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연애편지

연애편지

공유하기

인피닛플로우 (I.F)

앨범유형
싱글/EP , 랩/힙합 / 가요
발매일
2006.03.16
앨범소개
잔잔한 봄의 낭만을 일깨워줄 IF의 앨범 연애편지…
봄이 머금은 새로움과 설레임을 그들만의 색깔로 그려내고 있다.

타이틀곡인 '연애편지'는 사랑스런 멜로디라인을 앞세운 곡으로 최근 새롭게 각광 받고 있는 프로듀서인 페니(Pe2ny)가 맡았으며, 에픽하이 'Fly'에 참여했던 Amin J가 코러스를 맡았다. 수년간의 시행착오 끝에 발표된 1집과는 달리 발빠르고도 유연한 작업을 통해 2집을 발표하고자 준비중이던 그들은 앨범의 전체 분위기와는 상이하여 제외될 위기에 처한 (하지만, 나름의 충분한 애착을 갖고 있기에 버릴 수는 없었던) 트랙들을 일부 모아 앨범 발표 후 9개월만에 싱글 '연애편지'를 선보이게 됐다.

봄이 머금은 새로움과 설레임을 묘사한 연주 트랙 '약속'과 타이틀 트랙인 '연애편지'는 최근 새롭게 각광 받고 있는 프로듀서인 페니(Pe2ny)가 트랙 전반을 맡았다. 페니는 소울스케이프와 함께 소울 챔버(Soul Chamber)의 멤버로 활동했던 뮤지션. 아이에프와 페니와의 조합은 그간 아이에프가 추구해온 얼번(Urban) 명품 사운드에 적합하면서도 대중적인 측면 또한 겸비하고 있어 성공적인 조율이라는 주변 평가이다.

'연애편지'는 EP 시절로 회귀한듯 사랑스런 멜로디라인을 앞세운 곡으로 에픽하이 'Fly'에 참여했던 Amin J가 코러스를 맡았다. '길을 잃어버리다'는 아이에프의 세 번째 멤버라고도 할 수 있는 소울스케이프가 비트 메이킹을 맡은 곡이다. 연인 사이에 방황하고 멀어지는 복잡한 감정을 묘사한 곡으로 반복적이면서도 몽환적인 사운드에 점차 고조되는 아이에프 두 멤버의 래핑이 서술적으로 이어진 트랙이다.

'저녁식사'는 독특한 사운드 메이킹을 통해 기대를 모으고 있는 아날로직이 프로듀싱을 맡은 곡으로 정형적인 힙합과는 차별되는 라틴 하우스적인 요소를 담았다. 이젠 아이에프의 전매특허로 여겨지는 스토리텔링식 래핑을 앞세워 헤어지는 짧은 순간의 미묘한 감정들을 풀어냈다. 음악 채널 VJ이자 영화 '싸움의 기술'에도 성격있는 감초 역할로 출연했던 김승열이 나레이션을 맡았는데, 그는 꽤 오래전부터 아이에프의 빅 팬으로 공연장에서 만나 우정을 키워왔다고.

약속-연애편지-길을 잃어버리다-저녁식사로 이어지는 구성은 각각의 트랙으로의 독자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전체적인 상황과 설정이 하나로 이어지며 한 남자의 경험이자 누구가 공감할 법한 기억 저편에 남겨져있던 아주 오래되지 않은 일기의 애틋한 느낌을 담고 있기도 하다. 아이에프의 '연애편지'는 리스너들의 잔잔한 봄의 낭만을 일깨워줄 부담없는 소품으로 함께 할 것이다.

P.S
1) 본작에는 최근 힙합 애호가들의 경향을 반영하여 '연애편지'와 '길을 잃어버리다'의 인스트루멘틀과 아카펠라를 수록하였다. 리믹스 작업에 관심있는 팬들을 위한 일종의 배려인데, 본작 발매후 퀄리티있는 리믹스 작업이 입수 되는대로 선별하여 정규 앨범에 보너스 트랙 형태로 수록할 계획 또한 가지고 있다고 한다.

2) '연애편지' 발표후 아이에프는 전방위의 활동보다는 간헐적으로 공연 무대에만 모습을 보이며 여름 시즌 이후로 예정된 정규 2집 앨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 소울스케이프의 프로듀싱으로만 채워졌던 1집과는 달리 멤버인 이밀라국거리(aka 넋업샨)와 소울스케이프를 필두로 한 다양한 프로듀서진으로 채워진 새로운 경향의 작품을 만들고 있다는 후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