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뭐다냐

뭐다냐

공유하기

AshRock (애쉬락)

앨범유형
싱글/EP , 락 / 가요
발매일
2018.03.15
앨범소개
2018년 3월 15일, 대한민국을 강타할 음악 천재, 5인조 신인 밴드, ‘애쉬락’의 디지털 싱글 ‘뭐다냐’.

‘애쉬락’은 미국에서 홀로 온 보컬/색소포니스트 ‘장시락’을 주축으로 2016년 12월에 정식으로 결성된 인디신에서는 보기 힘든 재즈 기반의 밴드이다. ‘애쉬락’은 인디펜던트 뮤지션으로서 믿기 힘든 성장 속도를 보여주며 2017년 “2017 Vans Musician Wanted”, “신한카드 Great 루키” 등 다양한 대회를 휩쓸며 1년이 안된 채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17’, ‘Vans Asia Tour’ 등 다양한 페스티벌에 출연했다. 또한 4개의 싱글을 발매하며 대중과 많은 아티스트들에게 ‘천재’, ‘뮤지션의 뮤지션’ 같은 다양한 수식어들이 붙여졌다.

오랜만에 발매하는 디지털 싱글 ‘뭐다냐’는 자기 색이 뚜렷한 아티스트 ‘서사무엘’이 피처링한다. 2017년 ‘애쉬락’은 정규 앨범을 준비하던 도중 연이 닿아 ‘서사무엘’과 그해 12월부터 함께 작업을 시작하게 된다. 곡 타이틀 “뭐다냐”는 전라도 방언에서 영감을 얻고 지었다. “뭐다냐”는 정해진 룰이 없는 ‘무질서 속의 질서’를 표현한 곡이다. 코드도 뒤죽박죽이라 정확한 key도 없고, 리듬도 계속 바뀌고, 더군다나 트렌디한 재즈에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구수한 사투리를 넣었다. 장시락은 이 곡으로 이 세상 모든 것에는 답이 없음을 표현하고자 한다. “사람들은 각자 다른 문제를 가지고 태어났고 살아가고 있어요, 때문에 풀이도 달라야 되고 그에 맞는 답도 달라야 한다고 생각해요.”

[Credits]

Executive 장시락
Composed by 장시락
Lyrics by 장시락, 서사무엘
Arranged by 애쉬락
Produced by glowingdog, 애쉬락
MIDI-programming by glowingdog
Artwork by NSH

Recorded by 곽동준, 은강인 of Studio Ark
Mixed by 허정욱 of Studio Ark
Mastered by 최효영 of Suono Mast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