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일교차

일교차

공유하기

그들이 기획한

앨범유형
싱글/EP , 인디 / 가요
발매일
2020.02.27
앨범소개
봄철 도다리 같은 생명력의 2020년 봄을 알리는 제철 음악
15년 만의 재결성, 중년 신인 그들이 기획한의 90년대식 아련한 청춘 기타 팝

그들이 기획한은 2004년 데뷔해 2005년 해체한 4인조 모던록 그룹이다. 고등학생 시절 친구들이 모여 결성해 당시 유행하던 모던록을 답습한 음악을 만들고 연주했다. 그 무렵의 남자애들이 하는 밴드가 그렇듯 사소한 다툼과 입대로 인해 해체하게 되었다. 2019년에 데뷔 15주년 만에 데뷔 EP [안녕]을 발매했다.

[안녕]에 담긴 음악은 모두 15년 전 활동할 당시에 쓰인 곡들이다. 새로운 곡을 넣을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기로 했다. 다른 이들에게 들려주는 것도 중요했지만 그보다는 우리들만의 '기념 앨범'을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했다. 마치 졸업사진을 찍듯, 우리의 스무 살 언저리를 담아내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이었다.

다시 말하자면, [안녕]을 발표하는 것은 우리가 15년 만에 다시 모여 밴드를 시작한 유일무이한 목표였다. 즉, 발표와 함께 우리의 목표는 이미 달성되어버렸다. 다음의 계획은 없었다. 그래서 고민에 빠졌다. 더 해야 할까. 한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고민에 시간이 오래 들진 않았다. 프로젝트를 하는 내내, 비록 투닥거림은 있을지언정, 우리는 모두 간만의 '기분 좋음'을 느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연주하는 그 자체가 재미있었다. 한 번 사는 인생, 재미있으면 된 거 아닐까. 우리는 이 재미를 조금 더 누려 보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뭘 하지. 일단은 아무 곡이나 써보기로 했다. 여러 노래를 만들고 버렸다. 그 과정 속에서 우리 음악을 들을 관객들을 상상해보았다. 그들은 즐거운 표정으로 춤을 추고 있었다. 우리도 즐겁게 연주하고 있었다. 그래, 즐거운 노래를 하자. 사람들을 춤추게 만들자. 너도 즐겁고 나도 즐겁자. 우리들의 목표는 이렇게 결정되었다.

'일교차'는 EP 발매 이후로 우리가 쓴 노래들 중 하나다. 소개가 따로 필요 없을 만큼 분명한 곡이다. 다만 청춘물이나 로맨틱 코미디를 연상케 하는 이 노랫말이 실은 SNS로 대표되는 현대적 미디어 환경, 그리고 이를 활용하는 유저들의 행동양식을 은유하고 있다는 점 정도는 창작자로서 적어두고 싶다.

우리는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모였다. 때문에 결과보다는 과정 속에서의 즐거움이 더욱 중요하다. '일교차'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 우리, 그리고 개개인은 조금씩 나아갔다. 음악과 밴드를 총괄적으로 디렉팅 하는 종윤(보컬)과 사운드를 만드는 종훈(기타), 비디오와 회계를 맡는 박옥수(드럼)와 이미지를 작업하는 하군(베이스)까지 각자의 역할이 보다 선명해졌다. 작업이 끝나갈 때쯤 박옥수가 "야 왜 우리 안 되는 게 없냐"면서 웃던 모습이 기억난다. 효율적인 분업은 가늘고 길게 가는 D.I.Y. 밴드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조직의 발전이 음악에도 유의미한 좋은 영향을 끼쳤는지 판단하는 것은 듣는 이의 몫일 테다.

하루에도 수천수만 곡이 발매되는 이 세계에서 우리의 것이 잠깐 귓등을 스쳐가는 무언가가 된 대도 상관없다. 하지만 누군가는 분명히 이 곡을 좋아하게 될 것이다. 또 그중 일부는 이 곡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장치들을 감상하며, 조금 더 많은 감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이들이 조금은 더 많았으면 하는 바람을 숨길 생각이 없다. 새로운 모습과 새로운 삶으로, 새로운 많은 사람을 만나고자 한다. 만나요, 우리.

-Credits-

프로듀싱 : 그들이 기획한
작사·작곡 : 종윤
편곡 : 그들이 기획한

노래 : 종윤
코러스 : 종윤, 종훈
일렉트릭 기타 : 종훈, 종윤
포크 기타 : 종윤
베이스 : 하군
드럼 : 박옥수
탬버린 : 박옥수
기타 사운드 디렉팅 : 정연수

레코딩 : 종훈, 천용성@Sound Solution
드럼 레코딩 : 천학주@Mushroom Recording Studio
믹싱 : 종훈
마스터링 : 강승희@Sonic Korea Mastering Studio

커버 디자인 : 하군
커버 사진 : 박옥수
모델 : 또야(박옥수 동거묘)
프로필 사진 : 김수달(@zitersfilm), 하군

뮤직비디오 촬영 : 박옥수, 김수달(@zitersfilm)
뮤직비디오 편집 : 박옥수, 김수달(@zitersfilm)
뮤직비디오 D.I. : 김수달(@zitersfilm)
메이크업 : 유지윤(@meuromanc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