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Subconscious

Subconscious

공유하기

VAV

앨범유형
싱글/EP , 댄스 / 가요
발매일
2023.06.12
앨범소개
한층 더 성숙해진 VAV가 그려나갈 미래
진정성을 담은 VAV의 일곱 번째 미니 앨범 [Subconscious]

VAV(브이에이브이)가 긴 공백기를 깨고 미니 7집 [Subconscious]로 돌아왔다.

VAV의 미니 7집 [Subconscious]는 2년 9개월의 공백기에 마침표를 찍는 VAV의 완전체 앨범으로, 다시 한번 함께하는 행복을 그리며 준비한 앨범이다. 끝이 보이지 않는 기다림의 시간 속에서 마주한 다양한 감정과 팬들을 향한 짙은 그리움을 온전히 담아냈다.

앨범명 [Subconscious]는 ‘잠재의식’이라는 뜻으로 스스로를 빛나게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이 누구에게나 존재한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VAV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을 모두 보여주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이번 앨범은 VAV 멤버들이 타이틀곡을 포함한 전곡 제작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모든 앨범 제작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더욱 진정성 있는 아티스트의 면모를 보여준다.

VAV의 미니 7집 [Subconscious]는 성숙하고 강렬한 타이틀곡 ‘Designer’와 멤버들의 자작곡 ‘Call U Mine’, ‘By My Side’, ‘Reason’, ‘보고싶어서’ 총 5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타이틀곡 ‘Designer’는 전작 ‘Senorita’와 ‘Give Me More’를 잇는 세 번째 라틴 팝 장르의 곡으로 더욱 성숙하고 깊어진 멤버들의 매력을 더해 한 단계 성장한 VAV만의 라틴 케이팝을 완성시켰다. ‘Designer’는 VAV 멤버 로우와 에이노가 작사를 맡아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디자인해가는 ‘디자이너’와 같은 존재이며, ‘꾸미지 마 이게 네 스타일이야’, ‘거울 속 비친 네 모습 너무 아름다운 걸’과 같은 가사를 통해 모든 이들의 삶을 예찬하는 긍정을 이야기한다.

온 마음을 다해 디자인한 VAV의 일곱 번째 미니 앨범 [Subconscious].
VAV가 그려나갈 미래가 기대된다.

[Track List]

01. Designer *
Lyrics by 로우(Lou), 에이노(Ayno)
Composed by PUFF, Davey Nate, Timothy "C Minor" Zimnoch
Arranged by PUFF

‘Designer’는 라틴 풍의 피아노 테마를 기반으로 강한 808 사운드 와 구성 마다 달라지는 아프로 비트 리듬과 트랩 리듬 의 조화가 매력적인 곡으로, 라틴 음악 특유의 R&B 성 멜로디와 파워풀하고 강렬한 랩이 서로 주고받으며, VAV 만의 개성 있는 보컬을 보여준다.

02. Call U Mine
Lyrics by 에이스(ACE), COUP D’ETAT, COE
Composed by 에이스(ACE), COUP D’ETAT, Genja (Papermaker), COE
Arranged by COUP D’ETAT, Genja (Papermaker)

‘Call U Mine’은 곡 제목처럼 첫눈에 반한 이성에게 숨김없이 마음을 표현하는 직설적인 가사가 매력적인 곡으로, 디스코 펑크 풍의 기타 리프와 감각적인 신디사이저의 사운드가 돋보이는 곡이다. 다채로운 구성의 편곡과 VAV 멤버 개개인의 개성 있는 보이스가 듣는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03. By My Side
Lyrics by 에이노(Ayno), KINDA, 로우(Lou)
Composed by 에이노(Ayno), KINDA
Arranged by KINDA

‘By My Side’는 강렬한 신디사이저와 드럼 사운드에 서정적인 멜로디가 잘 어우러지는 곡이다. 특히 후렴구의 하우스 파트 사운드가 곡의 이색적인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네가 남기고 간 자리에 아직 남아 있어’라는 가사의 반복으로 가슴이 미어지는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절절하면서도 감정의 힘이 실린 ‘By My Side’. 차마 꺼내지 못한 그리움의 기분을 느껴보길 바란다.

04. Reason
Lyrics by 에이스(ACE), COUP D’ETAT, COE
Composed by 에이스(ACE), COUP D’ETAT, dyoi, COE
Arranged by COUP D’ETAT, dyoi

‘Reason’은 심플한 코드로 시작하여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로 완성되는 팝 발라드 곡이다. 높은 음역대의 가창 멜로디에 다양한 구성의 랩이 더해져 곡의 완성도를 높이고, 멤버들의 감성적인 목소리와 애절한 가사가 감정을 극대화한다. ‘The reason is you’라는 반복되는 가사를 통해 긴 공백기를 끝내고 돌아온 VAV가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진심을 보여준다.

05. 보고싶어서 (2023 Ver.)
Lyrics by 로우(Lou), 세인트반(St.Van), 에이노(Ayno)
Composed by 세인트반(St.Van), 로우(Lou)
Arranged by 세인트반(St.Van), 로우(Lou)

‘보고싶어서’는 VAV표 감성 팝 발라드 곡으로 감미로운 VAV의 목소리와 담담하지만 감성적인 멜로디 라인이 어우러져 듣는 이로 하여금 잔잔한 감동을 느끼게 한다. 또한 ‘네가 있어서 내가 있었던 것뿐’, ‘참 많이 웃고 행복했다 네가 옆에 있었기에’ 등의 진심을 가득 담은 가사에서 긴 시간 만나고 싶었지만 만날 수 없었던 팬들을 향한 VAV 멤버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