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TUSM

#TUSM

공유하기

유빈

앨범유형
싱글/EP , 댄스 / 가요
발매일
2018.11.27
앨범소개
유빈, 11월 27일 두 번째 솔로 앨범 ‘#TUSM’ & 타이틀곡 'Thank U Soooo Much' 발매

- 2018년 3월 첫 솔로 앨범 ‘도시여자’ 이후 5개월여 만에 컴백!
- ‘걸크러쉬, 쿨, 섹시’ 진짜 유빈의 매력 담았다! 워너비 아이콘의 컴백!
- 타이틀곡 'Thank U Soooo Much', 시크한 매력 뿜어내는 퓨처 레트로 사운드

유빈이 11월 27일 오후 6시 두 번째 솔로 앨범 ‘#TUSM’과 타이틀곡 'Thank U Soooo Much'를 발매하고 컴백한다.

유빈은 올해 6월 첫 솔로 앨범 ‘도시여자’에서 타이틀곡 ‘숙녀’를 발표한 이후 5개월여 만에 새 앨범으로 가요계에 컴백한다.

이번 새 앨범 ‘#TUSM’은 그룹 원더걸스의 멤버부터 솔로 활동까지, 유빈의 고유 이미지로 대표되는 ‘걸크러쉬’ 매력을 극대화했다. 앨범명 ‘#TUSM’은 'Thank U Soooo Much'를 해시태그화하면서 트렌디함을 더해 유빈의 음악, 퍼포먼스, 비주얼 등 다양한 요소를 하나의 브랜드처럼 표현했다.

타이틀곡 'Thank U Soooo Much'는 헤어지는 이유에 대해 잔인할 정도로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연인에게 오히려 시크하게 작별을 고하는 노래. 백아연의 '이럴거면 그러지말지 (Feat. Young K)', 트와이스의 ‘KNOCK KNOCK’과 'YES or YES' 등 여러 히트곡을 만든 심은지 작가와 유빈이 작사를 맡았다. 

곡명 'Thank U Soooo Much' 중 길게 늘어진 ‘so’에서 알 수 있듯이 유빈은 단순한 고마움이 아닌 이별의 과정에서 불필요한 이야기를 남발하는 상대방에게 “헤어지는 마당에 뭘 이런 거까지 알리나”, “그건 정말이지 TMI”, “Hey Too-Much-Talker”라는 시크한 가사를 날린다. 또 사운드로는 세련된 템포와 멜로디 구성을 취해 퓨처 레트로 장르의 매력을 배가시켰고, 유빈은 쿨하고 섹시한 매력이 돋보이는 퍼포먼스로 팬들의 눈과 귀를 만족시킨다.

유빈의 두 번째 솔로 앨범 ‘#TUSM’에는 타이틀곡 'Thank U Soooo Much'를 비롯해 ‘보내줄게’, ‘Game Over’ 등 총 3트랙이 수록된다. 유빈은 타이틀곡의 작사뿐만 아니라 수록곡의 작사, 작곡 작업에 직접 참여해 솔로 가수로서 역량을 빛냈다.

‘보내줄게’는 유빈이 작사에 참여한 어반 댄스 장르의 곡. 연애의 의미가 사라진 연인이 인연의 끝을 덤덤하게 받아들이는 사랑 이야기로 최근 트렌디한 사운드를 기반으로 활약을 펼치고 있는 싱어송라이터 DOKO가 작사, 작곡, 편곡을 맡았다. 특히 유빈이 한 곡 안에서 보컬과 랩을 변화무쌍하게 소화하며 반전 매력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Game Over’는 유빈이 작사, 작곡한 어반 힙합 장르의 곡. 레트로를 기반으로 한 리듬 위에 유빈의 개성 넘치는 보이스가 어우러져 그루브한 느낌을 살렸다. 가사는 "이 모든 감정 Play는 그만두겠어", "너와 나의 Love game이 역시 해피엔딩이 아닐지라도 걱정 안 해 난" 등 지난 사랑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유빈은 쿨하고 섹시한 그리고 카리스마 넘치는 ‘진짜’ 유빈의 매력이 가득 찬 두 번째 솔로 앨범 ‘#TUSM’으로 음악팬들을 매료시킬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