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Kicking Punching Bags

Kicking Punching Bags

공유하기

Big Phony

앨범유형
정규앨범 , 블루스/포크/컨트리 / POP
발매일
2011.04.27
앨범소개

캘리포니아 인디씬을 통해 두터운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한국계 뮤지션 빅 포니(Big Phony)의 통산 4번째 정규 앨범

[Kicking Punching Bags]

 

유튜브 스타 데이비드 최(David Choi), 빌보드 차트 정상을 차지한 힙합 그룹 파 이스트 무브먼트(Far East Movement), 에픽 하이의 앨범에 피처링하며 존재를 알린 래퍼 덤파운데드(Dumbfoundead), 재기 넘치는 여성 싱어송라이터로 성장 중인 클라라 시(Clara C) 등 한국계 미국인 뮤지션들의 활약이 대단한 요즘이다. 거대한 규모와 빠른 트렌드 변화 때문에 웬만큼 잘해서는 어필하기 쉽지 않은 미국 음악계에서 선전하는 터라 더욱 대단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같은 한국인으로서 여간 흡족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들이 그러나 전부가 아니다. 최근에 주목받는 가수들 말고도 조용히 공력을 기울이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펼쳐 온 다른 한국계 뮤지션들도 있다. 빅 포니(Big Phony)가 거기에 해당한다.

 

로버트 최(Robert Choy)가 본명인 그는 어렸을 때 형의 기타를 몰래 연주하며 음악에 애착을 드러냈다. 이후 뉴욕의 예술 학교에 다니며 정식으로 음악 교육을 받았지만 종교적 신념도 강했던 탓에 목회에 뜻을 품고 신학 대학에 진학하게 된다. 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의 본능은 꿈의 이정표를 결국 음악으로 돌려놓았다. 졸업 후 그는 가족들이 살고 있는 로스앤젤레스에 정착해 작곡과 공연에 매진했다. 엄청난 인지도를 쌓은 것은 아니었으나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서서히 음악을 선전해 갔다.

 

2005년 데뷔앨범 [Fiction & Other Realities]를 발매한 이래 현재까지 총 4장의 정규앨범을 발표하며 어쿠스틱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 빅 포니의 통산 4번째 정규앨범인 [Kicking Punching Bags]는 어쿠스틱 악기를 통해 온화한 기운을 내다가도 한편으로는 한없이 연약해져 금방이라도 부서질 것 같은 섬세함이 고루 나타난다. 화사한 기타 리프와 맑은 음성이 조화를 이루는 ‘I Love Lucy’, 전설적인 포크 뮤지션 쟈니 캐쉬(Johnny Cash)의 반려자이자 음악적 동료였던 준 카터(June Carter)를 노래하며 어딘가에 있을 자신의 사랑에 대해 노래하는 ‘Where's My June Carter’, 슬라이드 기타와 함께 나직하게 울려 퍼지는 보이스가 인상적인 ‘Words That Define’ 등 잔잔하면서도 깊은 울림을 안겨주는 8곡이 수록되어 있다.

 

엘리엇 스미스(Elliott Smith), 브라이트 아이즈(Bright Eyes), 데스 캡 포 큐티(Death Cab For Cutie), 닉 드레이크(Nick Drake)의 향도 나기에 빅 포니의 음악은 인디 록 마니아들에게도 친근하게 다가설 것 같다. 데뷔 이래 2010년까지 총 네 장의 앨범을 발표하며 캘리포니아 인디 록 신을 이끌어 가고 있는 한국계 싱어송라이터 빅 포니의 자취를 살펴보는 좋은 기회다. 꾸밈없는 솔직함이 편안하게 느껴질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