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사진 동굴

사진 동굴

공유하기

PPS (print print shop)

앨범유형
싱글/EP , 인디 / 가요
발매일
2020.11.26
앨범소개
PPS (print print shop)은 ‘비트볼 레코드’가 기획한 그룹 ‘플레이걸’의 멤버로 활동했던 김소라의 새로운 활동명이자 프로젝트 이름이다.

PPS는 사진을 재료로 음악과 시각적 작업물을 만든다. 이 앨범은 그 결과물로 2020년 11월 27일 오픈하는 김소라의 동명의 전시 〈사진 동굴〉과 연결되어 있다. 전시는 2020년 11월 27일부터 12월 13일까지 스페이스55에서 진행된다.
이 앨범의 작업은 경주에서 찍은 아버지의 오래된 사진을 사진첩에서 발견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오래된 필름 사진 뒷장에 적힌 말들은 가사가 되고, 사진의 장소인 경주에 다시 가서 사진을 찍는 과정이 노래로 만들어졌다. 오래된 사진에서 태어난 노래들은 사진들과 만나고 멀어지기를 반복하면서 이어진다.

이 앨범에는 경주를 달리는 경쾌한 리듬 속에서 들리는 휘파람이 있고(경주), 바닥의 빛과 그림자가 담긴 사진에 대한 말들(floor), 창문 바깥의 빗소리를 듣는 오후(afternoon)가 있다. 오래전 알래스카에서 찍어서 엽서처럼 보낸 사진은 아버지의 사진첩에 담겨 있다가 2020년에 도착해 하나의 노래(Alaska)가 된다.

과거와 현재 사이에서 흘러가는 이 앨범의 시간은 전시에서 설치된 과거의 사진들과 맞물려 있다. 전시와 음원을 통해 각각 다른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사진동굴〉의 내부에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시각적, 청각적 감각의 뒤엉킴이 있다. 이 앨범은 그 네트워크의 일부가 되는 요소이면서 〈사진 동굴〉로 들어서는 입구라고 할 수 있다.


■크레딧

Drum 한인집
Bass 정수민
Guitar 박인
Keyboard & Piano 유지완
Vocal 김소라 유지완

Mix & Master 천학주 (머쉬룸레코딩)

Photography 임정현
Design 김소라

Video
〈경주〉 조윤지
〈floor〉 김현재

Publishing 비트볼레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