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4월 3일

4월 3일

공유하기

Kyly (카일리)

앨범유형
싱글/EP , 락 / 가요
발매일
2021.03.12
앨범소개
‘그 날, 그 밤. 하얗고 붉었던.’

평범한 사람들은 그저 이념갈등이라는 명목하에 무참하게 당할 뿐이었습니다.
이 노래의 주인공이셨던 할머니께서도 그렇게 남편을 잃으셨다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살았는지, 죽었는지도 모른 채 죄인이 아님을 입증하기 위해 살아오셨을 나날들.
노래를 만들며 알아갈수록, 마음이 무겁고 힘들었던 시간들이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슬픈 이야기를 슬프게만 전달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비록 안타깝고 슬픈 이야기를 전하지만,
이 노래를 통해 희생당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나 위로 받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노래를 만드는 중간에, 할머니 남편분께서 재심을 통해 무죄를 선고 받았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제라도 편히 눈 감으셨기를, 또 할머니께서도 이제라도 마음의 짐을 내려놓으셨기를.

〈〈 ‘이 사건은 해방 직후 4·3의 혼란기에 반정부 활동을 이유로 중형을 선고받은 사건이다.
국가로서 국가 정체성을 갖지 못한 시기에 극심한 이념 대립 속에 피고인들의 목숨마저 희생돼 가족들은 연좌제의 굴레에 갇혀 살았다.
과연 국가는 무엇을 위해, 누구를 위해 존재해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피고인들이 저승에서라도 마음 편하게 정을 나누는 날이 되길 바란다’
- 현경아 할머니 남편분께서 무죄를 선고받을 때, 그 판결문의 일부 〉〉

Kyly are a Korean pop band formed in 2017 by three song writers, Gayeon(Vocal), Wookwan(Guitar) and Haemin(Piano).


■ 크레딧

01. 4월 3일
composed by Kyly
lyrics by 강요주 서가연 이해민
arranged by Kyly
vocal 서가연
guitar 김우관
piano 이해민
mixing & mastering 노양수

cover designed by 서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