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Never Gonna Dance Again : Act 1 - The 3rd Album

Never Gonna Dance Again : Act 1 - The 3rd Album

공유하기

태민 (TAEMIN)

앨범유형
정규앨범 , 댄스 / 가요
발매일
2020.09.07
앨범소개
Album Introduce
‘역솔남’ 태민 정규 3집 ‘Never Gonna Dance Again : Act 1’ 공개!
타이틀 곡 ‘Criminal’ 포함 다채로운 장르의 총 9곡 수록!
콘셉추얼한 음악X강렬한 퍼포먼스 ‘태민 신드롬’ 예고!


‘특급 에이스’ 샤이니 태민이 정규 3집 ‘Never Gonna Dance Again : Act 1’(이하 Act 1)을 공개했다.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 곡 ‘Criminal’을 비롯해 다채로운 장르의 총 9곡이 수록되어 있어, 태민의 독보적인 음악 세계를 만나기에 충분하다.

태민 정규 3집 ‘Never Gonna Dance Again’은 선공개된 프롤로그 싱글에 이어 순차 발매되는 ‘Act 1’과 ‘Act 2’ 2개 앨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알은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는 소설 ‘데미안’의 구절처럼, 태민이 아티스트로서 익숙한 세계를 깨고 새로운 자아를 찾아가는 고민과 도전을 영화 같은 서사로 풀어냈다.

특히 이번 ‘Act 1’에서는 익숙한 세상을 깨려는 반항의 시작을 은유적으로 보여주며, 타이틀 곡 ‘Criminal’은 태민의 반항적 카리스마를 담은 콘셉추얼한 음악과 강렬한 퍼포먼스를 만날 수 있다.

또한 이번 앨범은 세계적인 프로듀싱팀 The Underdogs, 영국 최정상 프로듀싱팀 LDN Noise, 레트로 작곡가 박문치 등 국내외 유명 뮤지션들이 함께 작업함은 물론, 실력파 래퍼 Kid Milli가 피처링으로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벗어날 수 없는 태민의 치명적 매력에 빠지다! 타이틀 곡 ‘Criminal’


타이틀 곡 ‘Criminal’은 긴장감 넘치는 리듬과 뉴트로 사운드가 어우러진 신스웨이브 장르의 곡으로, 벗어나고 싶어도 벗어날 수 없는 상대의 치명적인 매력을 ‘스톡홀름 신드롬’이라는 소재로 콘셉추얼하게 녹여낸 가사에 태민의 관능적인 보컬이 더해져 마치 하나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자아낸다.

더불어 ‘일식 (Black Rose) (Feat. Kid Milli)’은 자신 안에 새로운 자아와 마주하는 순간을 해와 달이 겹쳐지는 ‘일식’에 비유한 가사가 인상적인 팝 장르의 곡으로, 래퍼 Kid Milli가 피처링 해 매력을 배가했으며, ‘Strangers’는 신비로운 분위기의 다크 팝 곡으로, 길에서 우연히 만난 옛 연인과 서로 모른 척 스쳐 지나가는 순간을 표현한 가사와 반복해서 들리는 구두 굽 소리가 어우러져 몰입감을 높인다.

또한 ‘해몽 (Waiting For)’은 곡 전반을 이끄는 탱고 리듬이 관능적인 분위기를 선사하는 미디엄 템포의 댄스 곡으로, 가사에는 매일 꿈 속에 나타나는 상대에게 빠져 꿈을 해석하는 모습을 그렸으며, 헤어진 연인과의 기억을 계속해서 떠올리는 행동을 끊임없이 움직이는 시계에 비유한 시적인 가사의 팝 발라드 곡 ‘Clockwork’, 어지러운 세상 속 다른 것들은 모두 지우고 사랑하는 사람으로만 채우고 싶다는 내용의 R&B 팝 곡 ‘Just Me And You’도 담겨 있다.

게다가 이별을 뒤늦게 후회하는 모습을 ‘네모’의 동음이의어로 재치 있게 표현한 레트로 감성의 R&B 곡 ‘네모 (Nemo)’, 태민 일본 세 번째 미니앨범 타이틀 곡 ‘Famous’의 한국어 버전, 프롤로그 싱글로 선공개된 ‘2 KIDS’까지 총 9곡이 수록되어 있어, 태민의 다양한 매력을 만날 수 있다.


Album Review
01. Criminal
Korean Lyrics by danke (lalala studio)
Composed by Lauren Aquilina / Chloe Latimer / Shae Jacobs / SCORE(13) / MEGATONE(13)
Arranged by Shae Jacobs / SCORE(13) / MEGATONE(13)

타이틀 곡 ‘Criminal’은 긴장감 넘치는 리듬과 뉴트로한 사운드가 어우러진 신스웨이브 장르의 곡으로, 벗어나고 싶어도 벗어날 수 없는 상대의 치명적인 매력을 ‘스톡홀름 신드롬’이라는 소재로 콘셉추얼하게 녹여낸 가사에 태민의 관능적인 보컬이 더해져 마치 하나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자아낸다.


02. 일식 (Black Rose) (Feat. Kid Milli)
Korean Lyrics by 김수진(Jam Factory) / Kid Milli
Composed by Greg Bonnick / Hayden Chapman / DEEZ / Adrian McKinnon
Arranged by LDN Noise / DEEZ


‘일식 (Black Rose)’은 다크하면서도 화려한 건반 사운드와 향수를 자극하는 오르골 소스, 후렴구의 강렬한 스트링이 조화를 이루는 팝 장르의 곡으로, 자신 안에 새로운 자아와 마주하는 순간을 해와 달이 겹쳐지는 일식에 비유한 가사가 특징이다. 래퍼 Kid Milli가 피처링에 참여해 매력을 더했다.


03. Strangers
Korean Lyrics by 김민지(Jam Factory)
Composed by Daniel Davidsen / Peter Wallevik / Sarah Barrios / Linnea Sodahl
Arranged by PhD

‘Strangers’는 신비로운 분위기의 미니멀한 EP 사운드와 동양적인 멜로디가 매력적인 다크 팝 장르의 곡이다. 길에서 우연히 만난 옛 연인과 서로 모른 척 스쳐 지나가는 순간을 그린 가사와 반복해서 들리는 구두굽 소리가 어우러져 몰입감을 선사하며, 스쳐가야만 하는 옛 연인을 ‘같은 기억을 가진 낯선 사람’이라고 표현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04. 해몽 (Waiting For)
Korean Lyrics by 김민지(Jam Factory)
Composed by Noah Conrad / Rollo Spreckley / Jake Torrey
Arranged by Noah Conrad / Rollo Spreckley / Jake Torrey / DEEZ

‘해몽 (Waiting For)’은 바이올린 선율과 스패니쉬 기타 애드리브가 돋보이는 미디엄 템포의 댄스 곡으로, 곡 전반을 이끄는 탱고 리듬이 관능적인 분위기를 배가시키며, 가사에는 매일 꿈 속에 나타나는 상대에게 빠져 꿈을 해석하고 다시 상대를 불러내려 하는 모습을 담았다.


05. Famous (Korean Ver.)
Korean Lyrics by 이스란
Composed by Didrik Thott / Daniel Kim
Arranged by Daniel Kim

태민의 일본 미니 3집 타이틀 곡 ‘Famous’의 한국어 버전으로, 반복되는 리듬 패턴과 임팩트 있는 베이스 라인이 돋보이며, 가사에는 아티스트로서 느끼는 무대 위 화려한 외면과 무대 밖 내면의 갈등을 표현했다.


06. Clockwork
Korean Lyrics by 이스란 / 봉은영(Jam Factory)
Composed by Britt Burton / Harvey Mason Jr.
Arranged by Harvey Mason Jr.

‘Clockwork’는 헤어진 연인과의 기억을 계속해서 떠올리는 행동을 끊임없이 움직이는 시계에 비유한 시적인 가사가 인상적인 팝 발라드 곡으로, 시계의 움직임을 형상화한 건반 패턴과 초침 소리가 특징이며, 태민의 절제된 보컬이 후반부 강렬한 신스 사운드와 만나 감성을 더한다.


07. Just Me And You
Korean Lyrics by Mola (makeumine works) / JQ
Composed & Arranged by Sam Gray / Steve Manovski / Jimmy Conway / Ryan S. Jhun

‘Just Me And You’는 레트로한 테이프 소스와 속삭이는 듯한 보컬 사운드, 묵직한 드럼 비트가 특징인 미디엄 템포의 R&B 팝 곡으로, 쓸쓸하면서도 휘몰아치는 듯한 곡의 흐름이 어지러운 세상 속 다른 것들은 모두 지운 채 사랑하는 사람으로만 채우고 싶다는 가사의 감정선을 극대화한다.


08. 네모 (Nemo)
Lyrics by Noday / 이아일 / 박문치
Composed by 이아일 / 박문치 / Noday
Arranged by 박문치 / Noday

‘네모 (Nemo)’는 무게감 있는 리듬에 리드미컬한 기타와 건반 사운드가 어우러져 90년대 감성을 선사하는 R&B 곡으로, 태민의 감성적인 보이스가 돋보인다. 가사는 과거 연인과의 이별을 되짚어보며 뒤늦은 후회를 하는 내용으로, 후렴구에 ‘내 모난 말들’, ‘네모난 서랍’ 등 곡 제목인 ‘네모’를 동음이의어로 재치 있게 사용해 포인트를 주었다.


09. 2 KIDS
Korean Lyrics by 조윤경 / 이태민
Composed by Matt Thomson / Max Lynedoch Graham / Ninos Hanna / Jenson Vaughan / Marlene Strand / James F Reynolds / Tim Stuart
Arranged by ARCADES / BLUR

‘2 KIDS’는 따뜻하고 편안한 기타 사운드가 이끄는 미니멀한 트랙과 태민의 아련하고 서정적인 보컬이 어우러진 일렉트로 팝 장르의 곡으로, 태민이 작사에 참여한 가사에는 어린 시절 서툴렀던 사랑으로 인한 이별의 기억을 일상적이고 솔직하게 풀어냈다. 태민이 기존에 보여준 강렬한 퍼포머의 모습과는 차별화된 감성 보컬리스트의 면모를 확인시켜 주며, 정규 3집의 프롤로그 싱글로 선공개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