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청춘의 포말 (YOUTH) - The 1st Album

청춘의 포말 (YOUTH) - The 1st Album

공유하기

도영 (DOYOUNG)

앨범유형
정규앨범 , 락 / 가요
발매일
2024.04.22
앨범소개
‘K팝 대표 보컬’ 도영, 첫 솔로 앨범 ‘청춘의 포말 (YOUTH)’ 발매!
타이틀 곡 ‘반딧불’ 포함 총 10곡 수록!
도영의 목소리와 감성으로 노래하는 청춘의 빛나는 순간들!

‘K팝 대표 보컬리스트’ NCT 도영이 첫 번째 앨범 ‘청춘의 포말 (YOUTH)’로 청춘의 이야기를 노래한다. 

도영의 첫 솔로 앨범 ‘청춘의 포말 (YOUTH)’은 청춘이라는 파도 속에서 생기는 다양한 감정(포말)을 담은 앨범으로, 청춘으로서 가장 솔직하게 노래할 수 있는 소중한 순간들의 이야기를 꾸밈없이 풀어냈으며, 오롯이 도영의 목소리와 감성으로 채웠다. 

특히 이번 앨범으로 크레딧에 처음 이름을 올린 도영은 단독 작사한 ‘새봄의 노래 (Beginning)’에 음악을 향한 진심과 설렘을 진정성 있게 써 내려갔으며, 작사에 참여한 ‘나의 바다에게 (From Little Wave)’로는 항상 곁에서 자신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주는 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고스란히 담았다. 

도영은 그동안 NCT, NCT 127, NCT 도재정 등 팀 활동을 비롯해 다수의 OST, 컬래버레이션 곡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독보적인 가창력과 뛰어난 감성을 보여주며 ‘K팝 대표 보컬리스트’로 자리매김했다. 이제 8년간 차곡차곡 쌓아온 음악적 역량을 바탕으로 솔로 아티스트로서 새봄, 새로운 시작을 맞이한다. 

더불어 이번 앨범에는 NCT 마크와 소녀시대 태연, KENZIE, 루시의 조원상, 서동환, 강타, 이주형(MonoTree), 구름 등 유수의 뮤지션이 대거 참여, 도영의 보컬과 감성을 극대화한 앨범으로 완성시켜 주었다.

도영, 타이틀 곡 ‘반딧불 (Little Light)’로 응원할 청춘의 모든 순간!
올봄 희망차게 울려 퍼질 도영의 파워풀한 보컬+청량한 밴드 사운드!

타이틀곡 ‘반딧불 (Little Light)’은 강렬한 기타 리프가 매력적인 밴드 곡으로, 도영이 지닌 파워풀하면서도 섬세한 보컬의 변주를 통해 곡의 청량한 매력을 극대화한다. 내가 지닌 작은 빛이 누군가에게 힘이 될 수 있는 한 줄기 빛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은 가사는 도영 스스로에게 그리고 이 노래를 듣는 모든 이들에게 용기를 전한다.

이번 앨범의 시작을 알리는 ‘새봄의 노래 (Beginning)’는 음악을 향한 도영의 설레는 진심과 포부를 담아 벅찬 에너지가 느껴지며, ‘나의 바다에게 (From Little Wave)’는 자신을 더욱 반짝이게 만들어주는 팬들 곁에서 더 멋진 사람이 되고 싶다는 메시지를 청량하게 표현했다. 

또한 ‘Time Machine (Feat. 태연, 마크)’은 이별을 대하는 연인의 서로 다른 감정을 그린 미디엄 템포의 팝 발라드 곡으로,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 위로 도영, 태연, 마크의 보컬이 아련하게 어우러지며, ‘내가 됐으면 해 (Serenade)’는 사랑하는 사람의 유일한 단 한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을 전하는 도영의 따뜻한 보컬이 설렘을 안긴다. 

마지막 순간으로 돌아가 이별을 되돌리고 싶은 애절한 마음을 담은 발라드 곡 ‘끝에서 다시 (Rewind)’, 삶의 어둡고 힘든 순간에 작은 불빛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희망이 된다는 메시지로 울림을 선사하는 ‘온기 (Warmth)’, 꿈을 향하는 길에서 느끼는 외로움과 두려움의 소용돌이를 파워풀한 가창으로 표현한 ‘Lost In California’ 등 다채로운 매력의 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도영은 청량한 밴드 사운드가 인상적인 ‘쉼표 (Rest)’를 통해 치열한 하루를 살아가는 이 시대의 청춘들을 경쾌하게 위로하며, 벅차오르는 기타 리프가 귀를 사로잡는 ‘댈러스 러브 필드 (Dallas Love Field)’로는 ‘청춘의 여정’에 함께해 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01 새봄의 노래 (Beginning)
Lyrics by 도영
Composed by 서동환, 도영
Arranged by 서동환, 강버터

“나의 노래가 새봄의 바람을 타고 너에게 닿기를” 

첫 솔로 앨범의 시작을 여는 곡이자, 첫 자작곡인 ‘새봄의 노래 (Beginning)’는 도영 스스로 이제 노래할 준비가 되었다는 다짐을 담은 발라드 곡이다. 마치 봄의 시작을 알리듯 화사한 피아노 선율로 시작하며 풍성하게 쌓여가는 스트링 사운드는 벅찬 에너지를 자아내며 깊은 감동과 여운을 안긴다. 

02 반딧불 (Little Light) 
Lyrics by 조원상
Composed & Arranged by 조원상, O.YEON, 최영훈, EUGENE (HIGHBRID)

“내 작은 빛이 네 맘에 닿을 때까지 온 힘 다해 노래할 게”

타이틀곡 ‘반딧불 (Little Light)’은 강렬한 기타 리프가 매력적인 밴드 곡으로, 도영이 지닌 파워풀하면서도 섬세한 보컬의 변주를 통해 곡의 청량한 매력을 극대화한다. 내가 지닌 작은 빛이 누군가에게 힘이 될 수 있는 한 줄기 빛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은 가사는 도영 스스로에게 그리고 이 노래를 듣는 모든 이들에게 용기를 전한다. 

03 나의 바다에게 (From Little Wave)
Lyrics by JUPETER, 도영
Composed & Arranged by 구름

“날 빛나게 해주는 나의 바다에게, 작은 물결로부터”

‘나의 바다에게 (From Little Wave)’는 무게감 있는 옥타브 기타 리프와 넓은 공간감이 대비되는 사운드가 인상적인 모던 록 장르의 곡으로, 도영의 시원한 보컬이 어우러져 푸르게 펼쳐진 바다와 같은 청량함을 느낄 수 있다.

바다 앞에서는 빛과 그림자, 모래 알갱이, 사람들의 발자국이 더 아름다워지는 것처럼, 도영 역시 자신을 더욱 반짝이게 만들어주는 존재인 바다와 같은 팬들 곁에서 더 멋진 사람이 되고 싶다는 메시지를 솔직하게 써 내려갔다. 

04 Time Machine (Feat. 태연, 마크)
Korean Lyrics by 마크
Composed & Arranged by Chiara hunter, Benjamin Ingrosso, Kasper Holm Larsen, Nanna Bottos

“시간을 되돌려 그때로 돌아간다면 우린 달랐을까?”

‘Time Machine (Feat. 태연, 마크)’은 이별을 대하는 연인의 서로 다른 감정을 그린 미디엄 템포의 팝 발라드 곡으로,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 위로 감미롭게 어우러지는 도영, 태연, 마크의 보컬은 곡의 아련한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05 내가 됐으면 해 (Serenade)
Lyrics by Summer Kim
Composed by BenAddict, 최민준, 이정우
Arranged by 이정우, 최민준, BenAddict

“너의 모든 순간, 내가 옆에 있기를 바라며”

'내가 됐으면 해 (Serenade)'는 사랑하는 사람의 유일한 단 한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을 도영의 감성적인 보컬로 노래한 미디엄 템포의 R&B 곡으로, 미니멀한 피아노 선율 위로 담담하게 진심을 전하는 도영의 목소리가 마치 까만 밤하늘을 밝히는 별처럼 따뜻하고 포근해 듣는 이들에게 설렘을 안긴다. 

06 끝에서 다시 (Rewind)
Lyrics by 꿀단지 (JYP Publishing)
Composed by 이주형(MonoTree), 333Jack
Arranged by 이주형(MonoTree)

“이 자리에서 너만을 기다려”

‘끝에서 다시 (Rewind)’는 피아노 연주와 도영의 보컬이 완벽하게 어우러진 발라드 곡으로, 마지막 순간으로 돌아가 이별을 되돌리고 싶은 애절한 마음을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호소력 짙게 담아내 여운을 자아낸다. 

07 온기 (Warmth)
Lyrics by Sondia
Composed by KANGTA, Dawnon, 김욱, 재도기, HYUN, NONE, Sondia
Arranged by KANGTA, Dawnon, 재도기, 김욱

“희망은 어둠 속에서 시작된다”

‘온기 (Warmth)’는 도영의 보컬을 감싸는 따스한 피아노 선율과 스트링 사운드가 조화를 이루는 발라드 곡으로, 작은 불빛이 삶의 어두운 순간에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희망이 되어준다는 메시지가 담담하지만 묵직한 울림을 선사한다. 

08 Lost In California
Lyrics by Ondine
Composed by 진솔, Ondine, Xxio
Arranged by 진솔, Xxio, Ondine

“꿈을 꾸는 모든 청춘들에게”

‘Lost In California’는 웅장한 기타 사운드와 캐치한 멜로디가 인상적인 팝 록 장르의 곡으로, 후반부에는 풍성한 콰이어가 하프시코드의 연주와 만나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꿈으로 향하는 길에서 느끼는 외로움과 두려움의 소용돌이를 도영의 파워풀한 가창으로 가감없이 표현했다. 

09 쉼표 (Rest)
Lyrics by 재도기, eldon, MooF(MonoTree)
Composed by eldon, 재도기, MooF(MonoTree), 콜리(Collie)
Arranged by MooF(MonoTree), 재도기, eldon

“괜찮아, 잠시 쉬어 간다고 해도”

‘쉼표 (Rest)’는 청량한 밴드 사운드가 돋보이는 미디엄 템포의 모던 록 장르 곡으로, 힘들 때는 잠시 쉬어 가도 괜찮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쉼표에 빗댄 가사를 통해 누구보다 치열하게 하루를 사는 이 시대의 청춘들에게 도영만의 방식으로 위로를 건넨다. 

10 댈러스 러브 필드 (Dallas Love Field)
Lyrics by KENZIE
Composed & Arranged by KENZIE

“내 청춘의 여정은 끝나지 않았다”

벅차오르는 기타 리프가 인상적인 팝 록 장르의 곡 ‘댈러스 러브 필드 (Dallas Love Field)’를 통해 도영은 ‘청춘의 여정’에 함께해 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각각의 청춘의 여정 속에 마주치는 크고 작은 일들이 결국에는 아름다운 당신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잊지 않기를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