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천년지애 (千年之愛)

천년지애 (千年之愛)

공유하기

추가열

앨범유형
싱글/EP , 트로트 / 가요
발매일
2021.10.29
앨범소개
포크계의 시인 ‘추가열’의 사랑과 그리움, ‘천년지애(千年之愛)’

‘천년지애(千年之愛)’ 는 경주의 달빛을 소재로 절절한 사랑과 그리움을 노래한 전통가요다. ‘나 같은 건 없는 건가요’ 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싱어송라이터 추가열이 직접 작곡하고 불렀다. 금잔디의 ‘오라버니’, 조항조의 ‘때’ 등 수많은 히트곡 작곡으로 유명한 추가열이 단숨에 써내려간 곡에 박광복 편곡가의 손길이 더해져 탄생했다. ‘미스트롯2’ 출신의 마리아가 부른 ‘천년지애(千年之愛)’ 와는 또다른 세련미가 돋보이는 편곡 버전에, 추가열의 독특하면서도 매끄러운 음색이 절절한 아름다움을 더한다.

‘천년지애(千年之愛)’ 는 오랜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사랑을 뜻한다. 서라벌, 즉 경주를 비추는 달빛은 오랜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를 않는데 인간의 사랑은 그렇지 못함을 서정적이면서도 애절한 시어로 표현했다. 이 곡의 가사는 시 ‘너에게 꽃이다’ 로 잘 알려진 베스트셀러 작가 강원석 시인의 동명의 시가 원작이다. 강 시인은 아사달 아사녀 설화를 모티브로 시 ‘천년지애’ 를 지어 경주시에 헌사하였다. 이 시를 직접 노랫말로 만들면서 시에는 없는 첨성대를 2절에 넣어 이 노래가 경주를 배경으로 했음을 강조했다.

강원석 시인의 애절한 가사와 추가열의 애절한 멜로디, 그리고 마음을 울리는 목소리까지 만나 탄생한 천년의 사랑 노래가 가을 정서를 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