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ZERO ZERO

ZERO ZE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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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복진

앨범유형
싱글/EP , 인디 / 가요
발매일
2021.10.16
앨범소개
〈아티스트 소개〉

좋아서하는밴드의 멤버, BTS “FILTER” 의 작사가 “안복진”
그밖에 영화, 방송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감독으로도 다채로운 활동을 이어가는 중이다.


〈앨범 소개〉

"0에서 1로“

싱어송라이터 안복진에 대한 설명은 의외로 간단하다. 좋아서하는밴드의 멤버이고 BTS의 〈Map of The Soul:7〉의 수록곡인 “Filter”의 작사가, 그리고 〈뽀뽀뽀 모두야 놀자〉의 음악감독. 하지만 알려진 커리어만으로 한 사람을 온전히 설명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좋아서하는밴드의 멤버로 10년 이상 음악 활동을 했고, 한 아이의 엄마로서 새로운 삶을 경험하고 있고, 생애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을 내건 솔로 앨범을 발표했다.

앨범의 제목은 〈ZERO ZERO〉, 같은 제목의 인트로부터 출발해 “Snoopy”와 “100%”, 내레이션 으로 구성된 “About Love”와 “나는 사랑이”, 다시 노래로 구성된 “About Love”로 끝난다.

앨범의 키워드는 ‘미지의 세계’와 ‘사랑’이다. 모르는 세계의 사랑. 우주선의 카운트다운으로 시작되는 인트로는 어딘가 먼 곳, 여기가 아닌 다른 곳, 그러니까 미지의 세계로 이어지는 문이다. 그리고 이어지는 곡은 스누피. 스누피가 나사의 마스코트이자 달 착륙선의 콜사인이었다는 정보를 고려하면 두 곡은 사실상 하나의 이어진 곡으로도 볼 수 있다.

이렇게 도착한 미지의 세계에서 안복진은 ‘사랑’을 다시 만난다. 다시 만나는 이유는 사랑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모든 것을 의지하려는 마음, 100%를 채우고 싶은 마음, 그런데도 채워지지 않는 마음, 그렇게 다른 사랑의 방법을 깨닫게 되는 마음.

이때 ‘ZERO ZERO’라는 제목이 새삼스럽다. 0에서 0은 제자리처럼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그사이에는 1부터 9까지도 존재한다. 돌고 돌아 제자리라고 할때에도 그 자리는 원래의 그 자리가 아닐 것이다. 애초에 출발한 지점으로 돌아오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 여기에서 저기로 이동하는 여정, 카운트다운으로 시작해 미지의 세계로 떠났다가 돌아오는 경험, 0에서 0으로 한 바퀴를 돌고 돌아오는 여행.

그렇다면 우리는 무언가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의 자리를 떠날 필요가 있다. 중력을 벗어나 날아오르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걸 가능케 하는 건 무엇일까. 내 생각엔 딱 한 걸음을 내딛는 일이다. 0에서 1로 향하는 그 한 걸음. 그 점에서 “처음 보는 세상이 여기, 행운을 빌어줘”라는 가사가 흐르는 “Snoopy”는 이제껏 해보지 않은 일을 해보려고 마음먹은 사람들을 위한 응원가다.

우리는 여기에서 저기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이다. 그곳에서 뭔가를 발견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그렇게 멀리돌고 돌아 다시 돌아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런 점에서 처음으로 솔로 앨범을 발표하는 안복진의 마음과 우리의 마음이 다르지 않다. 기꺼이 모험을 떠나려는 사람들을 응원한다.

- 차우진 (음악평론가)

〈곡 소개〉

두 개의 동그라미는 노래가 되어 굴러갑니다. 처음에서 처음으로 빈 동그라미에 담을 것들
사랑입니다. 마음입니다. 노래입니다.

1. ZERO ZERO

앨범 〈ZERO ZERO〉는 두 편의 애니메이션과 함께 제작되었다.
안복진의 페르소나 캐릭터 ‘BOKBOK’ 의 여정을 “Snoopy”와 “100%” 두 곡에 담아 뮤직비디오 형태로 만든 것이다. 앨범의 첫 번째 트랙이자 동명의 제목으로 제작된 이 곡은 애니메이션으로 표현 될 첫 장면을 상상하여 만든 사운드 트랙이다.
지구를 등지고 달로 떠나 새로운 사랑 이야기를 수집하러 가는 “BOKBOK”. 힘찬 카운트다운이 홀로 탄 우주선에 울려 퍼지고 비로소 여행은 시작된다.

2. Snoopy

1969년 미국에서 발사된 아폴로 10호 달 착륙선 이름이었던 “snoopy”에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곡이다.
아폴로 10호는 컬러TV로 중계된 최초의 유인 우주 임무이자 처음으로 달을 공전하는 등 최초의 기록을 많이 세운 우주 프로젝트이다. 아폴로 우주인들은 이를 계기로 비행 전 스누피 코를 만지며 행운을 빌었고, 우주 임무를 준비하는 직원들은 스누피 피규어를 부적처럼 두고 안전을 일깨웠다고 한다.
그렇게 이 곡은 처음이자 최초, 나와 같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는 사람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만들게 되었다. 즐겁게 춤출 수 있는 행운의 노래로 많이많이 울려펴지길!

3. 100%

허보리 작가의 “240송이의 장미와 228마리의 통닭”에서 영감을 얻어 노래의 첫 문장을 완성하였다.
2019년 말 그때의 나는 마치 길가에 아무렇게나 핀 채 사라지는 잡초 같았었다. 강인하지만 초라한. 쉼 없이 이어져 온 밴드 활동, 방송 음악감독 활동, 도무지 적응되지 않는 ‘엄마’라는 상황까지... 난 분명 장미였는데 잡초가 되어있었다. 아니, 그렇지 않다고 한들 스스로 그렇게 느끼고 있었다. 나는 다시 장미가 되고 싶었다. 하지만 자신을 사랑함은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운 일이었다.
나는 모든 사람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심지어 자신을 미워한다. 부족한 것들을 더욱 들추어 초라해지고 만다. 채워지면 비워지고 비워지면 채워지는 것들, 우리는 그냥 인정하고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살아갈 수 있는 것 같다.
100%는 세상 어디에도 없었다. 우리는 절반의 사람들이다. 그저 남은 절반을 사랑으로, 기쁨으로, 즐거움으로, 따뜻함으로 채우기 위해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한다.

4. About Love (narr ver.)

“마음의 반을 덜어 줄 수 있다면 그렇게 할 거야”
동그라미, 반쪽, 절반 채워짐과 비워짐, 모자란 것들, 모자라서 외로운 것들. 섞이지 못해 떠도는 것들. 앨범 전체를 관통하며 반복해온 이야기는 결국 한가지의 이야기였다. 사랑, 사랑에 관한 것들. 나는 사랑을 노래하는 사람이었다. 이 곡은 그에 관한 노래이자 12월 발간을 계획하고 있는 안복진의 첫 노랫말 집 “노래가 되지 못한 것들” 에 수록될 이야기다.

5. 나는 사랑이

이미 떠나간 것을 다시 돌아온다고 믿고 기다리는 것처럼 길고 지루한 것은 없다.
이 곡은 작년 이른 장마와 함께 시작되었다.어쩌면 처음 솔로의 위치에서 노래를 만들어야겠다 마음먹고 작업실에 앉아 끄적였던 곡이기도 하다. 또한 프로듀서 온기호 와 가장 먼저 편곡 작업이 시작된 곡이다. 우리는 이 곡을 통해 서로 채워줄 수 있는 것들을 확인하였고 그 결과 아름다운 곡이 완성되었다. 역시나 홀로 만들 수 있는 노래라는 건 없다.
마치 장마처럼 길고 지루한 것, 다시 돌아오는 것, 축축하고 눅눅하게 깊어지는 마음들. 그 끝에는 그리움이 있었고 그리워하는 마음에는 사랑이 붙어있었다.쉽게 약속할 수 없는 것들과 반복되는 아픔들 그건 모두 사랑에 대한 것들이다.

6. About Love

내가 악기였다면 아코디언이었을 것이다.
항상 늘어났다가 줄어드는 아코디언 주름상자처럼 나는 그렇게 여태 줄어들었다가도 늘어나고 늘어나다가도 줄어들어 온 것 같다. 10년이 넘게 함께해온 아코디언을 첫 앨범에는 꼭 넣고 싶었다. 나에게 아코디언이란 연주자로서의 삶을 뒤로하고 싱어송라이터를 꿈꾸게 해준 악기이다. 그렇게 도망가지 않고 계속 음악 생활을 이어오게 해준 악기에 대한 고마움을 담고 싶었다.
이 노래는 “나” 이다. 그리고 내가 항상 노래에 담고 싶은 “사랑” 대한 것이다.


〈전하고 싶은 말〉

나는 다시 피어올랐다.

작년 초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사실 10년이 넘게 걸린 솔로 앨범 작업.
이 작업은 결국 내가 다시 음악을 새롭게 시작하기 위한 발돋움이었다.
결국 계속하기 위해 시작한 것이다.
이제는 잡초도, 장미도, 아닌 그 어떤 모습의 나 또한 모두 사랑해보려고 한다.

변화가 무서워서 숨고, 도망쳤다.
투정 부릴 수 없는 좋은 환경 속에서도 불만은 존재했고 나는 길을 잃었다.
여자로서 엄마로서 음악가로서, 삶은 사실 버거웠던 것 같다.

그런데 노래는 왜 만들어야 할까? 나는 왜 노래를 만들까?

이유를 찾기 위한 창작은 계속되었다. 현재의 답은 “계속하기 위한 것” 이다.
“나를 남보다 더 사랑해보기 위한 것” 이다.

이 노래가 나와 같이 100%가 아닌 반쪽뿐인 사람들,
삶에 지친 이들에게 조그맣고 따뜻한 온기로 전해졌으면 좋겠다.
그저 노래를 들으며 달리고, 춤추고, 울고, 웃기를.
멈추지만 말고 숨 가쁘게 다시 오늘을 시작하기를 빈다.

나는 더 성장해보고 싶다. 계속해서 노래를 만들어야 할 이유를 찾고 싶다.
채우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좀 더 자유로워지고 싶다.
나를 온전히 더 사랑해보고 싶다.

2021년 10월 안복진


〈ALBUM CREDIT〉

Produced by 온기호
Coproduced by 안복진

작사 | 안복진 (Track 1,2,3,4,5)
작곡 | 안복진 온기호 (Track 1,2,3,4,5,6)
편곡 | 안복진 온기호 (Track 1,2,3,4,5,6)

노래 | 안복진 (Track 1,2,3,4,5)
프로그래밍 | 온기호 (Track 1,2,3,4,5,6)
베이스 | 김성수 (Track 2,3) (@musician_kss)
기타 | 박준하 (Track 2,3,5) (@hiribiri)
피아노 | 김진아 (Track 2,3,5) (@welcomefruits)
키보드 | 온기호 (Track 1,2,3,4,5,6) (@onkeeho)
아코디언 | 안복진 (Track 4,6) (@bokbokc)
코러스 | 안복진 (Track 2,3,5) 온기호 (Track 5)

레코딩 | MoZ (@vtgstudio), 온기호
믹싱 & 마스터링 | 허정욱 (@studio_girok)
보컬 디렉팅 | 온기호
아트웍 & 디자인 | 안민진 (@sound.a.fanfare)
사진 | 장지선 (@jangmanda)
헤어 스타일링 | Starkim (@imbbiong)
뮤직 비디오 | Production 비스킷 타운, 애니홀(www.anihall.com)
Direction 김도연 Produced 박재옥
제작 | 안복진
홍보 및 매니지먼트 | 비스킷 타운 (@bscttown)
배급 | 비스킷 사운드 (@biscuitsound_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