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김현정

김현정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솔로
스타일
댄스
데뷔
1998년 / 그녀와의 이별
아티스트 소개

1998년 초 발표된 '그녀와의 이별'이 사람들을 사로잡게 된 것은 우연이었다.


한동안 반응을 얻지 못했던 이 노래는 클럽 가에서 유행을 타며 결국 방송가에까지 진출한다. 첫 앨범의 부진으로 곧바로 후속 음반 녹음을 계획하고 있던 김현정은 뜻하지 않은 기회를 잡게 됐고, 그것을 놓치지 않았다.


이후 그녀는 누구보다도 분주했던 한해를 보내야 했다. 그녀의 밀어 올리는 창법이 전면에 드러난 이 댄스곡은 각 방송사와 케이블 TV의 채널에서 쉴 새 없이 흘러나왔다. '그녀와의 이별'은 그 해 연말 거의 모든 가요 순위 프로그램의 총결산 가수상을 수상하며 김현정을 여제의 위치에 등극케 했다.


메탈 음악으로 다져진 탄탄한 목소리가 그녀의 강점. 댄스 음악을 주로 하면서도 따라 부르기 힘든 높은 음역을 구사한다. 1999년 공개한 2집 의 타이틀 곡 '되돌아 온 이별'도 그런 스타일의 노래였다. 이 곡 역시 그녀의 히트 넘버 중 하나로 기록됐고 좋은 흐름은 계속 이어졌다.


그녀의 두 번째 음반은 데뷔작과는 달리 김형석, 윤일상, 천성일, 주영훈 등 '히트 메이커들'이 총동원되어 세심하게 기획됐다. 댄스, 발라드, 모던 록 등 다양한 장르의 곡들이 수록되어 있지만 이 곡들을 관통하는 하나의 테마는 철저한 '대중지향'이다. '벽', '실루엣', '몽중인' 등 수록된 노래들에서 이 '친화력'을 느낄 수 있다.


2집을 제작한 가요계의 연금술사들이 고스란히 참여한 그녀의 세 번째 앨범의 미래는 충분히 예측 가능한 것이었다. '너 정말?', '멍', '거짓말처럼'이 연속으로 지지를 받았다. 김현정은 인지도라는 측면에서 절정에 올라선 가수라 할 수 있다. 그녀가 지금까지 공개한 음반들은 '불황'의 그늘이 아직 걷히지 않은 시장 속에서도 일정 수준을 상회하는 인기를 누렸다.


다만 곡들간의 유사성은 극복해야 할 점이다. 노래들이 정형화된 범주 내에서 가공됐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그것은 지금까지 수많은 주류의 인기 가수들을 양성해 온 유명 작곡가들에게 한 발을 디디고 있는 그녀의 상황에서 비롯됐다 할 수 있다. '몰개성'은 연예인에게 득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히트곡을 만드는 것이 물론 중요하지만 자신의 실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길을 찾는 것 역시 간과할 수 없다.

아티스트 이미지

  • 김현정
  • 김현정
  • 김현정