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L'amant

L'amant

공유하기

조병국

앨범유형
싱글/EP , 발라드 / 가요
발매일
2020.04.02
앨범소개
조병국 [L'amant]

어쿠스틱 감성 트리오 '라떼 한 잔'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곡을 쓰던 조병국이 작곡가로서 홀로서기를 시작하고 전곡 작사, 작곡, 편곡, 연주, 프로듀싱까지 하면서 객원 보컬들과 함께한 첫 번째 미니앨범 [ L'amant ]

이번 앨범에서는 평소 진솔함이 담긴 음악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겠다는 음악적 다짐과 더욱더 섬세하고 이야기가 흘러가는 감정선을 더욱 녹여내기 위해 4곡의 보컬을 각각 다른 아티스트들로 선별해 작업하였다.

연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앨범 [L’amant]은 1번 트랙부터 4번 트랙까지 헤어진 남녀의 서로 다른 입장과 생각, 순수했던 사랑의 날들을 순서대로 이야기로 풀어놓으며 장면적인 요소를 그릴 수 있게 배치해 놓았기 때문에 첫 번째 곡부터 네 번째 곡까지 차례대로 한 편의 이야기를 귀로 듣는다고 생각하면서 들어보길 추천한다.

이번 앨범에는 특히 참여 세션, 참여 보컬에 신경을 많이 썼다.
보컬에는 4년째 팀으로 함께하고 있는 어쿠스틱 밴드 '라떼 한 잔'의 보컬 ‘종환’
곡의 감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한참 끝에 찾아낸 숨은 보석 ‘리베(Liebe)’
그리고 프로젝트 팀으로써 2019 MBC 김광석 나의 노래 다시 부르기에 함께 출연했던 ‘림아(L!MA)’
그리고 2019 MBC 부산 기장임랑 해변대학가요제에서 금상을 수상했던 밴드 결린열말의 보컬 ‘조재(JOJE)’를 결린열말의 앨범에 보컬 디렉팅으로 참여했던 인연을 통해 함께 작업하였다.

또한 항상 소년 같은 감성으로 촉촉한 연주를 보여주는 기타리스트 ‘화니’가 기타 연주 및 공동편곡으로 참여하였고 대한민국 재즈계에서 명망 높은 베이시스트 오정택이 콘트라베이스 연주로 참여하여 곡의 퀄리티를 더하였다.

[작곡가가 직접 전하는 곡 소개]

1. 그대를 마주한다면 (Vocal 종환)
“당신도 그날들을 기억하고 있나요?”
“그대를 마주한다면 저는 당신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결국 우리의 감정은 점차 옅어져 가는 걸 알면서도 아직도 저는 그 순간들이 그립습니다.

2. 안녕...이라고 말하겠죠 (Vocal 리베)
“나도 당신과 함께했던 날들을 기억하고 있어요. 하지만 당신이 그리운 날은 나의 절망만이 남을 뿐이었죠. 그래서 새로운 사랑을 시작해보려 노력하고 있어요.”

그 사람한테 보내는 안녕이라는 두 글자가 입 밖으로 내뱉기 참 어렵습니다.

3. 우리의 사랑이 흘러가는 길 (Vocal 림아)
“그동안 잘 지냈나요? 저도 당신도 이제 새로운 사랑을 하고 있네요. 이제는 당신이 진심으로 행복하길 바랍니다.”

우리가 더는 함께 할 수 없음에 마음 한편이 빈 것 같기도 하지만 나를 위해서, 나를 떠난 당신과 지금 내 옆에 있는 사람을 위해서 슬픈 내색은 하지 않겠습니다.

4. 이제 당신께 전합니다 (Vocal 조재 of 결린열말)
‘당신은 그 사람한테 제가 했던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 주세요.’

남는 건 후회와 미련뿐이지만 이제는 돌이킬 수 없다는 걸 알기에, 조용히 마음속으로 당신의 새로운 사랑에게 제 마음을 전해 봅니다.


[credit]
Executive produced by 조병국
Music Directed by 조병국 윤성용
Recorded by 윤성용
Sound Edited by 윤성용
Mixed by K.O sound @Studio Bittersweet Sound
Mastered by 이재수 @Sonority Mastering studio
MV directed by 솜버(somber)
Album design 조병국, 김민지
Composed by 조병국(track 1, 2, 3, 4, 5, 6)
Lyrics by 조병국(track1,2,3,4)
Arranged by 조병국(track1,2,3,4,5,6) 화니(track3)
Vocal 종환, 리베(Liebe) , 림아(L!MA), 조재(JOJE)
Piano 조병국(track1,2,4,5,6)
Guitar 화니(track1,3,5)
Contrabass 오정택(track1,5)
Clarinet by 김소연(track1,5)
Cello by 최유진(track1,4,5)
Special thanks to 이동주, 박지수, 송에스더, 강기호, 최대한, 김찬규, 전종훈(T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