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시온 (Zion) (2nd Single)

시온 (Zion) (2nd Single)

공유하기

시온 (Zion)

앨범유형
싱글/EP , 랩/힙합 / 가요
발매일
2006.09.20
앨범소개

Jay-Z 의 내한공연 무대를 통해 공식 데뷔하는 가수 시온(Zion)


힙합의 제왕 Jay-Z 의 내한 공연으로 국내 힙합음악계가 시끌벅적한 가운데, Jay-Z의 내한 공연을 통해 국내 음악팬들에게 공식적인 첫무대를 선보이는 여성 가수가 있다. 이미 지난 4월 온라인 음악 싸이트들을 통해 “Time Breaker”라는 디지털 싱글을 발표한 바 있는 “시온”이 바로 그녀이다.

당시 “시온”이 단 한곡짜리 디지털 싱글을 발표했을 때만 해도 음악팬들 사이에서는 그저 그런 신인들 중의 하나일꺼라는 관측이 대부분이었다. 당시 발표된 “Time Breaker”라는 곡은 2006 한국 레이싱 모델 선발 대회의 주제곡이라는 부제와 함께 발표되었었고, “레이싱 모델 대회”라는 단어가 갖고있는 섹시 아이콘의 이미지는 곡에 대한 선입견을 갖게하기에 충분했던 것이다. 그러나 막상 “시온”의 디지털 싱글이 발표되자 반응은 예상과 달랐다. 하루에 네티즌들의 댓글이 수백개씩 올라오는 가운데 어느 온라인 핫차트에서는 발표 하루 만에 1위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하게 된 것.

당시 신인 가수로서는 믿겨지지 않은 뜨거운 반응에 “시온”의 온라인핫차트 1위 등극은 언론에 보도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예상밖의 결과는 최근 여성가수이미지의 트랜드인 “섹시 이미지”와는 달리 “시온”이 추구했던 음악과 비쥬얼이 철저히 “음악성”에 기반을 두고있었던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풀이하고 있다.

특히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존 섹시 여가수들의 노래말과는 달리 “시온”의 “Time Breaker”는 여성의 사회적 자아를 기본적인 테마로 하여 삶의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여성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어 많은 여성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번에 발표되는 “시온”의 두번째 디지털싱글은 기존에 발표되었던 “Time Breaker”의 리마스터링 버전과 3곡의 신곡이 실려있다. “Time Breaker”의 오리지널 버전이 4분대의 런닝타임인 반면, 리마스터링 버전은 방송 활동에 적합하게 3분 20여초의 런닝타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싱글에는 “Time Breaker” 외에 힙합 장르의 냄새가 진하게 풍기는 “Biz Is Easi”와 “Sorry”, 그리고 R&B 발라드 곡인 “그댄 더욱”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힙합 리듬에 시온의 전형적인 시원스런 보컬, 그리고 다소 공격적으로 느껴지는 랩피처링이 돋보이는 “Biz Is Easi”는 도시인들의 삶을 반복되는 리듬과 심플하고 깔끔한 코드 진행으로 표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히든 트랙으로 서정적인 발라드곡으로 “그댄 더욱”이란 곡이 실려있다. 강한 카리스마만 느껴졌던 시온에게 이토록 애절한 음색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다른 곡들과는 분위기가 상이한 곡이라고 할 수 있다. 원래 이 곡은 작가가 미혼모의 수기를 읽고 모티브를 잡아낸 곡으로서 아무리 많은 시간이 흘러도 “그댄 더욱 (여전히) 아름다운 나의 사람”이라는 변함없는 사랑과 신뢰에 대한 테마를 담고있는 곡이다.

시온의 음악은 이렇듯 이번 싱글에서도 보여지듯이 아티스트가 지녀야할 덕목들, 이를테면 음악적 감성과 테크닉, 그리고 세상 사람들에게 전달코자하는 화두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고스란히 담아내려 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