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FACE

FACE

공유하기

지민

앨범유형
싱글/EP , 댄스 / 가요
발매일
2023.03.24
앨범소개
방탄소년단 지민, 첫 공식 솔로 앨범 [FACE] 발표 
지민 목소리만으로 채운 [FACE]…특색 있는 보컬에 화려한 퍼포먼스로 강렬한 어필!  
팬데믹 속 내면의 감정들 담은 지민의 이야기…공감 가는 서사의  [FACE] 
웅장한 느낌의 선공개 곡 'Set Me Free Pt.2'부터 애절한 음색 돋보이는 타이틀곡 'Like Crazy'까지…다양한 장르 곡 담겨    

방탄소년단 지민이 발표한 첫 번째 공식 솔로 앨범 [FACE]. 지민은 그간 방탄소년단의 앨범에 솔로곡을 담거나, 무료 음원 형태로 자작곡을 공개한 바 있으나 솔로 앨범 발매는 이번이 처음이다.  

[FACE]는 지민의 목소리만으로 완성된 곡들로 채워졌다. 3월 17일 선공개된 'Set Me Free Pt.2'와 타이틀곡 'Like Crazy'를 비롯해 팝, 힙합, R&B 등 여러 장르를 넘나드는 곡들이 수록됐다. 

지민은 [FACE]에 2년여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느꼈던 감정의 부침을 진솔하게 담았다. 이 앨범은 화려한 삶 이면의 쓸쓸함과 방황을 음악으로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거쳐 탄생했다. 지민은 온전히 자신을 마주한 상태에서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통해 비로소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수 있게 됐다. 솔로 앨범의 제목 [FACE]는 진정한 자신을 직면했다는 의미를 갖는다. 

[FACE]는 극복의 과정을 담은 앨범인 만큼 수록곡의 감정의 서사가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걱정과 두려움, 헛헛함부터 온전한 '나'를 직면하고 아티스트 지민으로서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수 있는 굳건한 의지에 이르기까지 변화의 흐름이 녹아 있다. 

1. Face-off

Trap Soul 장르의 곡으로, 평화로운 느낌으로 시작하지만 이내 강렬한 분위기로 반전되며 의미심장하게 앨범의 시작을 연다. 회의감과 실망 등의 감정을 마주한 뒤 그로 인해 더욱 단단해진 '나'의 모습을 풀어냈다.  

2. Interlude : Dive

1번 트랙 'Face-off'의 리버스(Reverse)로 시작되는 이 곡은 행복했던 기억과 슬프고 외로웠던 기억을 동시에 안고 꿈속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몽환적인 악기 사운드로 표현했다. 지민이 일상생활에서 직접 녹음한 사운드를 활용해 생동감을 더했다.   

3. Like Crazy

[FACE]의 타이틀곡. 'Like Crazy'는 신스 팝(Synth Pop) 장르로, 강렬한 신스 사운드와 드럼 사운드에 지민의 애절한 음색이 대조를 이루는 곡이다. 

지민은 평소 좋아하는 영화 'Like Crazy'에서 영감을 받아 곡 작업에 참여했다. 영화 내용처럼 이별 후의 상실감과 아픔, 그 상처를 잊기 위해 현실을 외면하고 도피하는 순간의 감정을 노래한 곡이다. 

꿈속에서 사랑했던 상대를 찾으며 괴로워하고 화려한 불빛에 갇혀 자신을 잃어 가지만, 그럼에도 영원히 꿈속에 머물고 싶다는 내용의 가사가 감성을 자극한다. 멜로디는 경쾌하지만, 공허한 감정을 고스란히 표현한 지민의 미성이 이색적인 조화를 이룬다.

4. Alone

팝 발라드 장르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하루하루 무기력해지는 나날을 보내며 느낀, '나만 뒤처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하는 두려움과 걱정 등이 혼재된 감정들을 솔직하게 담아냈다. 지민이 직접 당시의 심경을 떠올리며 가사를 완성했고, 잔잔한 피아노 연주에 지민의 진정성 있는 목소리가 더해져 곡이 가진 외로움의 정서가 고스란히 전해진다.  

5. Set Me Free Pt.2

앨범 발매 전에 선공개된 'Set Me Free Pt.2'는 힙합 장르의 곡으로, 아픔과 슬픔, 공허함 등 내면의 다양한 감정들을 떨치고 스스로를 구원하고 자유롭게 나아가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담은 곡이다. 반복되는 "Set me free(나를 자유롭게 풀어 달라)", "finally free(마침내 나는 자유롭다)"라는 가사는 곡의 핵심 주제인 '자유'를 노래한다.  

강렬한 브라스와 드럼라인이 곡의 메시지를 선명하게 끌어올리고, 오케스트라 사운드와 합창(Choir) 사운드가 웅장한 분위기를 극대화한다. 진중한 가사와 멜로디에 지민의 랩까지, 다채로운 감상 포인트가 있는 곡이다. 

6. Like Crazy (English Version)
타이틀곡 'Like Crazy'의 영어 버전이다. 원곡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