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리바이브 (Revive)

리바이브 (Revive)

공유하기

김천수

앨범유형
싱글/EP , 애시드/퓨전 / 재즈
발매일
2017.07.05
앨범소개
김천수 - 리바이브 (Revive)

C 메이져 키에 4분의 4박자 곡으로 어쿠스틱 보사노바 리듬과 뉴에이지 기법의 기타 연주곡이다. 

투 기타 플레이로써 클라식 기타로 연주했으며 그랜드 피아노와 쉐이크 악기가 더 해짐으로써 깔끔한 리듬감과 피아노가 주는 울림으로 감정에 폭을 넓혔다.

템포는 64로 시작해서 더블 템포인 128로 연주했으며 듣는이로 하여금 최대한 편안하게 들을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고 할수 있다.

재즈 코드 진행인 1-6-2-5-1 진행을 적용했으며 dm7 코드 대신 dm9 코드로 대처 하였고 G7 코드대신 G713과 G7b13을 사용함으로 보사노바 리듬에 어울리는 코드를 적용했다.

기타 솔로는 총 4코러스로 연주했고 임프로비제이션으로 (즉흥 작곡 연주기법) 연주하였다.

뉴에이지 음악에 많이 등장하는 코드 또한 적용했으며 세션구간 부분 과 솔로 세션 구간 부분까지 섬세하게 표현 하였다.

녹음 방식은 최대한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구현하기 위해 어쿠스틱에 최적화되어있는 콘덴서 마이크 3대를 설치하여 녹음하였고 클라식 기타 원음을 담기 위해 최대한 이펙트를 사용하지 않고 마치 옆에서 연주하는 느낌과 소리를 잠을려고 노력하였다.

연주자와 프로듀서간에 합의를 거쳐서 선명도와 현실성 있는 원음 으로 청취자들에게 다가가려는 목표를 설정했으며 연주자에 실제 호흡소리와 기타에서 나는 미세한 버징까지 수정하지 않고 녹음과 믹싱을 하였다.

테네브레곡을 도와준 나무 스튜디오 프로듀서 문태현씨와 같이 작업을 하였다.   

곡이 주는 작곡 의도는 제목에서 드러나듯이 되살아나다. 
또는 소생시키다 이다.

작곡가이자 기타리스트인 김천수가 말하고자하는 메세지는 단순하다.
바로 회복이다. 정신적 스트레스와 육체적 고통에서 노력만 한다면 회복할수 있고 희망과 꿈을 더하게 되면 얼마든지 이룰수 있다는 메세지이다. 비록 그 길이 험난하고 힘이들겠지만 희망과 사랑으로 극복 한다면 우리들은 자신이 원하는 삶과 생활을 할수 있을리라 믿는다.

2년넘게 이 곡을 준비하면서 또는 순수 음악가로 살면서 평탄치 않은 길을 걸어왔다. 생계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고 매일 반복되는 기타연습과 작곡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각종 질병에 시달리기도 했었다.

이 작품을 청취하는 모든이들에게 작은 희망과 작은 회복이 일어나길 진심으로 소망한다.   

01 리바이브 (Revive)
1) 작곡자 : 김천수
2) 편곡자 : 김천수
3) 실연자 : 김천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