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Metaphor

Metaphor

공유하기

브롤리 (Brolly)

앨범유형
싱글/EP , 블루스/포크 / 가요
발매일
2012.11.05
앨범소개

Brolly 첫 싱글 [Metaphor]. 오래도록 곱씹을 노래...

 
비단 음악뿐만 아니라 어떤 분야든 기본에 충실하기란 쉽지 않다. 크로스오버와 얼터너티브가 각광받는 시대에서 자신의 음악적 색깔을 한 가지에 집약하여 보여주기란 다양한 도전과 유혹에 빠져 쉽게 와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2인조 그룹 Brolly의 어쿠스틱 신보는 그런면에서 눈여겨 볼 만하다. 음악적 타협과 도전을 무시하고 기본에 충실하려는 노력이 보여지는 곡 Chocolate은 Brolly의 의지가 고스란히 담긴 노래다.

 
일단 그들이 무기로 삼은 것을 살펴보면 오로지 멜로디와 목소리, 쉽게 전달되는 가사 단 세 가지뿐. 다양한 재료를 섞지 않고 기본적인 재료 세 가지를 탄탄하게 배합해 만든 이 음식은 오래 먹고 자주 먹어도 질리지 않을 것들을 떠올리게 한다. Producing을 맡은 Kukhan과 연주에 힘을 실은 Nues의 역할 분담이 분명하며, 각자의 영역이 어우러져 명징하고 솔직한 음악을 만들어냈다. 여기에 미성이 돋보이는 여성 보컬 동옥의 가세로 인해 청자에게 듣는 즐거움을 더 폭넓게 안겨준 것도 훌륭하다. Producing 작업에 소울트로닉의 Daeza가 참여하여 과하지 않게 적절한 어레인지를 유도한 것도 좋다.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는 뮤지션들이 과도한 의지로 인해 자칫 쉽게 넘쳐버릴 수 있음을 경계한 것이 작업의 완성도를 높인 결과를 안겨주었다.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적절한 힘이 분배된 음악은 듣는 이를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기본에 충실한, 탄탄한 만듦새의 멜로디와 더불어 이들의 Vocal에서 차별성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흑인음악적인 감성을 녹여냈기 때문이다. 현존하는 어쿠스틱 뮤지션이나 밴드의 대부분이 직설적인 가사와 발성으로 청자에게 직구를 던진다면 흑인음악에 기반한 이들의 Vocal은 좀 더 풍부한 groove를 제공하여 탄탄한 멜로디의 기반 위에 차분히 내려앉는다.

 
11월, 가을에 듣기 좋은 음악이 나왔다. 다른 것은 다 제쳐두고라도 비 내리는 날 따뜻한 커피 한 잔과 어울릴 Chocolate, 오래도록 곱씹을 노래가 나와 무엇보다 기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