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조수미

조수미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솔로
스타일
성악/합창
데뷔
1986년 / 새야새야파랑새야
아티스트 소개

전설적인 지휘자 카라얀의 '신이 내린 목소리'라는 찬사와


'일세기에 한 두 명 나올까 말까 한 목소리를 가진 가수'라는 주빈 메타의 극찬을 빌지 않더라도 조수미는 밝고 투명한 음색의 금세기 최고의 콜로라투라로 평가 받고 있으며, 칼라스와 서더랜드의 뒤를 잇는 이 시대 최고의 벨칸토 소프라노로 인정 받고 있다. 성악의 본고장 유럽은 물론 전 세계의 모든 오페라 극장에서 최고의 갈채를 받고 있는 그녀는 누구도 따를 수 없는 고난도 기교의 완벽함이 돋보인다는 평을 받고 있다.


1962년 서울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성악, 무용, 피아노, 가야금 등을 익히며 서정적 감성을 키워온 조수미는 선화학교를 거치며 서울대 음대에 성악과가 생긴 이래, 최고의 성적으로 입학, 세계적인 성악가의 탄생을 예고했다.


그리고 1년 후, 1983년 이탈리아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으로 유학, 불과 2년 만에 나폴리에서 개최된 존타 국제 콩쿠르를 석권하기 시작하면서 곧바로 시칠리 엔나 국제 콩쿠르는 물론 1986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비냐스 국제 콩쿠르, 남아공화국 프레토리아 국제 콩쿠르, 이태리 베로나 콩쿠르 등을 석권하며 노래의 나라 이태리를 거점으로 종횡무진 미래거장으로서의 발판을 굳혔다.


1986년, 베르디 오페라 「리골레토」의 '질다' 역으로 이탈리아 트리에스테 베르디 극장에서 성공적으로 데뷔하고, 1988년에는 조수미의 오페라 인생을 세계 정상의 무대로 이끌어 올리는 계기가 되는 큰 전환을 맞이하는데 이것이 바로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과의 만남이다.


카라얀의 극찬과 함께 오디션에 초청되어 게오르그 솔티경이 지휘한 잘츠부르그 페스티벌의 베르디 오페라 「가면무도회」의 '오스카'역으로 출연했다. 또한「잘츠부르크의 카라얀」이라는 비디오 녹음과 함께 조수미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그녀는 앞만 보며 달리는 콜로라투라의 대가로 라 스칼라, 런던 코벤트 가든 오페라단,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등 세계 정상급 오페라단들과의 공연에서 주역으로 전 세계 음악 애호가들에게 오페라의 진수를 보여주었다. 또한 주빈 메타, 제임스 레바인, 로린 마젤, 플라시도 도밍고 등과 같은 세계 최상급 지휘자나 연주자 또는 오케스트라들과 함께 세계 유명 무대에서 그녀를 만날 수 있다.


2006년 3월에는 베를린 오페라 하우스에서 「람메르무르의 루치아」의 '루치아'역으로 오페라 무대에 섰으며 4월에는 파리 샤틀레 극장과 대만 타이페이에서의 리사이틀을 그리고 5월에는 미국 시애틀, 뉴욕, 토론토, 워싱턴 DC, 산호세, L.A 그리고 캐나다 토론토에서 국제 데뷔 20주년 기념 리사이틀 미주 투어 "Beautiful Challenge" 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2006년 9월에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10개 도시 내한 공연을 가졌다.

아티스트 이미지

  • 조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