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싸구려 커피

싸구려 커피

공유하기

장기하

앨범유형
싱글/EP , 락 / 가요
발매일
2008.05.10
앨범소개

한국 대중 음악의 오래된 미래! 붕가붕가레코드 '수공업소형음반' 시리즈 No.9 장기하 "싸구려 커피"
 

지속가능한 딴따라질을 추구하는 개념 레이블 붕가붕가레코드와 함께 만들어 낸 싱글 음반 "싸구려 커피"에는 옛날 사운드의 아련하고 흥겨운 향취와 함께 독창적인 가사와 음률이 담겨 있다. 장기하는 본 음반과 함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첫번째 곡 "싸구려 커피"는 '어느새 수백번 돌려듣고 있다'는 중독성을 자아내는 힛트곡이다. 축축하고 너저분한 일상이 팽팽한 통기타 라인 위에 장기하 특유의 부르는 것도 아니고 읊조리는 것도 아닌 요상한 스타일로 얹혔다. 모 라디오 DJ로부터 '기존의 한국 랩이 외국 랩의 형태를 따다가 거기에 한국어를 적용한 셈이라면, 장기하는 한국어의 자연스러운 말하기에서 출발한 새로운 형식의 랩을 만든 것'고 극찬을 받은 중간부의 랩이 백미이다.

 

두번째 곡 "느리게 걷자"는 너저분한 일상을 노래한 싸구려커피가 'The Dark Side of 자취방'이라면 '느리게 걷자'는 'The Light Side of 자취방'으로 햇볕에 갓 말린 빨래와 같은 뽀송뽀송한 삶에 대한 로망을 엿볼 수 있다. 레게 풍의 으짝 박자에 어우러지는 장기하의 독특한 발음/발성이 포인트이다.

 

마지막 곡 "정말 없었는지"는 오래 사귀던 애인과 헤어진 다음에 대한 얘긴지 처음 만난 여자에게 반한 얘긴지 의견이 분분한 장기하의 발라드로 서글픔과 설레임 사이의 아이러니를 자아낸다. 장기하 가사의 일관된 모티브 중 하나인 '없음'이 노래 전면에 드러나 있다. 마음을 울리는 간주 부분의 휘파람 소리가 일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