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MOOD ROBOT ADHD

MOOD ROBOT ADHD

공유하기

Q.Q

앨범유형
정규앨범 , 인디 / 가요
발매일
2018.04.25
앨범소개
밝고 힘차게 폭로하는 현실의 부조리
멜로디컬한 밝은 무드와 대비되는 날 선 가사와 현대적인 록 사운드
신인밴드 Q.Q의 1집 정규앨범 [MOOD ROBOT ADHD]

현대의 삶에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것들을 시니컬하게 풀어낸 12곡

밝고 힘차게 폭로하는 현실의 부조리
무드, 로봇, ADHD(주의력결핍장애)라는 세 가지 단어로 자신들의 앨범을 설명하고 싶었다는 그들은 타이틀 명과는 달리 사뭇 진지했다. 8~90년대 브리티시 록에 근간을 두고 있다고 얘기한 것처럼 Q.Q의 음악은 그 시대에서 보여준 바와 같이 현실에 대한 저항정신과 힘 있는 목소리가 도드라진다.

낭만은 내게 아무 의미도 없지
음악은 통조림이 되고 말만 많아지네 
어제 얻은 일자리는 이제 나갈 일 없지
여러분 올해의 표어는 [점점 멀어진다.] 
- 도시 

앨범의 첫 번째 트랙으로 수록되어 있는 ‘도시’는 전체적인 분위기가 경쾌하여 어딘가 묘하게 희망찬 미래를 이야기하는 듯하지만 날 선 가사로 현 세태를 적나라하게 풍자한다. 앨범 전체를 이끄는 멜로디컬하며 자유분방한 무드와 대조되는 가사들. 그러나 비극적인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곳을 만들어내자고, 이끌어가고 있다. 이 앨범은 현대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앨범이다. 

Q.Q는 3인조로 구성된 밴드 사운드이다.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구성이지만, 불규칙한 곡 진행과 기타 리프, 단단한 베이스와 드럼 라인은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며 3인조임에도 부족하지 않은 소리들을 만들어낸다. 전체적인 사운드의 질감은 록 음반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노래를 이끌어 나가는 힘은 팝적인 구성요소에 있다. 

이들의 음악은 정지하지 않고, 반복하지 않는다. 모든 요소들이 끊임없이 움직인다. 입체동화책처럼 한 장씩 트랙을 넘길 때마다 이미지의 전환이 일어나고 상승하다가 내려온다. 한 곡 안에서 구성요소들이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어우러지며 자연스럽게 넘어간다.

보컬의 음색은 다양한 캐릭터를 갖는다. 다양한 캐릭터를 갖게 되면서 화자의 분위기도 180도 달라진다. 읊조리기도 하고, 내지르기도 하고, 서늘한 목소리로 관찰자적 시점의 화법을 쓰기도 한다. 보컬과 함께 악기들은 서로 합을 맞추다가도 무드를 전환하여 강렬한 사운드를 쏟아낸다. 그리고 그 시점은 우리들이 갈망하는 지점들을 정확히 해소해준다. 그들의 라이브 보지 않은 이들도 라이브의 사운드와 장면들을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

이들의 모습처럼 음악 또한 진솔하다. 예의를 차리며 친절하게 음악을 소개하기보다는 곡과 연주를 통해 자신들의 음악을 드러낼 줄 안다. 거칠다고도 표현할 수 있지만 동시에 섬세하고 노련하다. 이 노련한 신인들은 하루아침에 곡들을 탄생시켜온 게 아니다. 그동안의 활동을 반증하듯 개개인의 탄탄한 연주력과 위트 있는 센스에서 그 모습이 완연히 드러난다.

일렉트로닉을 전문으로 하는 미스트룸(Mistroom)과 함께 공동 프로듀싱하여 전통적인 록 사운드에서 보다 진보한 현대적인 사운드를 추구했다. 녹음과 마스터링은 아크유니온 스튜디오의 실력파 엔지니어 류호성이 담당하여 완성도를 높였다.

유사한 스타일이 넘쳐나는 한국 대중음악 시장에 Q.Q의 등장은 신선함을 줄 것이다. 
Q.Q는 큰 눈동자를 하고 우리를 쳐다보고 있다. 이름과도 같이 그들의 역할은 관찰자에 가깝다.

-Credits-
All songs and lyrics were written by Q.Q
All songs were arranged by Q.Q

[Q.Q member]
Lee Daebong 이대봉
Park Innn 박인
Lee Juhong 이주홍

[Producer and Director]
Q.Q

[Recording engineer]
Ryu Hosung 류호성 (Arc Union studio)
Lee Yungchae 이영채 (Timesound studio)

[Mixing engineer]
Kwon Daesung 권대성 (Mistroom)
Ryu Hosung 류호성 (Arc Union studio)

[Mastering engineer]
Ryu Hosung 류호성 (Arc Union studio)

[Recording studio]
Arc union studio 아크유니온 스튜디오
Timesound studio 타임사운드 스튜디오

[Distributor]
Poclanos 포크라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