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비욘드

비욘드

공유하기

르네J (Rene. J)

앨범유형
싱글/EP , 일렉트로니카 / 가요
발매일
2018.12.21
앨범소개
몽환적인 일렉트로닉 사운드의 진수
그래미 수상 경력의 '머큐리' 참여

- 이주희 대중문화 기자
그와 2016년 겨울, 그의 작업실 근처 어느 까페에서 음악 외적인 일로 처음 만남을 가졌다. 그 후로도 간간히 서울 곳곳에서때로는 우연히, 일로 연을 이어갔다. 그의 편한 미소와 유쾌함이 그의 음악 스타일을 예상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의 작업실 컴퓨터에서 쏟아져 나오는 작업물들은 편하지도, 유쾌하지도 않았다. 그의 생각과 고민이 그만의 언어로, 음계로, 사운드로 엉켜, 실험적인 음악들로 창조된다. 억지로 '분위기'를 설정하지도 않고 '이야기 흐름'을 전적으로 음악에 내어놓는다. 
그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완성될 때에, 작품은 어느 순간 '르네J' 분위기를 자아낸다. 그래서 우연찮게 탄생된 분위기들이 때로는 낯설고 불편할 때도 있다. 이번 그가 내놓은 작품 역시 쉽지만은 않다. 앰비언트, 신스팝, 일렉트로닉이라는 장르를 통해서, 르네J의 공허함, 쓸쓸함이 이질적이게도 따뜻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넘어 복합적인 감정, 불안감이 전자 사운드라는 암호로 숨겨져 르네J만의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그의 음악 안에는 작사, 작곡, 편곡, 연주, 믹싱과 같은 모든 작업을 혼자만의 힘으로 해내는 천재적인 재능과 능력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고집이 있다. 아날로그 신디사이져의 차가운 사운드들이 르네J 분위기에 녹아 따뜻한 일렉트로닉 음악으로 재탄생 됐다. 또한 이번 앨범에는 그래미상을 수상한 세계 최정상 엔지니어 '머큐리'가 마스터링에 참여해, 음악적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Credit

Composed by 르네J
Lyrics by 르네J
Arranged by 르네J
Keyboards 르네J
Synth 르네J
Rhythm Programming 르네J
Recording 르네J @ RENE's Room
Mixing 르네J
Mastering Mercu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