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Adults Only

Adults Only

공유하기

우주멍게 (Universemongae)

앨범유형
정규앨범 , 인디 / 가요
발매일
2021.09.29
앨범소개
어른이란 뭘까?
희미한 경계의 순간을 노래하는 우주멍게의 노래 [Adults Only]

‘Adults Only’. 도발적인 제목이다. CD를 장롱 아래 숨겨 두기라도 해야 할 것 같다. 성인이라는 건 그저 만 19세 이상의 사람을 뜻하는 단어인데. 왜 이렇게 우리는 ‘Adults Only’라는 제목에 호들갑 떨게 되는 걸까. 성인에는 다음과 같은 뜻이 있다. ‘자라서 어른이 된 사람’. 자라서 어른이 된다는 건 또 뭘까. 만 18세의 생일 전날 밤 11시 59분에서 만 19세가 되는 0시에 우리는 다 자라게 되는 걸까? 어른이 된 우리는 전과 어떻게 달라지는 걸까?

[Adults Only]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뭐라고 할까. 우리가 알고 있는 이 사랑을 미래에서 부른다면 무엇이 될까”라는 가사로 시작한다. 첫 곡 ‘둥둥’은 무엇하나 확신할 수 없는 불투명한 세상 위를 떠다니는 마음을 전한다. 코러스에서 달려가는 듯 현란한 비트가 우주멍게의 복잡미묘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는 것 같다. ‘롤러 코스터 타이쿤’ 이라는 게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집게로 들여 올려진 것만 같은 상태를 표현했다는 ‘Roller Coaster Tycoon’은 롤러코스터처럼 고조되는 사운드가 돋보이는 일렉트로 팝이다. 그렇게 우리는 둥둥 떠다니다 세상의 집게에 의해 알 수 없는 곳으로 가게 되는 걸까?

R&B 스타일의 노래로 시작해 클럽을 향하듯 하우스로 전개되는 ‘Man, I Don’t Need Your Lighter’는 과감히 집게에서 뛰쳐 나와 ‘어떤 밤을 보낼 진 나의 선택이야’라고 대답한다. 그렇다. 당신의 라이터는 필요하지 않다. 자신의 의지를 확립한 후 집으로 향하는 우주멍게. 그곳에는 자신이 선택한 상대가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Pillow Talk’는 사랑을 나눈 후 베게 위에서 나누는 대화를 의미하는 표현이다. 은밀하고 달콤한 순간을 피쳐링한 더 딥The Deep과 함께 노래한다. ‘Shower’는 [Adults Only]에서 가장 귀여운 스타일의 곡이다. 그렇다고 아이에게 샤워하라며 이 곡을 권해줘선 곤란하다. 어디까지나 이 앨범은 [Adults Only]니까. 여기서 다시 한번 원래 질문으로 돌아와야 할 것 같다.

“What is Adults Tings? What is Adults Rules?”. ‘Adults Ting’은 나른한 신스 사운드와 드럼 머신 비트 위로 어른이란 뭘까 질문한다. 아슬이 멜로디카로 참여한 ‘Golden’은 거추장스런 겨울옷을 벗어 던지듯밝고 경쾌한 곡이다. 골든아워라 불리는 오렌지빛의 오후 다섯 시. 하늘을 바라보며 “우리 맘이 가는 대로 작은 소리를 따라” 간다면 어쩌면 너무 많은 질문은 불필요할지도 모른다. 멜로우 블러쉬Mellow Blush가 피쳐링한 ‘Cherry Cheers’는 섬세한 신스 사운드가 스웨터를 짜듯 전개되는 곡이다. 어른이 되는 건 전에 알지 못했던 주변 사람들의 소중함을 느끼는 것. 우주멍게는 생일 케이크를 불며 함께하는 친구들과 오랫동안 함께 해달라는 소원을 빈다.

어른의 순간을 지나 온지 한참이 되었지만 여전히 어른이 뭔지 잘 모르겠다. [Adults Only]는 내게도 당신에게도 유효한 보편적인 질문을 던지는 앨범이다. 예쁘장한 신스와 드럼 비트 그리고 희미한 경계의 순간을 노래하는 우주멍게의 목소리가 둥둥 떠다닌다. 앨범을 다 듣고 나면 공중에 떠 있는 그것들을 붙잡아 마음속에 담고 싶게 될 거다.

글/ 하박국 (영기획 YOUNG,GIFTED&WACK Records)

[CREDIT]

Produced by Universe Mongae
Lyrics by Universe Mongae
Mixed by Universe Mongae

Perforemd by Universe Mongae

Track 6 'Pillow Talk' lyrics and vocal by The Deep
Track 8 'Golden' Melodica by Aseul
Track 9 'Cherry Cheers' performed with Mellow Blush

Mastered by Brannon Mcleod at Dramaface Recordings

All Designed by Mindon

Photo by OHSEAE
H&M by Kim 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