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Rockabilly Time

Rockabilly Time

공유하기

스트릿건즈 (Street Guns)

앨범유형
싱글/EP , 락 / 가요
발매일
2024.04.23
앨범소개
스트릿건즈 [Rockabilly Time]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 끝내 변하지 않는 것.

스트릿건즈의 실제 나이는 몇 살일까? 2024년을 사는 그들의 음악은 미국 1950년대, 그 즈음에서 울려 퍼지는 듯, 레트로한 사운드가 생생하다. ‘포마드로 머리를 빗어 넘기고, 50년대 웨스턴셔츠를 다려 입고, 블루 스웨이드 클리퍼 슈즈를 신은’ (스트릿건즈 곡, 〈ROCKABILLY TIME〉 가사 중) 스트릿건즈는 한 눈에 보기에도 쿨한 올드스쿨 매력이 그득하다.
2001년 전신인 로커빌리 밴드를 거쳐, 2013년도 결성된 스트릿건즈는 대한민국에 ‘로커빌리 Rockabilly’란 장르를 처음 뿌리내리게 한 밴드다. 한 발 더 나아가 ‘로커빌리’를 이루고 있는 올드스쿨 문화 Old School Cul-ture(바이닐 LP, 올드스쿨 카, 올드스쿨 타투, 바버 Barber 문화)로만 꽉 채운 ‘레트로페스티벌’의 기획 주체기도 하다. 그리고, 심지어 로커빌리 종주국인 미국에서 주최된 전세계 밴드 컴피티션 [Hard Rock Rising]에서 서구 밴드들을 제치고, ‘한국형 로커빌리’로 글로벌위너(최종 우승자)의 쾌거를 거머쥔 최초의 아시아 밴드기도 하다.
걸어온 음악 활동 여정 그 자체가 ‘로커빌리’ 장르인 스트리건즈. “로커빌리가 뭐야?”란 질문을 수도없이 받아온, 밴드 스트리건즈가 리스너들에게 보내는 통쾌한 ‘로커빌리 설명서’를 음악으로 발표했다. 2024년 스트릿건즈의 EP [락커빌리타임 (Rockabilly Time)]은 ‘스트릿건즈’의 이름으로 달려온 다섯 멤버 (타이거, 로이, 철수, 규규, 인선)들의 로커빌리 일상이 그대로 담겨있다.

“락커빌리 가 뭐냐고 물으면 길게 설명하기가 귀찮아
그냥 엘비스 같은거라고 말하기 어언 십수년
그래서 준비했어 노래로 it's rockabilly time” – 스트릿건즈 곡, 〈ROCKABILLY TIME〉 가사 중…

스트릿건즈 악기 구성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커다란 업라이트베이스. 로커빌리의 아이덴티티 악기인 업라이트 베이스를 보며 ‘자꾸 첼로냐고 묻지 말아줘’라 말하는 가사는 로커빌리 생활 속에서 길어 올린 찐경험 유머다. 특히나 ‘Guitar on Fire 이 소리를 원한다면 해당 악기를 써’란 가사는 MBC 음악프로그램 〈아시안탑밴드〉의 웃음바다 에피소드가 담겼다. 심사위원 윤상이 “어떻게 이런 로커빌리의 오리지널 질감, 색감 리듬을 그대로 내는가”라 감탄하자, 스트릿건즈 기타리스트 규규가 쑥스러워하며 “해당 악기(그래치기타)를 쓰시면 쉽습니다”고 답해 스튜디오가 웃음바다가 되었던 순간이 노래된다.
스트릿건즈의 새로운 EP [락커빌리타임 Rockabilly Time]은 멤버들 한 명 한 명의 자아를 담아낸 작품집이기도 하다. 1번 트랙 〈ROCKABILLY TIME〉, 5번트랙 〈그게 마지막 인줄도 모르고〉은 종전과 같이 리더 타이거의 작사 작곡이나, 이번 EP에서는 멤버 각각이 만들어낸 공기, 순간들이 담긴다.
2번트랙 〈BATTLE YOURSELF〉은 베이시스트 로이, 3번트랙 〈시간이 지나고〉는 기타리스트 규규, 4번트랙 〈착한 젊음〉은 보컬 철수의 작사, 작곡이다. 타이틀곡 〈락커빌리 타임〉에서 로커빌리의 오리지널을 정의했다면 각각의 수록곡은 로커빌리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음악적 시도를 섞어, 긴 시간동안 로커빌리 장르를 만들어 온 멤버 개개인의 서사를 풀어낸다. 이러한 각각의 서사가 모여, 자연스럽게 밴드 스트릿건즈를 올올이 집약해 낸다.
2024년, 현재진행형 한국발 로커빌리를 여전히 쏘아 올리고 있는 스트릿건즈. 자신들의 로커빌리 일상을 정성껏 달여 넣은 이번 EP명 표기는 그래서 [락커빌리타임]이다. 맞춤법을 지킨 ‘로커빌리’란 표기대신, 오랜 시간 동안 멤버들이 서로 일상적으로 사용해온 ‘락커빌리’란 표기 그대로, EP명과 타이틀곡명을 정했다.
'변하지 않는' 올드스쿨의 매력을 세상에 물들이는 로커빌리 밴드, 스트릿건즈의 다섯 멤버. 멤버 개개인의 색깔을 뿜어내는, 이전과는 다른 작업 방식으로 작업된 '변화된' 스트릿건즈의 신곡들은 역시, '끝내 변하지 않는' 로커빌리의 매력을 다시금 일깨워준다. 2024년에도 그리고 그 이후에도. 한국 로커빌리의 순간들을 만들어가고 있는 스트릿건즈. 그들이 건네는 유쾌한 로커빌리 설명서를 즐겨보자.


[Credit]

철수 - Vocals & chorus
Tiger - Elec Guitar & chorus
규규 - Elec Guitar, Acoustic guitar & chorus
Roy - Upright Bass & Chorus
인선 - Drums & Chorus

Produced by Streetguns
Arrranged by Streetguns
Recorded by Jungho Park@Titan recording studio
Mixed by Hyungsuk OH @Titan recording studio
Mastered by Jihoon Sung @JFS Mastering Studio
Cover artwork by Original Punk
Designed by Junsung Bae
Photo by Haewon Ryu
Music video by Junk fi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