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Soul Flight Remake Project No.2

Soul Flight Remake Project No.2

공유하기

기원 (소울플라이트)

앨범유형
싱글/EP , 인디 / 가요
발매일
2020.05.15
앨범소개
‘밤, 드라이브, 시티팝’ [램프의 요정을 사랑하다]

리메이크곡 '너를 위한 노래'를 발표한지 얼마지나지 않은 Soul Flight의 기원. 사실 지난 번 '너를 위한 노래'와 함께 이어서 작업 중인 또 다른 한 곡이 있었다. 이번에도 기원은 원작자의 진심어린 목소리가 담긴 곡에 자신의 목소리를 덧입히고자 했다.

'너를 위한 노래'의 원작자 이웅과 더불어 기원을 뒤에서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뮤지션 현경석. 그의 개인적인 아름다운 스토리가 담긴 곡 '램프의 요정을 사랑하다'. 
바로 기원이 sophomore 작품으로 선택한 곡이다. 이 곡은 원작자 현경석님이 아내를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을 표현한 곡으로 알려져있는데, 특유의 보사노바풍 리듬이 아주 매력적인 곡이다.

기원은 그 설레고, 진실된 감정을 자기 목소리로 표현해보고자 했다. 그러면서 거기에 자신만의 음악으로의 변화를 선보이고자 힘쓴듯 하다.

우선의 Soul Flight 멤버 성만과의 듀엣을 선택했다. Soul Flight 내에서 자신과 목소리의 색깔이 비슷하면서도 각자의 다른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원 & 성만'의 조합. 그 둘만이 가진 특유의 부드러운 미성의 보이스, 거기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달달한 사운드. 그리고 각자의 목소리로 미묘한 차이를 보일 감정선. 이것이 그가 생각한 '램프의 요정을 사랑하다'를 자신의 시각에서 표현할, 자신만의 스타일로의 변화를 보여줄 주된 방법이었다. 분명 둘의 목소리에는 원곡에는 없었던 또 다른 매력이 있다. 원곡의 후반으로 갈 수록 절실함이 묻어나는 힘찬 목소리와는 상반되게, 기원과 성만은 절제된 부드러움으로 감성과 진실됨을 표현했다.

그리고 원곡에서는 랩이나 애드립 코러스 등 다이나믹한 구성을 연출한 반면, 이번 리메이크 버전에서는 Soul Flight만의 스타일이 묻어나도록 좀더 세션에 힘을 준 느낌을 보인다. 
특히나 그와 수차례 작업을 같이 해온 색소포니스트 김수환과 기타리스트 백선혁의 솔로플레이를 마치 대화하듯 구성하며 기존의 원곡의 구성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완벽히 탈바꿈 할 수 있었다. 원곡의 보사노바 스타일도 좀더 기원만의 색깔을 입혀 과거의 시티팝의 향미를 느낄 수 있게 편곡이 되었다. 이렇게 색소폰, 기타, 그리고 두 명의 보컬이 서로 주고받는 식의 클라이막스를 연출함으로서 원곡의 다이나믹함을 대신할 짜임을 완성한 듯 하다.

기원의 sophomore 리메이크작 '램프의 요정을 사랑하다'. 지난번 '너를 위한 노래'를 보고서 앞으로 Soul Flight의 리메이크작도 기대가 되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듀엣으로써 그 기대감에 대한 대답을 보여주었다.
물론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훗날 완전체로서의 Soul Flight가 선보이는 리메이크작도 작게나마 기대해보며 글을 마친다.

-글: 강수호

[Credit]

Executive Producer 기원 of 소울플라이트, 이웅
Original song by 현경석
Composed by 현경석
Lyrics by 현경석
Arranged by 이웅
Vocal by 기원, 성만 of 소울플라이트
Background vocal by Juffie, 소울플라이트
Ep & Midi & Moog bass by 이웅
Saxophone by 김수환
Guitar by 백선혁
Mixing by 현경석 (Main Music)
Mastering by 박준 (SOUND MAX)
Album Photo by 정문경
Album Design by 박영미
Video Directing by 김인섭 (새빨간 거짓말)
Video Acting by 김태규, 임은비, 김윤희, 김수환, 백선혁, 기원 of 소울플라이트
Special thanks to 진한 of 소울플라이트, 강수호, 황선필, 김남헌, 로맨틱스튜디오, 52G스튜디오, 글로리펍앤카페, 락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