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NEVERSAY BYEBYE MY DAUGHTER WUZU

NEVERSAY BYEBYE MY DAUGHTER WUZU

공유하기

라팡 (lapin)

앨범유형
싱글/EP , R&B/소울 / 가요
발매일
2018.01.18
앨범소개
Neversay Byebye My Daughter WUZU !! 
.
WUZU 는 저희 개에요. 지금도 옆에서 귀를 바닥에 대고 자고 있네요. 
만성 중이염이 있어요. 예전에 저희 개가 귀를 긁는 게 안쓰러워서 "에브리데이" 라는 노래를 만든지 7년이 지났으니 벌써 10살이 되었네요. 이젠 노견이라서 "바이바이" 하지마 우주야. 이런 앨범이에요.

1. 각각 곡에 담긴 내용들입니다.
NEVERSAY ; 떠나지 말라고 애원하는 neversay가 아니구요. 상대방이 이별을 말할 때, 이별은 내가 말하는거야. 하는 노래입니다.
BYE BYE ; 너를 안 보면 힘들 줄 알았는데 완전 좋다 . 나도 너 좋아, 근데 너와 만나면 복잡해. 라는 말을 담은 곡입니다.
MY DAUGHTER ; sns에서 예쁜 여중생이 하늘색기타를 치고 있는 사진을 한 아버님이 다음의 글과 함께 올리셨어요. "빗속을 뚫고 낙원상가에 가서. 사온 주인이의 하늘색 기타. 주인이가 기타 치는 모습을 보니 갑자기 아버지가 사주셨던 내 첫 기타가 생각이 나서. 이상한 기분이 들었다"
그 글과 사진을 보고 만들었던 곡입니다
WUZU (우주는 동그랑땡) ; 강아지 우주는 동그랗고 딸랑거리는 소리를 좋아합니다. 우주(universe) 에서 보면 지구도 동그랑땡 같이 생겼져. 이 일을 하다 보면 영상이 필요해서 돌아다닐 때마다 영상을 조금씩 찍어놓는데. 한번은 멀리서 큰 바오밥 나무를 봤는데 꼭 브로컬리 같았어요. 네모난 카메라 앵글 안으로 보면 그렇게 큰 나무가 브로컬리로 보이고. 지구도 동그랑땡같이 보이는데. 작은 일에 고민이 돼서 잠도 못 자고 상처도 주고 상처도 받고 노래도 만들고 그럴까요. 아마 일생이 고민하라고 생겼나바요. 그래도 이 작업을 하면서 그런걸 풀 수 있어서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2 각각 곡에 관한 소개입니다.
NEVERSAY는 제가 어릴 때 듣던 노래 같은걸 만들고 싶어서 앞에 LP 소리를 넣은 것이니, 잡음 아닙니다. ㅋㅋ 잘 들어보시면 중간에 "베토벤 할렐루야" 라인이 나옵니다. 어디일까요. 맞추시는 분께는... 음 ..
BYEBYE는 데이브레이크 김장원 군과 정유종 군이 도움을 주어, 그간 안 해보던 새로운 스타일의 장르를 시도를 해봤구요.
BYEBYE 의 가사는 기타를 들고 있던 따님의 아버님이 가사를 도와주셨습니다.
BYEBYE original은 '에브리데이' 때부터 오래 같이 작업했던 박원욱 군과 예전에 해놓았던 파일입니다. 이게 만든지가 몇 년이 지나게 돼서. 데이브레이크 김장원 군이 이번에 새롭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박원욱군이 아버지가 되었는데 축하해요 ^^. 
daughter guitar와 bye bye original은 조윤성님이 피아노를 도와주셨습니다. 
영상작업과 제가 못하는 부분을 Golden brother와 야루. 그 외 많은 분들이 도와주셨습니다. 
 
가사가 있는 노래들 각각은 실상 '저리가 ~~' 하는 내용인데 . 트랙의 제목들을 연결하면
1. Neversay 2. Byebye 3, My daughter 4 Wuzu
우주야 나랑 오래 오래 산보하구 지내자. 마이 도터 우주 내게 와줘서 고마워
앨범 제목들을 연결하면 속마음과 전혀 다른 내용이 됩니다.
‘유령작가’ 라는 영화를 보다가 가사 제목들로 문장을 연결해도 퍼즐이 맞춰질 거 같아서 재미로 트랙을 그렇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가끔, 속은 그렇지 않은데. 서로에게 상처 주는 말들을 할 때도 있고 .상대방은 그렇게 말한 게 아닌데 혼자 그렇게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지요. 제 자신이 그럴 때 짬짬이 만들어놓은 곡들을 풀어보았습니다. 그런 밤에 들으시면 제가 감사할 것 같네요.
즐겁게 들어주세요

[track list]
NEVERSAY BYEBYE MYDAUGHTER WUZU
1. NEVERSAY (feat 김장원 of daybreak)
2. BYE BYE (feat 김장원 of daybreak)
3 BYE BYE origianl ver. (feat 조윤성)
4 MY DAUGHTER(feat 조윤성)
5 WUZU
6. NEVERSAY INST

[credit]
1 NEVERSAY 작사 작곡 편곡 라팡
all synth and piano 라팡 / moog bass 김장원 of daybreak / rhythm programming kyu chung. / mix claudio cueni / Mastering soundmirror
2 BYEBYE 작사 윤선원, 라팡 / 작곡 라팡, 김장원 / 편곡 김장원 (of daybreak)
기타 정유종 (of daybreak) / 건반 김장원 (of daybreak) / midi programming 김장원 (of daybreak) / 코러스 구경은 / .믹스 오세형 / Mastering soundmirror
3 BYEBYE original ver. ( feat 조윤성) 작사 윤선원, 라팡 / 작곡 라팡 / 편곡 박원욱
Lead synth / 심상원 / acc.piano 조윤성 / Bass 박원욱 / Mix; 박원욱 / Mastering soundmirror
4 MY DAUGHTER 작곡 라팡 / 피아노 조윤성 / mastering kyu chung
5 WUZU 작곡 라팡 / 피아노 라팡 / Mastering WUZU
Logo design; Jainqoo
Cover art; Golden bro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