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Winter To Spring

Winter To Spring

공유하기

Yoony Eun (유니은)

앨범유형
싱글/EP , R&B/소울 / 가요
발매일
2018.03.08
앨범소개
새로운 계절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사랑을 그리다. '유니은' 두 번째 싱글 [Winter To Spring] 발매

유난히도 추웠던 올해의 겨울. 어느덧 시간은 지나 새로운 계절인 봄이 찾아오려 하고 있다. 우리는 봄이 찾아올 때마다 봄과 관련된 노래를 들으며 새 계절을 맞이할 준비를 하곤 한다. 겨울은 만물의 죽음과 추움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이와는 정반대로 봄은 새로운 생명의 탄생과 따뜻함의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음악가들은 봄에 대한 곡을 쓸 때 이미지를 차용해 곡에 담아내려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유니은 (YoonyEun)'의 두 번째 싱글인 [Winter To Spring] 역시 봄의 이미지를 자신의 방식으로 해석한 곡이다.

'유니은'은 지난 싱글인 [Light My Lamp]를 통해 끈적한 슬로우 잼 (Slow Jam) 토대의 알앤비 곡을 선보이며, 연인과 나누는 사랑을 솔직하고도 달콤하게 그려낸 바 있다. 이번 "Winter To Spring"에서는 달콤한 사랑의 순간이 끝나고, 갑작스럽게 찾아온 이별을 마침내 견뎌내고, 다시 새로운 시작을 하려 하는 한 개인의 모습을 잘 담아내고 있다. 그루잠 (GROOVJAMN) 크루의 '클레이하트 (Clayheart)'가 담당한 프로덕션은 미니멀 하지만 세련된 악기 소스들이 잘 어우러져 있어, 이별의 여운과 함께 봄의 이미지인 따뜻함을 동시에 잘 담아내고 있다. 곡에서 '유니은'은 가사를 통해 직관적으로 풀어내는 것은 물론, 완급조절과 멜로디메이킹을 통해 곡 전반에 유연하고도 물 흐르듯 흘러가는 보컬을 구사하고 있다. 더군다나 이전 싱글보다 향상된 보컬 실력을 선보이는 것은 당연하며, 여성 알앤비 싱어송라이터의 주요 흐름 중 하나인 본인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어 더욱 그의 이름을 주목하게 만든다.

이처럼 '유니은'은 아직 두 장의 싱글에 불과하지만, 자신의 목소리를 활용해 곡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이끄는 것은 물론, 기성의 많은 아티스트들이 놓치고 있는 가사의 디테일을 잘 캐치하는 능력을 지닌 싱어송라이터이다. 거기에 그는 곡에 걸맞은 자작 안무 영상을 선보이고 있어, 언더그라운드 씬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여성 알앤비 댄스 가수'의 계보에 가까운 행보를 그리고 있는 흥미로운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새로운 여성 알앤비 싱어송라이터를 찾고 있는 이라면, 반드시 이번 "Winter To Spring"을 통해 그의 이름을 기억해두길 바란다. 이처럼 본인만의 확고한 장점을 가진 신인은 별로 없으니 말이다.

[Credit] 
Written by Yoony Eun
Composed by Yoony Eun, Clayheart
Chorus by Yoony Eun
Arranged by Clayheart
Recorded by Clayheart @462studio
Mixed & Mastered by Clayhe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