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Awakening (Zero point)

Awakening (Zero point)

공유하기

르네J (Rene. J)

앨범유형
싱글/EP , 일렉트로니카 / 가요
발매일
2023.01.18
앨범소개
Album Introduce
SM Publishing 대표 프로듀서이자, 국내 최정상 미디 아티스트인 르네J(Rene. J)의 ‘Awakening’ 시리즈 중 두 번째 싱글 [제로포인트(Zero Point)]가 발매됐다. Zero Point에는 스페인계 미국인 Tobi Jason이 보컬로 참여를 했다.  이번 피쳐링 작업은 미국에서 데뷔를 앞둔 Tobi Jason의 앨범에 르네J(Rene. J)가 프로듀서로 참여를 하면서 성사가 됐다. 제로포인트(Zero Point)는 양자 물리학에서 ‘영점장(빈 공간이지만 에너지가 가득 찬 공간을 의미)’이라 불리는 기억 공간의 개념으로 사용되는 단어로, ‘삶의 근원 = Home = Zero Point’라는 정의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하게 됐다. 작가로서의 르네J(Rene. J)를 넘어, 사운드 엔지니어로서의 역할이 돋보이는 앨범이라 할 수 있다.

Album Review
01 If I say something
최근에 가장 트렌디한 장르라고 할 수 있는 Hyper pop 장르를 Downtempo 스타일로 재해석한 곡으로 르네J(Rene. J)의 엔지니어링이 강조된 곡이다.
02 Zero Point (feat. Tobi Jason)
트랩 비트에 Deep한 사운드가 가미되어, 더욱 묵직하게 다가온다. 요즘 KPOP 아이돌 곡에서 많이 사용하는 글라이딩 베이스의 다이내믹한 사운드가 엔지니어링으로 조절되어 Downtempo로 이질감 없이 활용됐다. 또한 해당 곡의 보컬 트랙은 사실 하나만 녹음됐고, 오로지 사운드 엔지니어링을 통해 다양한 더블링(Doubling), 코러스(Chorus)의 보컬 트랙들을 실제 녹음이 아닌, 가상의 트랙으로 만들어내는 실험을 했다. 
03 Plastic Rain
폴리 사운드(Foley Sound)를 활용하여 비트로 재구성한 실험적인 곡으로 철학적인 가사와 사운드가 돋보인다.
Produced by 르네J(Rene. J)
Lyrics by 르네J(Rene. J)
Composed by 르네J(Rene. J)
Arranged by 르네J(Rene. J)
Piano & Synth 르네J(Rene. J)
Beat Design 르네J(Rene. J)
Bass 르네J(Rene. J)
Guitar 르네J(Rene. J)
Mixing 르네J(Rene. J)
Mastering 르네J(Rene. 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