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os & Beauty

circl8 danc8 2020.04.13 26
Universe :: the Circle Dance

전자음악가 circl8 danc8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5곡의 EP음반,
[Universe :: the Circle Dance]

여러 가지 관념을 소리로 나타내고, 또 그 소리를 시각화하는 작업을 통해 사물의 진실에 대해 곱씹어보다.

옛날 사람들이 앎을 얻는 방식은 오늘과는 달랐다. 책이 없고 정보가 부족했기에 한 단어를 놓고 오랫동안 곱씹으며 본질을 깨닫는 방식을 썼다. 서양에는 렉시오 디비나(lectio divina)의 전통이 있고 동양에는 돈오점수(頓悟漸修)가 이와 같은 맥락이다.

정작 중요한 것들은 설명에 의해서 알기보다는 순간의 직관적 깨달음으로 ‘그냥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내가 이 사람을 사랑하고 있구나’ 라든지, 어린 아이가 ‘이 사람이 나의 부모구나’라든지 하는 것들 말이다.

circl8 dacn8의 음악을 통해 그 순간을 체험해보자.

1.In the Big Beginning (from one source) : 한 처음에 (하나의 근원에서)

이 모든 것의 시작은 무엇일까. 우주는 빅뱅이라는 한 순간, 무한소의 무한대 에너지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것은 계속 성장하고 분화하여 138억년 후 오늘의 우리가 되었다.

전자음악도 비슷한 부분이 있다. 모듈러 신스의 경우 5v내외의 순수한 전기신호로 시작하여 많은 필터와 기계장치를 거쳐 아름답고 정교한 전자음악이 된다.

이 곡의 모든 소리는 계측용으로 쓰이는 Signal Generator (신호발생기) 한 대에서 만들어 졌다. (샘플링 목소리제외) 수백 밀리볼트의 작고 순수한 전기신호를 믹서를 통해 여러 갈래로 분리하고 각각의 소리에 필터를 걸어 바람소리, 충돌소리, 3화음 등을 만들어 내었다.

샘플링 된 소리는 현재 인류에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언어 중 하나인 히브리어이다. 유대교 랍비가 구약성경 첫 문장 ‘태초에(한 처음에)’ (???????????? 베레쉬트)를 읽은 것인데, 3천년전 인류가 소유했던 문장이 오늘 여기에 특별한 영감으로 다가온다.


2.Gradual Ascending & Quantum Jump : 점진적 성장과 양자적 도약

성장에는 시간이 필요한 법이다. 뒤집어 말하자면, 시간이 흐르면 모든 건 성장하게 되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생명이 없는 죽은 존재이다. 성장에는 점진적인 것도 있고 양자적으로 비약적 도약을 이루는 것도 있다. 우주는 그리고 모든 생명체는 그런 방식으로 존재하고 있다.

가장 원초적인 전자악기 형태인 모듈러 신스의 순수한 소리로 표현해 보았다.

3.Not Only Electrical Signal But Glorious Soul : 단지 전기신호가 아니라 영광스러운 영혼이다.

유물론적 과학자들에 의하면 인간의 의식은 전기신호의 집합에 불과하다. 두뇌에서 만들어진 수백 mV의 전기신호가 뉴런을 통해 오고가며, 그것을 통해 인간은 모든 생활을 영위해간다. 그렇게 보면 인간도 모듈러 신스 같은 하나의 전자악기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는 스스로 전기시그널 이상의 그 무언가 임을 확실히 알고 있다. 우리는 영광스러운 영혼이다.

음악적으로는 아날로그적 전기의 느낌이 듬뿍 담긴 베이스 소스에 힘을 실었다.

4.S.O.S Scattered around Noise : 소음 속에 흩뿌려진 구조신호

지구 차원에서 보자면 하루에도 수 많은 구조신호가 울려퍼진다. 우리는 우주를 낙관적으로만 볼 수 없다.

5.Chaos & Beauty : 혼돈과 아름다움

우주는 혼돈이지만 동시에 아름다움이다. 우주는 서클댄스(윤무 輪舞-손을 잡고 둥그렇게 돌아가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춤의 방식)와 같다. 그것이 우주가 존재하는 방식이다. 인간도 그렇게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것이 순리가 아닐까.

미니멀한 ep 다른 곡들과는 달리 화려한 신스의 음색을 살려보았다. 앞으로 circl8 danc8의 음악이 전개될 방향을 암시하기도 한다.




Credit

작곡, 모든 악기_circl8 danc8
mix & master_circl8 danc8
video_circl8 danc8

앱에서 영상보기
상세보기
 님 프로필 이미지
리뷰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