 커트 코베인(Kurt Cobain)은 자신이 가장 영향 받은 50장의 앨범 중 브리더스의 [Pod]와 [Last Splash]를 꼽았던 바 있다. 그러면서 이 무렵 커트 코베인의 제안으로 너바나의 유럽 투어 오프닝을 서게된다. 스파이크 존즈(Spike Jonze)가 감독한 'Cannonball'의 비디오 또한 자주 접할 수 있었다. 이들이 전성기를 누릴 즈음, 미국은 우드스탁(Woodstock)에 이어 롤라팔루자(Lollapalooza)로 달아오르고 있었고 확실히 인디 록이 주류로 치고 올라가기 시작했다. 앨범은 피치포크가 꼽은 90년대 100장 중 64위에 올랐다.

하지만 얼마 후 켈리 딜이 마약 소지 혐의로 체포되면서 밴드는 활동을 중단한다. 킴 딜은 새로운 밴드 앰프스(The Amps)를 결성하고 1995년 [Pacer]를 내놓기도 한다. 앰프스의 활동 역시 중단되고 1997년도부터 스튜디오에 들어가 브리더스의 새 앨범에 착수하지만 몇몇 불화와 약물 문제 때문에 앨범 제작이 중단된다. 1999년 켈리 딜이 복귀하면서 다시금 스티브 알비니의 스튜디오에서 앨범 제작에 돌입한다. 그렇게 2002년 작 [Title TK]가 완성됐는데, 스티브 알비니는 2007년도 스테레오검(Stereogum)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커리어 중 가장 자랑스러운 결과물로 [Pod]와 [Title TK]를 꼽았던 바 있다. 토어터즈(Tortoise)의 존 맥킨타이어(John McEntire)가 일부 드럼을 연주하기도 한 앨범은 차분한 느낌의 곡들을 더러 수록해내고 있었다. 

2004년 무렵 픽시즈가 재결성한다. 재결성 당시 대기실에서 했던 인터뷰에서 이 재결성은 돈 때문이라 말하기도 했고, 심지어 조이 산티아고의 경우 자녀가 좋은 학교에 진학할 때 자신이 픽시즈로 다시 활동하면 입학조건에서 유리하다는 이유 등등으로 이들이 다시 모이게 된다. 킴 딜은 픽시즈로 투어를 다니는 와중 2008년 브리더스 명의로 [Mountain Battles]를 녹음한다. 여기서도[Title TK] 당시 멤버인 베이시스트 만도 로페즈(Mando Lopez), 드러머 호세 메데레스(Jose Medeles)의 편성으로 녹음이 진행됐다. 

[Last Splash]의 발매 20주년을 기념해 박스 셋 형태의 재발매가 이뤄지면서 [Last Splash] 세션 멤버들이 다시 모이게 되고 2013년에 투어를 실시한다. 그러면서 킴 딜은 또다시 픽시즈를 탈퇴한다. 2014년부터는 드디어 브리더스의 신작이 제작 중에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Spacewoman' 뮤직비디오
앱에서 영상보기
상세보기
 님 프로필 이미지
리뷰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